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줄거리
2.「국선생전」과 작가 이규보
3.「국선생전」에 드러난 삶의 태도
4. 국선생전의 문학사적 의의
5. 국선생전과 국순전과의 관계
2.「국선생전」과 작가 이규보
3.「국선생전」에 드러난 삶의 태도
4. 국선생전의 문학사적 의의
5. 국선생전과 국순전과의 관계
본문내용
가전 문학이다. 이 작품이 비록 군순전의 영향을 받아 창작되었지만, 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면이나, '위국충절'의 주제를 내세웠다는 점에서 다르게 평가된다. 그리고 이 작품에 드러나는 인물의 행동 양식은 <국순전>의 '국순'과는 다른 행동을 보여 준다. 즉 '국선생'은 비록 미천한 몸이었지만 성실히 행동하였기 때문에 관직에 등용되었고, 또 총애가 지나쳐 잘못을 저지르지만, 물러난 후 후회할 줄 알며, 국난을 당해서는 백의종군하였다는 행동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볼 때, 이 작품은 주제 의식뿐만 아니라 사회적 교훈을 강조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두 작품은 술의 내력, 성질, 효능 등을 사람의 개성, 기질, 욕구 등으로 의인화하는 수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나, 사건 구조와 인물형에 있어 상당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 가운데서 술의 효능과 가치를 훨씬 긍정적으로 표현한 쪽은 물론 이규보의 '국선생전'이다.
참고문헌
1. 정상균, 『한국중세서사문학사』, 아세아문화사, 1999.
2. 구인환 엮음, 『국순전』<국선생전>, 신원문화사, 2003.
3. 진경환, 『古典의 打作』, 도서출판 명인, 2000.
결론적으로 말해서 두 작품은 술의 내력, 성질, 효능 등을 사람의 개성, 기질, 욕구 등으로 의인화하는 수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나, 사건 구조와 인물형에 있어 상당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 가운데서 술의 효능과 가치를 훨씬 긍정적으로 표현한 쪽은 물론 이규보의 '국선생전'이다.
참고문헌
1. 정상균, 『한국중세서사문학사』, 아세아문화사, 1999.
2. 구인환 엮음, 『국순전』<국선생전>, 신원문화사, 2003.
3. 진경환, 『古典의 打作』, 도서출판 명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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