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Ⅱ. 정몽주와 정도전의 불교 인식 비교
1. 정몽주의 불교 인식
2. 정도전의 불교 인식
3. 불교 인식 비교
Ⅲ. 결론
Ⅱ. 정몽주와 정도전의 불교 인식 비교
1. 정몽주의 불교 인식
2. 정도전의 불교 인식
3. 불교 인식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사상계의 큰 변화를 가져왔다. 권문세족은 불교와 연결되고 신흥사대부는 성리학으로 무장하여 불교 문제는 하나의 중요한 사상 뿐 만 아니라 정치 문제로 대두되었다.
여말의 불교배척운동은 두 개의 흐름이 있었던 것이다. 이들의 대표적 학자로서는 정몽주와 정도전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의 불교 인식은 그들의 성장과정과 시대적 상황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정몽주는 불교를 이해하는 속에서 유불의 상호 조화 입장, 즉 비교적 온건한 성향이었다면, 정도전은 정치적 안목에서 유불을 상호대립과 갈등의 측면에서 파악했음을 알 수 있다.
요컨대 정몽주와 정도전은 같은 시대의 유학자로서 정몽주는 유가적 입장에서 불교를 이해했다면, 정도전은 의도적으로 불교를 정치적 기반으로까지 끌어 올렸다고 파악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용운, 고려시대사, 일지사, 1987.
이을호, 한국철학연구, 동명사, 1990.
한영우, 정도전 사상의 연구, 서울출판부, 1973.
허흥식, 고려불교사연구, 일지사, 1986.
이병욱, 고려시대의 불교사상, 혜안, 2002.
남청, 철학, 법문사, 1993.
이봉춘, 불교의 역사, 민족사, 1998.
서영애, 불교문학의 이해, 불교시대사, 2002.
여말의 불교배척운동은 두 개의 흐름이 있었던 것이다. 이들의 대표적 학자로서는 정몽주와 정도전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의 불교 인식은 그들의 성장과정과 시대적 상황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정몽주는 불교를 이해하는 속에서 유불의 상호 조화 입장, 즉 비교적 온건한 성향이었다면, 정도전은 정치적 안목에서 유불을 상호대립과 갈등의 측면에서 파악했음을 알 수 있다.
요컨대 정몽주와 정도전은 같은 시대의 유학자로서 정몽주는 유가적 입장에서 불교를 이해했다면, 정도전은 의도적으로 불교를 정치적 기반으로까지 끌어 올렸다고 파악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용운, 고려시대사, 일지사, 1987.
이을호, 한국철학연구, 동명사, 1990.
한영우, 정도전 사상의 연구, 서울출판부, 1973.
허흥식, 고려불교사연구, 일지사, 1986.
이병욱, 고려시대의 불교사상, 혜안, 2002.
남청, 철학, 법문사, 1993.
이봉춘, 불교의 역사, 민족사, 1998.
서영애, 불교문학의 이해, 불교시대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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