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과 선교신학(도서 요약)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바울과 선교신학(도서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바울 이전의 선교

제2장 바울의 소명과 선교 사역

제3장 바울 선교의 원리

제4장 바울의 선교 방법

제5장 바울 서신서와 선교

제6장 바울과 현대 선교 신학

제7장 바울과 상황신학

제8장 바울 선교와 21세기 선교 과제

본문내용

다.
셋째는, 인류의 타락과 구원의 교리이다.
넷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이다.
다섯째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그리스도의 피로 값 주고 산 거룩한 공동체이다.
여섯 번째, 종말론적인 선교 의식이다.
일곱 번째. 현대 교회의 주요 임무는 선교여야 한다.
여덟 번째, 범사에 있어서 성령을 인정하여야 한다.
3) 한국의 선교 신학
한국에 복음이 전해진 이후로 세계의 교회사에서 그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대단한 부흥을 가져 왔다.
이태응 박사의 "한국 선교 신학의 전제"를 다섯가지
첫째, 서구 신학의 방법론에서 탈피하여 좀더 한국적인 방법론을 추구해야 한다.
둘째, 우리는 이제 서구를 의식하는 신학이 아니라 주체성을 갖고 신학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옳고 그른 것에 대한 관점을 둔 서구적 신학 방법론에서 탈피하여 성경이 말하고 잇는 능력과 진리를 축으로 하는 신학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네 번째, 우리는 신학이 과거의 맥을 무시해서는 안되겠지만 또 동시에 창의적인 면을 간과하는 그 어떤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다섯 번째, 우리의 선교 신학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상황의 틀을 사용하여야 한다.
제7장 바울과 상황신학
1. 민중신학
1) 한국의 문화적 상황
일반적으로 문화는 정의되기를 "인간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바를 조직하고 체계화 하는 일단의 사람에 의하여 공유된 사상, 감정, 가치, 그리고 행동에 연관된 유형과 산물의 통합된 다소의 체계" 라고 정의된다.
2) 민중신학의 정의
구약에서는 일반 백성, 또는 서민층의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으며 신약 시대에는 어떤 집단 내에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소외된 자들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겠다.
3) 민중신학의 역사
민중신학이란 사회의 소외된 계층이 가지고 있는 한(限 )을 풀어 준다는 논리 아래 성경의 오클로스를 해석함에 있어서 그들은 당시에 지배 계층과 상반되는 집단들로서 착취당하는 민중들의 사회와 경제를 변혁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기본으로 하여 정립시킨 신학이다.
2. 종교다원주의
종교다원주의는 초대교회 이후에 있었던 하나의 신학 조류인 우주보편주의에서 파생되어 내려왔고, 현대의 다양한 사회 기능과 구조를 통해서 절대권자의 하나님 없이 살려고 하는 휴머니즘에 편승하여 형성된 또 하나의 신학 사조라 하겠다.
우리의 신앙인과 신학도들은 성경의 본문으로부터 하나님의 뜻을 바르게 찾아내어서 역사와 사회앞에 하나님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섭리를 바르게 가르쳐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제8장 바울 선교와 21세기 선교 과제
1. 복음주의적 선교 신학의 정립
한국 선교의 사활은 복음주의 선교 신학의 정립에 있다. 바울이 "에수가 그리스도이시다" 라고 선포를 시작한 이래 그의 생명까지도 바쳐가며 그가 설정한 신학의 확신 가운데에서 평생의 사역을 감당하였다.
2. 선교사의 효과적인 관리
교회는 선교헌금과 기도를 모을수 있고, 선교사의 복지에 신경은 쓸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현지에 파송된 선교사의 입술을 통해서 복음을 증거하게 된다.
1) 선교사 모집 및 선교 훈련
선교 훈련은 다양한 종교들 속에서의 전도 방법과 복합 문화 속에서 진실로 선교지 주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주님의 백성으로 만드는 사랑의 훈련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리라 여겨진다.
2) 선교사의 사역
(1) 교회 설립
선교사의 사역의 꽃은 역시 하나님의 교회를 선교 현지에 설립함으로써 선교의 교두보를 만들고 지역 주민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교회를 스스로 꾸려 나가는 자조, 자립, 자치의 원리로 운영되는 교회를 만들도록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바울은 선교 사역을 감당함에 있어서 두 가지 큰 뜻을 품고 있었는데, 하나는 속히 세계를 복음화 시켜서 자기 민족을 복음화 하는 일이요, 다른 하나는 수많은 지교회를 세우는 것이었다.
(2) 제자 양육
바울은 교회를 개척하고 지역 교회를 통해서 현지 지도자를 훈련하고 양성하여 현지인들로 하여금 그들의 교회를 책임지게 했다.
(3) 자립 선교
선교사는 바울이 행했던 자립 선교의 방법을 배우고 선교 현지에서 적용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선교지에서 그들이 자립정신을 기르기 위해서는 선교사 자신부터 분명한 선교 자립정신이 있어야 한다.
(4) 도시 선교
바울은 자신의 선교 사역을 철저히 하나님께 맡기고 순종하였으나 항상 전략적으로 중심적인 도시를 파악하고 전략적 거점을 마련하였다.
3. 교회의 선교적 역할 증대
1) 선교 지도자 양성
교회에서 선교 강좌나 선교를 위한 믿을 수 있는 기관에 의뢰하여 선교 신학과 선교 원리와 방법 및 선교 정책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훈련시키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또한 단기 선교팀의 꾸준한 육성을 함으로써 선교지의 문화와 타종교 등을 연구하고 배우게 하므로 장래에 좋은 선교 자원으로 교회가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 선교사 파송 관리
선교관리의 영역 가운데 무조건 돈만 보내는 것이 관리는 아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선교사의 영적 관리를 위해서, 사역 관리를 위해서, 가족의 건강관리를 위해서, 자녀 교육의 관리를 위해서 효과적으로 후원하고 절제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4. 동반자 의식의 선교
세계 선교는 한국의 전유물이 아니다. 그리고 한 국가가 이를 감당할 수도 없다. 따라서 동반자 의식의 선교는 반드시 필요하다.
5. 미전도 종족 복음화 운동의 극대화
미전도 종족에게 가서 그들의 언어로 성경을 번역해 주고, 말씀을 가르치고, 교회를 세워 나아가야 한다. 우리의 선교 전략은 이제 국가가 아니라 종족임을 알아야 한다.
6. 국내의 외국인을 위한 사역
1980년대에 오면서 급속한 경제 성장과 아울러 국내의 산업계는 3d(difficulty, danger, dirty) 기피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그래서 제3국의 노동 인력들이 황금을 찾아서 대거 입국하게 되는 모습을 보게 된다. 그들에게 효과적으로 선교를 감당할 수 있는 훈련된 션교사가 필요하며, 성경을 잘 설명하고 복음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교재들이 나와야 하겠다. 무엇보다도 한국 교회의 선교관이 무조건 해외 선교라는 프로젝트 중심에서 인간의 영혼을 변화시키는 것이 곧 선교라는 선교관으로 교정되어야 하겠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05.07
  • 저작시기2004.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83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