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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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learning의 중요성과 발전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e-learning의 이해
1) e-learning의 개념정의
2) e-learning의 발전

2.e-learning의 유형과 교육형태
1) e-learning의 유형
2) e-learning의 교육형태

3.e-learning의 특징분석
1) e-learning의 장점
2) e-learning의 단점
3) e-learning과 전통교육의 차이점
4) e-learning의 중요성

4.e-learning의 분야별 활용현황 및 시장분석
1) e-learning의 활용현황
2) e-learning의 시장현황 및 전망

5.e-learning의 문제점 해결방안

6.e-learning의 분야별 전망
1) 교육분야에서의 활용전망
2) 기업에서의 활용전망

7.e-learning의 발전을 위한 과제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그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초기 혼합학습의 대상이 주로 교육방법적 차원의 혼합이었다면 향후에는 전략적 e-Learning의 입장에서 경영 차원의 전략적 해결 대안과의 통합이 예견된다.
둘째, 학습콘텐츠관리시스템(LCMS)과의 표준화 움직임이다. 기존에는 코스 단위 관리 시스템이었던 학습관리시스템(LMS)이 재사용할 수 있는 학습객체(RLO)로 전환되면서 등장한 기술적 솔루션이 바로 LCMS다. LCMS의 등장은 e-Learning 콘텐츠 개발과 이에 기반을 둔 운영 방법의 획기적인 전환을 불러왔다. 기존에는 학습자의 선수지식 수준 및 요구사항과는 무관하게 코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학습하는 선형적 단계 학습방식을 취했지만, 객체 중심으로 e-Learning 콘텐츠가 개발되면서 학습자가 요구하는 특정 내용, 즉 특정 객체만을 취사선택하는 수준별 학습이 가능해졌다.
셋째, 시뮬레이션ㆍ게임ㆍ비디오, 스토리텔링과 같은 기법을 활용해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학습과 유사한 환경과 조건을 생성하는 접근법이다. 이러한 추세는 또 학습에 재미와 즐거움을 내재해 설계함으로써 학습의 역동성과 유익함을 배가시킬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e-Learning이 더 이상 전문가의 지식을 사전에 가공해서 논리적 흐름과 관계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제공되는 지식전달 방법이 아니라 학습자의 일상적 학습활동으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수집하는 방식으로 자리매김하는 추세와 일맥상통한다.
넷째, e-Learning과 지식경영을 통합하려는 전략이다. 전문가의 지식은 학습모드로 전달하느냐 또는 지식모드로 전달하느냐에 따라 차이점이 있다. 하지만 이 둘은 공통점이 더 많아 양자의 접근을 통합할 경우 조직 내외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e-Learning이 해당 분야의 지식이나 스킬(skill)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가를 연결하는 네트워킹 채널로서 역할하며, CoP 등 노하우와 수행을 통해 체득한 교훈을 이 채널과 연계하는 전략이다.
다섯째, e-Learning 콘텐츠의 맥락화와 테크놀로지의 프로세스화이다. e-Learning 콘텐츠는 학습자가 요구하는 성과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전달하는 테크놀로지도 성과 창출 프로세스와 부합해야 한다. 한마디로 e-Learning 콘텐츠는 학습자가 원하는 목적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며, 테크놀로지는 학습 시스템이 내부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각종 프로세스에 적합한 형태의 맞춤형 솔루션(Tailored)을 제공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e-learning의 발전 과제
우수한 컨텐츠의 확보
인프라의 재구조화
교육방법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
-원격 교육에 효과적인 학과 및 과목의 신설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의 적절한 결합
-공동 개방을 통한 질적 수월성 확보
->이러닝관련 컨소시엄에 적극참여
-우수한 컨텐츠의 아웃소싱을 통한 활용
-설계 전략에 따른 컨텐츠 개발
-이러닝 시스템의 표준화
->컨텐츠, 운영플랫폼, 저작도구의 표준화
-교수와 학습자의 접근성을 높일수 있는 인프라 구축
-효율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운영플랫폼과 저작도구의 확보
-정보기술 조직의 재 구성 및 위상 강화
-우수한 정보기술 인력의 확보 및 대훈련
-이용하기 쉬운 디지털 매체 제작 시스템의 확보
-강의에 대해 모니터링을 통한 피드백 시스템의 활성화
-학습자 중심의 정보지원 조직 창출
-단방향. 아날로그매체 ->양방향, 디지털 매체
-텍스트 위주 -> 텍스트+오디오 +비디오+애니메이션
-on-demand -> on-demand+Real-Time
-교수, 학생 상호작용 -> 컨텐츠, 학생상호작용
-IT 중심->IT+RT의 결합
-웹 기반 컨텐츠 -> 인쇄기반 텍스트를 보조 교재로 활용
On-line위주 ->on-line+off-line
Ⅲ.결론
e-Learning은 초, 중, 고 뿐 아니라 일반 대학이나 기업, 관공서에서도 활용할 정도로 그 분야가 매우 넓은 반면에 아직까지는 그 성장이 크지 않은, 즉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배우기를 요구하고 있고, 남들과는 차별화 된 자기만의 재능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자격증이나 외국어를 배우기 위해 e-Learning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과 교육 수준으로 볼 때 e-Learning은 더욱 활성화 될 것이 분명하다. 또한 온라인 강의를 볼 수 있는 노트북이나 PMP뿐 아니라 MP3,휴대폰의 높은 보급율도 이러한 전망을 매우 밝게 한다. 다만 휴대기기로 강의를 볼 때 저작권과 관련한 문제는 시급히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본론에서 시장의 성장배경을 제외하고는 우리나라의 현황을 위주로 조사를 하였는데, 현재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는 이미 e-Learning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이 많으며 기술 및 인프라도 잘 발달 되어있다. 그리고 미국 등에서도 e-Learning의 시장은 아직 성장기에 있다고 할 정도로 가능성이 높은 사업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히노키오라는 일본 영화가 있다. 아픈 학생을 대신해서 로봇이 학교를 가서 그 로봇에 장착되어 있는 눈(카메라)를 통해서 수업을 듣는 모습이 나온다. 이 정도까지의 발전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집에서 화상을 통해서 친구들과 연결되어 선생님의 강의를 수강할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참고자료 및 사이트
유인출, e-learning비즈니스전략, 이비커뮤니케이션(주)
동부증권, e-education 산업전망 , 2000. 5. 22
"국내사이버대학 아직 `워밍업'", 2000. 3. 24
백영균, "학교의 보완체제로서의 사이버학교", 교육정책포럼, 2000
백풍렬, e-learning , 주간경제 , LG연구원, 2001. 5. 9
앨빈토플러, 위기를 넘어서: 21세기 한국의 비전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6
유영만, "지식경영과 elearning의 통합방안 모색", 한국교육공학회, 2001. 5. 19
유인출, "e-learning 시장 동향과 전망", 이비즈그룹, 2000. 9. 7
이인숙, "사이버교육의 개념과 실천적 전략", 2001. 1. 11
왕숙희, "한국가상대학 운영현황과 전망",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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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8.03
  • 저작시기20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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