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시대의 교육
1. 조선시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
2.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와 과정
5. 학교법규 및 교육규범
6. 과거제도와 학교교육
Ⅲ.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에 대한 평가
※ 참고 문헌
Ⅱ. 조선시대의 교육
1. 조선시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
2.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와 과정
5. 학교법규 및 교육규범
6. 과거제도와 학교교육
Ⅲ.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에 대한 평가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은 과거시험의 일부로서 인정받는 경우가 많았다. 심지어 北宋의 王安石 같은 이는 과거제도를 없애고 학교제도를 강화하여 인재의 육성과 선발을 함께 해결하자는 개혁안을 내기까지 하였으며, 실지로 중국 명청 시대의 과거는 그렇게 운영되어 왔다. 이 경우 학교의 졸업시험이 곧 관리의 자격을 부여받는 시험이 된다. 그러나 한 사회가 ‘교육받은 사람의 특성’이라고 간주하는 것과 ‘국가관리에게 요구되는 자질’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양자는 서로 상대방을 지원하고 강화하는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긴장과 갈등을 일으킬 수도 있는 것이다. 조선시대에의 과거는 크게 文科武科雜科生員進士試로 구분된다. 이와 같이 조선시대의 교육이념과 목적은 유교사상에 따라 과거교육과 군자의 학에 두었기 때문에 자연히 과학기술교육이 경시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하여 조선사회의 직업의 미분화로 이어졌고, 과학적합리적 사고의 미분화, 분업구조의 미발달과 관계가 되어 19세기까지 그 침체성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또한 조선왕조에 있어서 교육철학의 전체적인 흐름이 실생활의 준비보다는 修己면을 강조한 사장중심의 교육과, 또 공리공담의 理氣設-理氣毫髮設이나 四端七情論에 편중하여 실사실물의 학문을 경시한 것 등은 현대적인 개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아야 할 점이다.
※ 참고 문헌
金基奉李時鎔 共著(1996). 敎育史哲學. 형설출판사, pp.90~136.
孫仁銖(1987). 敎育史敎育哲學硏究. 文音社, pp.309~347.
鄭求福朴光用李榮薰崔珍玉朴連鎬(1999). 朝鮮時代 硏究史. 韓國 精神文化硏究院. 硏究論叢 99-3, pp.278~482.
또한 조선왕조에 있어서 교육철학의 전체적인 흐름이 실생활의 준비보다는 修己면을 강조한 사장중심의 교육과, 또 공리공담의 理氣設-理氣毫髮設이나 四端七情論에 편중하여 실사실물의 학문을 경시한 것 등은 현대적인 개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아야 할 점이다.
※ 참고 문헌
金基奉李時鎔 共著(1996). 敎育史哲學. 형설출판사, pp.90~136.
孫仁銖(1987). 敎育史敎育哲學硏究. 文音社, pp.309~347.
鄭求福朴光用李榮薰崔珍玉朴連鎬(1999). 朝鮮時代 硏究史. 韓國 精神文化硏究院. 硏究論叢 99-3, pp.278~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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