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철학적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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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생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영원한 것으로 남아 있게 될 어떤 기초가 되는 교과목을 배워야 만 한다.
⑦ 영원불변의 진리들은 '위대한 고전'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⑧ 인간은 어느 곳에 살고 있든지 근본적으로 같다. 그러므로 교육은 모든 사람을 위해서 보편적 이고, 또한 동일하여야만 한다.
(3) 비판
① 너무나 귀족적이고 금욕적이며, 학교의 역할은 지적인 귀족을 기르는 데 있다.
② 대부분은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후에 직면하는 사회는 고전적인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 그 대로 펼쳐지는 곳이 아니다.
(4) 대표적 교육사상가
허친스, 아들러, 마리탱, 컨닝햄 등
4. 재건주의
(1) 철학적 배경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도 본질주의·항존주의의 장점을 종합하려는 사상으로 브라멜드에 의해 처음으로 조직화되고 체계화되었다.
(2) 교육이론
①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회를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있다.
-> 사회중심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교육 강조
② 새로운 사회질서는 '완전한 민주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③ 교사는 민주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을 설득시켜야 하고, 교육자들은 게으름을 부림이 없이 그들 이 맡은 바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④ 학생, 학교, 교육 그 자체는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해서 재구성되어야 한다. 즉 교육은 '사회 적 자아실현'인 것이다.
⑤ 교육의 수단과 목적은 행동과학에 의해서 발견된 결과에 따라서 재구성되어야 한다.
(3) 비판
① 교육의 목적과 수단은 행동과학에 의해서 행동과학에 의해서 발견된 결과에 따라서 재구성되 어야 한다고 했는데, 심리학자들끼리도 지금 사회현실에서 요구되는 행동의 종류에 대해 의견을 같이하지 않고 있다. -> 행동과학을 지나치게 신뢰
② 행동과학은 '인간으로서 받아들여야 할 가장 좋은 가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나, '어떠한 사 회제도가 가장 좋은 가치를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답변하지 못하고 있 다.
③ 교육의 힘만으로 새로운 사회질서의 수립이 가능할 지 의문이다.
④ 너무나 이상주의적이어서 새로운 사회질서 확립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수 있다.
(4) 대표적 교육사상가
브라멜드, 카운츠, 버크손 등
항 존 주 의
진 보 주 의
본 질 주 의
재 건 주 의
학자
R.M.Hatchins. MJ Adler Liringstone
Parker Dewey Childs Coumts Bode
Komdle Bagley Briggs Breed Horne
Rugg Coumts Berkson
기본원리
1.환경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본성은 어느곳에서나 동일하다. 따라서 교육은 누구에게나 동일해야 한다
2.이성은 인간의 최고의 속성이므로 그의 본능적 성질을 엄정하게 선정된 교육목적에 부합되게끔 지시하는데 이를 사용해야 한다
3.교육의 과업은 영원한 진리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데 있다
4.교육은 생활의 모방이 아니라 생활에의 준비이다
5.학생은 세계의 영원성에 익숙하게 하는 기본적인 과목을 배워야 한다
6.학생들은 문학, 철학, 역사, 과학과 같이 여러 사대를 거쳐 인간의 위대한 소망과 성취를 나타낸 대저서를 읽어야 한다.
1.교육의 생활에의 준비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이다
2.학습은 어린이의 흥미와 직접 관련되어야 한다
3.문제 해결을 통한 학습이 교재를 가르치는 것보다 우선해야 한다
4.교사의 역할은 지시가 아니라 권고이다
5.학교는 경쟁보다는 협력을 장려해야 한다
6.민주주의만 이 인간의 참다운 성장 발달의 필요조건인 사상이나 인간성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진정으로 격려하고 허용한다
1.학습은 그 본질상 어려운 훈련 과정과 내키지 않는 근면성을 내포한다-훈련의 중요성
2.교육의 주도권은 학생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교사에게 있다-교사가 학생의 성장지도
3.교육과정의 본질은 지정된 교재를 자기의 것으로 동화하는데 있다-인류경험의 중요성
4.학교는 정신훈련을 위한 항존주의 식의 전통적 교수방법을 유지해야만 한다
*항존주의와 차이점
1.지적교육만 강조하지 않고 자연적 사회적 환경에 대한 개인의 관심
2.진보주의가 교육방법에 미친 공헌을 받아들임
3.고전을 오늘날의 문제를 다루기 위한 지식의 자료로 활용
1.교육은 문화의 기본적 가치를 실현시키는 새로운 사회질서의 창조에 전념해야만 하며 동시에 현대 세계의 사회적경제적 세력과 조화해야 한다
2.새로운 사회는 사회의 중요기관이나 자원이 민중자신에 의해 지배되는 참다운 민주주의 사회이어야만 한다
3.어린이 학교 교육 등은 사회적 문화적 세력에 의해 확고하게 조건지어 진다
4.교사는 재건주의자가 설명하는 새로운 사회건설에 대한 긴급성과 타당성을 학생들에게 확신시켜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민주적 절차에 따라 면밀하게 다루어야 한다
5.교육의 목적이나 수단은 행동과학의 발견결과와 일치해야 하며 현재의 문화적 위기에서 나온 요구를 충족하도록 철저히 개조되어야 한다
철학적 배경
고전적 실재론(Aristotels. Auiras)종교적 실재론 관념론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실용주의(Dariuin. Sophist)
이상주의. 실재주의
인문주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인본주의
비판
지성의 귀족화
인간의 능력차이 무시
현실무시, 보수적
지나친 현실주의
지나친 아동활동 중심
지나친 흥미위주
기초학력 저하
문제해결을 통한 참된지성
취->검증안됨
과거 지향적
교사의 권위를 지나치게 중시
사회변화의지 결여
교육을 지나치게 과신
행동과학 과신
확정된 경험적 결론 부충분
특징
인격교육 교양교육
중시
고전교육 강조, 생활에의 준비
시대와 장소를 초월한 보편적 교육 주장
보편적 진리에 대한 지식전달
교육은 누구에게나 동일해야 한다
미국 교육 발전에
공헌
교육은 목적은 활동 그 자체
현실 생활 적응교육 강조
아동의 개인차 자발성
존중(Dewey)
아동중심, 생활중심
전통 문화유산의 본질 체계적으로 전달
교과서, 교사중심의 교육(교재 내용의 재검토)
학교교육 중시(본질, 비본질의 구분)
교사의 통제 필요성 강조(교사의 권위 회복)
교육의 본질 강조
교육목적-사회적 자아실현과
민주사회 건설
교육방법-공동참여 에 의한 학습 방법
현대는 문명의 위기사회->교육이 극복
통합적 교육과정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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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6.06.03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3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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