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학습 지도안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체육과 학습 지도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습)
- 바구니에 골넣기
▶ ‘울퉁불퉁 패스 슛’게임
평가 - 게임왕 선발
전개
운동 기능 습득

집단 학습
▶ 상대방을 피해 자기편과 공을 이어받기를 하여보자.
- 조 대항으로 경기를 실시한다.
- 상대편을 속여 서로 이어주기를 하면서 한다.
- 공을 가로챈 경우 공격과 수비가 바뀐다.
- 공격수는 5초 이상 공을 가지고 있을 수 없으며, 공을 든 채로 3걸음이상 걸으면 파울이다.
- 파울인 경우에는 공격과 수비를 바꾼다.
▶ 바구니를 향해 슛을 쏘는 연습
- 단계적으로 선이 그어있는 장소에 가서 슛을 쏴서 점수를 부여한다.
- 두 조씩 돌아가며 슛 연습을 한다. (공을 지켜라! 공을 빼앗아라! 게임과 동시 실시)

상대방을 속일 수 있도록 움직임을 빠르게 하고 안전에 유의하며 게임을 한다.
기본기능을 습득하는 시간이 길어지지 않도록 한다.
배구공
전략탐색
전체
학습
모이기
- 공을 정리하고 모인다.
▶ 쉽게 방어할 수 있는 방법은?
▶ 슛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 게임 안내

수행 중 어려웠던 점에 대한 해결 방법을 생각하도록 한다.
학습
단계
수업조직
교 수 학 습 활 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전개
게임의 실행

집단 학습
▶ 빠르고 정확한 패스로 바구니에 공을 넣어 봅시다.
- 불규칙한 폐곡선을 만든 후 경기장 중앙에 바구니
골대를 설치한다.
- 공격수 5명, 수비수 6명으로 정하고 1명은 심판
역할을 수행한다.
(득점 시 심판과 득점한 공격수의 역할 바꿈)
- 공의 시작은 심판을 기준으로 한다.
- 공격은 경기장 밖에서 공 던지기, 받기, 공 던져넣기
활동을 하며 수비는 돌아다니며 공을 가로채거나
방어한다.
- 수비자가 공을 가로채거나 공격자가 공이 빗나갔을 경우 다시 심판에게 공을 던져 준다.
- 공 6개를 다 사용하거나 4분이 경과를 하면 공격과 수비를 바꾼다.
- 교체 등의 남은 시간에는 앉아서 선생님의 지시를 기다린다. 그러한 시간을 전략시간으로 활용한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기능 숙달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 스스로 게임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결정하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둔다.
백회가루,
바구니 골대,
배구공, 점수판
게임의 재실행

집단 학습
▶ ‘울퉁불퉁 패스 슛’ 게임의 재실행(공격, 수비 4분씩)
- 상대하는 팀을 바꾸어 실행해본다.
- 그냥 서서 패스하기보다는 몸을 움직이면서 수비수가 없는 쪽으로 이동해서 공을 받으면 슛할 수 있는 열린 공간 확보가 용이함을 알게 한다.
- 수비수는 공격수가 던지는 공만 쫓아다니지 말고 자신의 지역을 지키고 공격수의 움직임을 관찰하게 한다.

백회가루,
바구니 골대, 배구공, 점수판
정리
정리 및 차시예고
전체 학습
▶ 수업 활동을 정리하여 봅시다.
- 수업 중 재미있었던 점 힘들었던 점등을 발표
- 오늘의 게임왕 뽑기
- 자기 평가지에 대한 안내
▶ 정리 운동
- 가볍게 스트레칭 한다.
▶ 학습 기구 정리 및 차시예고
- 모둠 별로 준비물 정리하기

서로 도우며 질서 있게 정리한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11.23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52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