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와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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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기와 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기란
1) 동기의 기능
2) 일반 동기와 특수 동기
3)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
4) 동기와 학업성취

2. 동기의 이론
- 동기의 네 가지 견해
1) 행동주의적 접근
◇ Hull의 욕구감소 이론 (신행동주의)
2) 인본주의적 접근
◇ Maslow 욕구위계이론
3) 인지적 접근
◇ 귀인이론
◇ 기대이론
4) 사회인지적 접근
◇ 자기 효능감

3. 성취동기

4. 동기유발 방략

본문내용

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교사는 학생에게 모방의 대상
- 교사는 학생들에게 흥미 있고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어야 함.
- 실제 교육 현장에 중요함을 학생들에게 강조, 행동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함.
2) 바람직한 기대와 신념의 전달
- 학생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 교사는 자신의 태도, 신념, 기대 귀속을 나타냄
- 학생은 교사의 학습에 대한 관점과 기본 입장을 인식
- 호기심자극, 원리 추구, 기술 습득
3) 구조화된 학습 경험 제공
- 교사는 교수 활동, 연습, 시험 실시간의 기본적 차이를 분명히 구분
- 구체적 문항, 활동적이고, 적용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4) 교사의 열성적인 행동
- 교사는 주제나 과제에 관한 태도와 신념의 모델
- wolodkowski(1978) = 중요하며 가치 있는 것이라는 암시를 열성적으로 나타낸다면 동일한 태도를 쉽게 가지게 된다.
- 교사 열성의 기본 목적 -> 주제와 활동의 중요성
5) 과제에 대한 흥미와 가치 유발 행동
- Kolenik(1978) = 교사 자신 -> 자신의 지각과 가치를 학생들에게 말해 줌으로써 과 제에 대한 흥미 유발
- 자신이 느끼고 지각한 대로 말하고 학생들이 기대할 수 있는 도전 감을 주는 면과 그 에 관련된 정보를 말해 줄 수 있다.
6) 호기심이나 긴장감 유발 행동
- 많은 정보를 얻을 필요성을 느끼게 질문을 던져서 호기심, 긴장감을 자극하는 교수 방법
- 교사는 학생들이 활동적이고 능동적으로 정보 처리하도록 도움을 줌
- Keller(1983) = 학생들에게 활동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흥미로운 질문이나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봄
7) 구체적이고 친숙한 내용 만들기
- 요약하여 줄 수 있고 친숙한 개념, 대상, 사상들로 대화식으로 말해야 함
- 생활 경험과 관련해서 개인의 수준에 알맞게 정의해 줄 수 있을 때 학생의 동기 유발
8) 인지 갈등을 유도하기
- 역설적인 면을 지적함으로써 인지 갈등을 야기
- 주의를 환기, 예외를 지적, 역설을 바탕으로 “신비”를 해결 하도록 도선, 진실한 현상 에 의문을 제기
9) 자발적인 학습 동기 유도하기
- 자신들의 흥미와 기대에 관련지어 주제를 생각
- 주제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열거, 기록
10) 구체적인 학습 목표 제시하기
- 교사는 과제의 성질과 학생들의 참여함으로 받을 수 있는 학문적 이점에 주의
- 학생들이 행할 수 있는 행동 용어로 목표를 구체적으로 진술
11) 비형식적으로 송환해 주기
-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교과 내용의 이해, 진전, 달성 가능성에 관한 송환
- 송환 조정, 수행조정, 정답을 주고, 여러 방법으로 송환 가능
- 송환은 분명, 특수, 건설
- 학습자의 기억을 재생, 노력에 대한 안내를 제공, 격려
12) 문제 해결에 대한 시범 제공하기
- 학생들이 과제 내용을 생각할 때 사용
- 외형적이면서 관찰 할 수 있는 시범을 통함
- 일반적인 문제 해결 접근의 선택, 핵심적인 내용의 선택 결정, 진행 과정의 점검, 만족 감 13) 학습 노력을 위한 상위인지 의식 유발하기
- 집중력 노력을 위한 단서로 훈련
- 학습을 위하여 동기 유발될 때 -> 활동적 노력 투입, 이해하는 것을 확인, 지식을 통 합, 사용할 수 있는 형태도 부호화, 저장, 지적 및 상위인지적 기술을 소유
- 능동적 학습 준비 ㅡ 자료 기억 ㅡ 제시 정보의 약호화, 정교화 ㅡ 내용의 조직화 및 구조화 ㅡ 이해를 조정, 알맞은 정서 유지
14) 자료를 학생 흥미에 일치시키기
- 학생의 흥미와 일치하도록 설계, 선택 -> 흥미의 이점을 이용
- 중요성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
15) 적합한 과제 선택해 주기
- 학생들의 능력과 발달상의 욕구와 알맞은 과제와 방법을 선택해 줘야 함
16) 신기하고 다양한 자료 주기
- 개개인의 욕구와 과제 개개의 목표의 형태, 내용, 매체, 학생의 활동을 확인 -> 최근에 수행한 작업과 다른 새로운 것이 되도록 노력
17) 자발적 반응의 기회 제공하기
- 자발적 의사결정과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설계
-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교사에 의해 처방되고 조정되고 있다고 지각하면 압박감과 구속감을 가지게 된다.
- 시간과 과제를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노력을 함으로써 경험적 자율과 창의성을 위한 기 회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지각 하면 내발적 동기가 유발
18) 활동 및 조작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 상호 작용, 교재를 조작, 능동적으로 반응 하는 것을 허락해 주는 활동을 좋아하는 경향
- 상호 협동적,, 유대감, 계획, 실험, 토의, 역할 수행, 모의 활동, 교실활동 등.
19) 반응에 대해 송환해 주기
- 송환에 뒤따르는 능동적 반응을 하도록 하는 과제가 바람직
- 예 : 컴퓨터에 의한 학습 자료 제시 방법
20) 수행 결과를 제시하기
- 자신의 권리에 의미를 부여, 통합시킬 수 있는 과제를 즐김.
-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는 노력을 좋아함.
- 생산의 정도를 관찰할 수 있을 때 학습 동기가 유발
21) 상상과 모의 활동 제공하기
- 간접적으로 사건들을 경험, 정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음.
- 모의 활동이나 직접적이고 개인적 방법으로 내용을 다루는 역할놀이를 설계
- 지식과 기술을 묘사해 줌으로써 문제해결 경험
22) 게임과 같은 활동을 통해서 학습활동 주기
- 어떤 종류의 내용이라도 게임이나 레크리에이션의 특징을 가지도록 구조화
- 문제 도달할 수 있는 방법, 목표의 정의를 포함할 수 있고, 숨겨져 있는 정보를 찾는 활동 등 여러 방법을 사용
23) 높은 수준의 목표와 다양한 질문하기
- 기본적 사실, 개념, 정의들을 학습하는 것은 중요
- 도전감이 있는 높은 수준의 목표에 해당되는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활동을 빈번히 함
- 활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사실, 정의, 개념들에 반응
24) 친구와의 상호 작용의 기회 제공
- 교사는 토론, 논쟁, 역할놀이 모의를 통해 친구들과의 상호 작용의 기회를 제공
- 학생들은 서로 가르쳐주고 토의, 문제 해결 방안을 암시, 생산 활동을 함께 하도록 계획
- 모든 사람이 능동적으로 참여, 집단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잘 열거되어 있을 때 학습 동기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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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6.10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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