허만멜빌(Herman Melville)의 모비딕에 대하여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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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허만멜빌(Herman Melville)의 모비딕에 대하여 [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Herman Melville(1819-1891)

2. Moby Dick의 초월주의적 세계
2.1. 초월주의의 구현자 - Queequeg
2.2. 초월적 존재로서의 흰 고래

3. Moby-Dick, Ahab, Ishmael이 갖는 원형과 상징성
3.1. Moby Dick, ahab, Ishmael의 원형
3.1.1. Moby Dick의 원형
3.1.2. Ahab의 원형
3.1.3. Ishmael의 원형

3.2. Moby Dick, ahab, Ishmael의 상징성
3.2.1. Moby Dick의 상징성
3.2.2. Ahab의 상징성
3.2.3. Ishmael의 상징성

4. Ahab의 파멸원인과 Ishmael의 생존원인
4.1. Ahab의 파멸원인
4.1.1. 자기중심적 사고방식
4.1.2. 신에 대한 피해의식
4.1.3. 캘빈주의의 한계에 대한 불인식
4.2. Ishmael의 생존원인
4.2.1. 인생관의 변화
4.2.2. 종교관의 변화
4.2.3. Queequeg와의 관계

5. Moby-Dick을 통해 Melville이 예언하고자 하는 메시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같은 존재로 보고 ‘타락이전의 Amam’을 Jesus와 같게 본다면, 결국 Queequeg의 원형을 Jesus에게서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에서는 Queequeg의 원형을 Jesus로 보는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다.
첫째는 ‘사랑의 실천자’라는 점에서다.
기독교의 주된 교리 중의 하나가 ‘사랑’이다. 그러나 Ishmael은 그러한 교리를 알고 있었지만 그의 삶에는 변화가 없었다. Queequeg를 통해 삶의 태도에 대해 변화를 받게된 이유는, 그가 바로 말로만이 아닌 사랑을 ‘실천하는 자’이기 때문이다.
Queequeg의 사랑, 자비, 그리고 인간애의 절정은 다음 두 장면에서 나타난다.
그 첫 장면은 자기를 비웃으며 놀리던 백인 청년이 배에서 떨어져 바다에 빠졌을 때, Queequeg은 위험하게 돌풍에 날뛰는 듯의 아래활을 고정시킨 다음 본능적으로 바다에 뛰어들어 그를 구출하는 장면이다. 사람의 생명이 위태로운 두 가지 사건이 동시에 발생했을 때 선상의 많은 사람들은 그저 방관하며 속수무책이었으나, 이들이 야만인이라고 멸시하는 Queequeg의 본능적 행동은 자신의 위험도 개의치 않고 배와 자기를 비웃던 청년의 생명을 구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Queequeg의 영웅적인 행동에 감사하자, 그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이라는 듯 담담한 표정으로 단지 냉수 한 그릇을 청할 뿐이다.
기독교는 단지 Ishmael이 말하는 허울좋은 쭉정이인 “a hollow courtesy”가 되어 그 빛을 잃게 된 반면, 이교도인 Queequeg은 오히려 온 인류를 위해 그 허울 좋은 쭉정이의 알찬 열매의 빛의 역할을 대행하게 된 역설적 결과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순간부터 Ishmael은 마치 예수님을 따르는 사도들과 같이 Queequeg을 의지하고 따르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Queequeg의 이러한 사랑과 자비의 행실을 보여주는 또 다른 장면은, 상징적 의미에서 자신의 ‘관’을 통해 그의 “Bosom Friend”인 Ishmael을 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는 죽은 후에도 한 생명을 위해 자비를 베푼 결과가 되었다. 그러므로 자신의 죽음으로 남들을 살린다는 점에서 Jesus의 이미지가 뚜렷해진다.
또 한가지 Queequeg의 원형을 Jesus로 볼 수 있는 것은, 그의 온몸에 새겨진 문신의 상징적 의미 때문이다. 곧, ‘진리의 선포자’라는 점에서 Jesus와 같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 즉, “Zodiac”이라고도 부르는 이 문신은 ‘천지의 근본원리인 동시에 진리를 밝힐 수 있는 신비의 열쇠’라는 것이다. 즉, 그의 육체 위에 하늘과 땅의 모든 원리와 진리에 달하기 위한 신비적인 방법론이 모두 씌여 있으므로, ‘Queequeg의 몸 그 자체가 풀어야 할 수수께끼이며 한권의 놀라운 책’이라고 말하고 있다.
