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Renaissance)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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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Renaissance)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1. 르네상스란?

본론 - 2. 르네상스의 등장배경 및 대표적 작품들
①이탈리아의 르네상스
②인문주의의 등장 및 문학&예술 작품들
②-①르네상스의 문학
②-②르네상스의 미술
③북서유럽의 르네상스

결론 - 3. 르네상스의 의의

본문내용

대상이 되었다. 여기에는 단순하고 불합리한 신앙을 무의미하게 지성화한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되었던 스콜라 철학, 막대한 토지 및 제반 사회정치적 특권을 독점한 교회, 또한 성자숭배, 면죄부, 우상숭배 등 일반인들을 소외시키면서 사제의 의식으로 전락했다고 여겨지던 모든 교회의 전례행위 등이 포함된다. 대표적 기독교 인문주의자였던 에라스무스는 당시 사회와 교회를 풍자한 『우신예찬』으로 유명하다. 그는 부와 특권을 추구하면서 기독교 교리에조차 무관심한 교회를 비판하고, 사랑, 평화, 단순성등 기독교의 근본 윤리에 합당한 자유롭고 관대한 태도를 촉구했다. 영국의 토머스 모어는 기독교 인문주의를 공상적 사회주의의 이념으로까지 발전시켰다. 그러나 인문주의자들은 고전과 기독교신앙, 인간과 신에 대한 신뢰, 세속적 역동성과 금욕주의적 이상 등 상반된 경향을 절충코자 했으며 여전히 전통적인 기독교의 틀안에 머물렀다. 그러나 인문주의의 비판과 관용의 정신은 종교개혁과 함께 종교적 열정과 독단에 길을 비켜주게 되었다.
결론 - 3. 르네상스의 의의
르네상스는 문학, 미술, 역사, 과학, 철학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근대로 가는 길을 열어 놓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중세를 ‘암흑시대’라 부르고 자신의 시대를 '근대(modern)' 로 규정한 태도에서 알 수 있듯이 르네상스 시대의 지식인들은 분명 중세에 대해 항거하였다. 이들은 통일, 평화, 안정, 조직, 신분 등에 기초한 중세의 이상과 전쟁, 권력의 분열 등 혼란으로 가득 차있는 현실의 괴리를 심각하게 인식하고는 이를 뛰어넘어 새로운 시대를 열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이 중세의 전통을 완전히 극복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들이 중세의 전통을 완전히 극복했던 것은 아니다.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이 내세지향적인 중세적 가치를 버리고 현실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토대로 세속적인 경향을 띠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비기독교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들은 여전히 교회를 통해 구원을 갈구하였던 신앙인이었다. 그들은 중세적 우주관을 거부했지만 이를 대체할 새로운 우주관을 제시하지도 못하였으며, 기계적 우주관은 더더욱 받아들일 수 없었다. 인간의 가치를 재평가하였지만 그때의 인간은 남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성은 여전히 남성에게 종속된 존재였다.
<참고문헌>
배영수 외 저, 『서양사강의』(한울아카데미, 2000)
이석우 외 저,『서양문화사강의』(형설출판사,2005)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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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6.04.22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5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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