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학습동기의 유발전략
(1) 내적 동기유발 전략
1) 성공감의 지속을 통한 성취동기의 육성
학교 학습에서 계속적으로 성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성취동기를 육성해야 한다,
2) 개인적 흥미를 통한 동기 유발
학습자의 능력과 학습과제의 난이도를 적절하게 결합시켜 학습자로 하여금 문제해결에서 오는 만족감을 느끼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불균형’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3) 학습목표의 확인
모든 행동은 목표를 지향하므로 목표를 뚜렷하게 인식시켜 주는 것은 학습동기 유발에 크게 도움이 된다. 또한 학습의 목표를 개인적 욕구와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결부시켜 주고, 학습자 스스로 ‘자기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4) 부분해답의 제시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여 완결지우면 관심가질 것이 없기 때문에 긴장감이 사라지고 흥미가 없어진다. 학생들에게 답이 완전히 주어지지 않은 문제를 남겨 학생들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할 때 학습동기가 지속될 수 있다.
5)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학생들의 성취수준은 자기 자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기대수준을 넘어서지 못한다. 기대수준에 영향을 주는 것이 자아개념이므로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학업 성취의 경험을 많이 제공하여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외적 동기유발
1) 상과 벌의 사용
① 상은 성공감, 만족감을 주고 사회적 승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학습을 촉진시키고, 벌은 아동의 불쾌감과 공포감을 자극해서 불필요한 학습을 방지하고 필요한 학습은 의무적으로 하게 한다.
② 칭찬이나 보상의 효과는 저학년에서 보다 효과적이며, 벌과 힐책, 조롱 등의 효과는 고학년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2) 경쟁과 협동의 적절한 사용
① 경쟁은 다른 사람이나 다른 집단보다 우월해지려는 행동이기 때문에 우월감과 성공감이 강화되어 학습동기 유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② 그러나 경쟁은 이기기 위해서는 수단을 가리지 않는 이기주의와 영웅주의를 조장하게 되고, 성패의 결과는 질투심이나, 대립의식을 초래하여 학생들에게 극심한 불안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③ 학습 환경이 경쟁적인 구조에서는 학생들이 성취결과를 능력과 운 등의 통제 불가능한 요인으로 귀인 시켜 부정적인 정의적 특성을 갖기 쉬우므로, 지나친 경쟁구조는 피하고 협동적 혹은 개별화된 학습풍토를 조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결과에 대한 바른 귀인
학습의 결과에 대해 학습자가 스스로 평가하고 검토하도록 하되 결과에 대해 바른 귀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즉, 성공한 학생들 중에서도 노력에 의한 성공일 때에 많은 보상을 해 주고, 실패한 학생들에게는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격려함으로써 성취결과를 노력이 귀인 하도록 한다.
(3) Brophy의 학습동기 유발전략
1) 수업의 내용을 학생의 흥미와 관련시켜라
2)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라
3) 학습과제를 재미있게 만들어라
4) 새로운 것을 익숙한 것에 연결하라
5) 개념과 원리를 적용할 때는 독특하고 예기치 않았던 상황을 제시하라
2. 학습동기의 유발전략
(1) 내적 동기유발 전략
1) 성공감의 지속을 통한 성취동기의 육성
학교 학습에서 계속적으로 성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성취동기를 육성해야 한다,
2) 개인적 흥미를 통한 동기 유발
학습자의 능력과 학습과제의 난이도를 적절하게 결합시켜 학습자로 하여금 문제해결에서 오는 만족감을 느끼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불균형’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3) 학습목표의 확인
모든 행동은 목표를 지향하므로 목표를 뚜렷하게 인식시켜 주는 것은 학습동기 유발에 크게 도움이 된다. 또한 학습의 목표를 개인적 욕구와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결부시켜 주고, 학습자 스스로 ‘자기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4) 부분해답의 제시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여 완결지우면 관심가질 것이 없기 때문에 긴장감이 사라지고 흥미가 없어진다. 학생들에게 답이 완전히 주어지지 않은 문제를 남겨 학생들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할 때 학습동기가 지속될 수 있다.
5)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학생들의 성취수준은 자기 자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기대수준을 넘어서지 못한다. 기대수준에 영향을 주는 것이 자아개념이므로 학생들에게 성공적인 학업 성취의 경험을 많이 제공하여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외적 동기유발
1) 상과 벌의 사용
① 상은 성공감, 만족감을 주고 사회적 승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학습을 촉진시키고, 벌은 아동의 불쾌감과 공포감을 자극해서 불필요한 학습을 방지하고 필요한 학습은 의무적으로 하게 한다.
② 칭찬이나 보상의 효과는 저학년에서 보다 효과적이며, 벌과 힐책, 조롱 등의 효과는 고학년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2) 경쟁과 협동의 적절한 사용
① 경쟁은 다른 사람이나 다른 집단보다 우월해지려는 행동이기 때문에 우월감과 성공감이 강화되어 학습동기 유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② 그러나 경쟁은 이기기 위해서는 수단을 가리지 않는 이기주의와 영웅주의를 조장하게 되고, 성패의 결과는 질투심이나, 대립의식을 초래하여 학생들에게 극심한 불안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③ 학습 환경이 경쟁적인 구조에서는 학생들이 성취결과를 능력과 운 등의 통제 불가능한 요인으로 귀인 시켜 부정적인 정의적 특성을 갖기 쉬우므로, 지나친 경쟁구조는 피하고 협동적 혹은 개별화된 학습풍토를 조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결과에 대한 바른 귀인
학습의 결과에 대해 학습자가 스스로 평가하고 검토하도록 하되 결과에 대해 바른 귀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즉, 성공한 학생들 중에서도 노력에 의한 성공일 때에 많은 보상을 해 주고, 실패한 학생들에게는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격려함으로써 성취결과를 노력이 귀인 하도록 한다.
(3) Brophy의 학습동기 유발전략
1) 수업의 내용을 학생의 흥미와 관련시켜라
2)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라
3) 학습과제를 재미있게 만들어라
4) 새로운 것을 익숙한 것에 연결하라
5) 개념과 원리를 적용할 때는 독특하고 예기치 않았던 상황을 제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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