다시 말해 Queequeg의 문신의 상징적 의미를 밝힘에 있어 우선 알아야 할 것은, 그것이 Queequeg의 신체 어느 일부가 아니라 얼굴과 등을 포함, 그의 몸 전신에 새겨져 있어 Queequeg자신이 그 문신의 화신이며, 따라서 그의 문신의 상징적 의미의 진정한 탐구대상은 문신이라기 보다 그 문신의 화신인 Queequeg 자신이라는 것이다.
또한 짚고 넘어갈 것은, Ishmael을 구출한 관위에 Queequeg의 문신이 새겨져 있었다는 사실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만약에 관 위에 천지의 근본원리를 상징하는 Queequeg의 문신이 새겨져 있지 않았다면, Ishmael의 구출은 정말 하나의 우연 또는 기적에 지나지 않게 된다. Henry Nash Smith와 Merlin Bowen은 다 같이 Ishmael을 구한 것은, Queequeg의 사랑이라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Queequeg의 우정이나 사랑이 Ishmael을 구했다는 말과, Queequeg의 관 위에 새겨진 그의 문신의 상징인 천리의 근본원리, 즉 사랑과 자비와 인간애에 대한 Ishmael의 깨달음이 그를 구원했다는 말에는 큰 차이가 있다. 이는 곧, Jesus가 진리를 선포함으로 인류를 구원하듯이 Ishmael이 생존된 것도 Queequeg를 통해 진리를 깨닫았기 때문이다. 문신이 온몸에 새겨져 있다는 의미는 행실과 삶 가운데 새겨져 있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다.
Jesus의 이미지를 엿볼 수 있는 점은 제10장 에서도 나타난다. Queequeg의 용모는 이 세상의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 단순하고 고결한 마음을 볼 수 있고, 천이나 되는 악귀와 싸우겠다는 씩씩한 기상이 번득인다고 표현하고 있다.
5. Moby-Dick을 통해 Melville이 예언하고자 하는 메시지
이는 위에서 살펴본 Ahab의 파멸과 Ishmael의 생존원인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Howard P. vincent가 “Ishmael is everyman”이라고 한 것처럼, Ishmael은 어느 특정한 인물이기보다는 우리 모두라 할 수 있다. 반대로 우리는 Ahab도 될 수가 있다. 또한 Pequod호는 여러 인종이 혼합되어 각계 각층을 이루며 살고 있는 소우주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므로 Pequod호의 파멸을 통해 Melville이 예시하고자 하는 바는 타락해가는 인류사회에 대한 고발임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그 당시 기독교 교리의 한계성을 지적해 주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Melville은 문제점만을 지적하는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생존의 길, 인류의 나아갈 방향을 Ishmael의 생존을 통해서 암시해 주고 있다. 그것이 우리가 깨달아야 할 Melville의 메시지인 것이다.
참고문헌
- 정진농, 미국소설의 정체성 탐구,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7.
- 서은미, MOBY-DICK에 나타난 비극성 연구, 숭전대학교 대학원 1982.
- 황문수, Herman Melville의 초월주의적 탐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1993.
- 이정아, Ahab의 파멸원인과 Ishmael의 생존원인,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4.
- Moby Dick의 원형과 상징성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1987.
- 미국문학사, Peter B. High 저, 송관식김유조 공역,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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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1
  • 저작시기200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5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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