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나쓰메 소세키의 삶
2. 소설 『산시로』의 줄거리
3. 산시로의 작품설명 및 주인공의 모습
4. 결론
2. 소설 『산시로』의 줄거리
3. 산시로의 작품설명 및 주인공의 모습
4. 결론
본문내용
수 있다. 소세키의 여성에 대한 이러한 의식이 미네코에게 나타나 있는데, 미네코는 소세키가 싫어하면서도 동경하는 여성이었다고 할 수 있다. 미네코는 사회적, 제도적 불평등, 남녀차별 등에 대해서 불만이 있으면서도 노골적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오히려 근대적 의식과는 상반되는, 여성의 본능적인 면을 앞세워 주위와 조화해가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즉 미네코는 잠재적으로는 전통적인 여성의 모습으로, 밖으로는 근대적 당당한 독립적인 여성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면서, 상황에 따라 복합, 분열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서구 지향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지만 전통적 가치관에 눌려 이중성을 보이는 미네코는 이중의식의 소유자라 할 수 있고, 일본 근대 여성의 딜레마를 잘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된다.
◇ 참고문헌
<산시로>, 나쓰메 소세키,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5
<나쓰메 소세키, 생애와 작품>, 권혁건,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나쓰메 소세키 문학세계, 작가와 작품 연구>, 권혁건, 학지사, 1998
<나쓰메 소세키 단편선집>, 나쓰메 소세키, 삼신각, 1996
<나쓰메 소세키 연구>, 유상희, 보고사, 2001
◇ 참고문헌
<산시로>, 나쓰메 소세키,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5
<나쓰메 소세키, 생애와 작품>, 권혁건, 고려대학교출판부, 2007
<나쓰메 소세키 문학세계, 작가와 작품 연구>, 권혁건, 학지사, 1998
<나쓰메 소세키 단편선집>, 나쓰메 소세키, 삼신각, 1996
<나쓰메 소세키 연구>, 유상희, 보고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