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학혁명의 시대배경
2.《신청년》과 문학혁명 운동
3. 신문학의 탄생
4. 5 4 운동과 인도주의
5. 문학혁명을 향한 역풍
6. 문학혁명 반대의 원인
2.《신청년》과 문학혁명 운동
3. 신문학의 탄생
4. 5 4 운동과 인도주의
5. 문학혁명을 향한 역풍
6. 문학혁명 반대의 원인
본문내용
학혁명을 반대하는 데게 가장 앞장섰었던 인물은 호선숙 이었다. 그는 1919년 1월에 남경교사 교지에 <중국 문학 개량론>을 발표하여서 호적과 진독수의 문학 혁명론을 반박하더니, 이어서 <상시집을 평함>, <50년 동안의 중국문학을 평함> 등의 평론을 발표했다. 그는 보수파의 이론가답게 정연한 이론과 강개로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문장을 썼다. 그는 <중국 문학 개량론>에서 다음과 같은 요지를 논술했다. "말과 글은 반드시 합치되어야 할 필요는 없다. 구어인 백화는 시대에 따라 언제고 변하는 것으로 송 . 원대의 백화는 이미 읽을 수 없으니, 항차 진 . 한 . 위 . 진대의 백화야 어찌 알 수 있겠는가? 그러나 고문으로 기록하면 이것은 이대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므로 영원히 전해지고 읽을 수 있으며 또 간명하니 이러한 고문을 더윽 발전시켜야 한다" 는 것이다. 매광유 또한 <신문화제창자들을 평함>을 발표하여 문학혁명의 부당함을 역설하였다.
1923년 8월에 상해의《신문보》에 장사금은 일본과 영국에 유학하였고, 1914년에《갑인잡지》를 창간하여 크게 문형을 날렸던 인사이다. 그 역시 중국에서는 언문일치가 될 수 없으며, 문장은 고문으로 써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는 1924년 11월에 단기서 내각에서 사법부장과, 1925년 3월에는 교육부장을 겸임하던 인물로, 같은 해 5월에《갑인》 주간은 복간하여 신문화운동을 극력 반대하고 나섰다. 그는 <신문학운동을 평함>이라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논하고 있다. "고문이라는 것은 결코 죽은 문자가 아니다. 그것은 수천 년을 전해 오면서도 변화사지 않았으며, 백화는 시대에 따라 변하여 제한 것인 것이므로 문장은 불변의 고문을 사용해야 항다."고 했다.
6. 문학혁명 반대의 원인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문학혁명이나 신문화운동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보수주의 국내파 학자들보다 외국에 유학한 신학문을 익힌 지식인들이 더 많고 극렬했다는 것이 특이하다. 이들이 문학개혁을 반대한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이들은 이른바 중국의 지성을 대표 할 수 있는 최고지식인층에 속하는 구미유학생들이다. 이들은 문학이 평민의 문학으로 평가 절하되는 것을 결코 원하지 않았으며, 중국문학이 세계의 문학 가운데서도 귀족문학으로 숭앙 받기를 바라고 있었던 것 같다. 둘째로는 말고 글이 일치되는 것이 합당하지 않다고 여겼으니, 그들이 가장 앞세우기 좋아하는 이른바 문언은 영원성을 가지나 구어인 백화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시한성의 언어이므로, 기록과 이의 보존에는 당연히 문헌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이들은 문언을 전통문화의 결정으로 여기고 문언이야말로 고귀하게 보존되어야 할 문화유산으로 여겼다는 것이다. 백화운동에 대한 반대파의 완강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1922년에 교육부가 소학교 교과서를 백화문으로 개편하면서 백화문 운동은 성공을 거두었고 반대파의 저항은 점차 쇠퇴했다. 이것은 바로 문학혁명의 성곡을 의미하는 것이다.
♠ 참 고 문 헌 ♠
《중국 현대 문학사》 , 김시준 , 지식산업사 , 1992
1923년 8월에 상해의《신문보》에 장사금은 일본과 영국에 유학하였고, 1914년에《갑인잡지》를 창간하여 크게 문형을 날렸던 인사이다. 그 역시 중국에서는 언문일치가 될 수 없으며, 문장은 고문으로 써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는 1924년 11월에 단기서 내각에서 사법부장과, 1925년 3월에는 교육부장을 겸임하던 인물로, 같은 해 5월에《갑인》 주간은 복간하여 신문화운동을 극력 반대하고 나섰다. 그는 <신문학운동을 평함>이라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논하고 있다. "고문이라는 것은 결코 죽은 문자가 아니다. 그것은 수천 년을 전해 오면서도 변화사지 않았으며, 백화는 시대에 따라 변하여 제한 것인 것이므로 문장은 불변의 고문을 사용해야 항다."고 했다.
6. 문학혁명 반대의 원인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문학혁명이나 신문화운동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보수주의 국내파 학자들보다 외국에 유학한 신학문을 익힌 지식인들이 더 많고 극렬했다는 것이 특이하다. 이들이 문학개혁을 반대한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이들은 이른바 중국의 지성을 대표 할 수 있는 최고지식인층에 속하는 구미유학생들이다. 이들은 문학이 평민의 문학으로 평가 절하되는 것을 결코 원하지 않았으며, 중국문학이 세계의 문학 가운데서도 귀족문학으로 숭앙 받기를 바라고 있었던 것 같다. 둘째로는 말고 글이 일치되는 것이 합당하지 않다고 여겼으니, 그들이 가장 앞세우기 좋아하는 이른바 문언은 영원성을 가지나 구어인 백화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시한성의 언어이므로, 기록과 이의 보존에는 당연히 문헌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이들은 문언을 전통문화의 결정으로 여기고 문언이야말로 고귀하게 보존되어야 할 문화유산으로 여겼다는 것이다. 백화운동에 대한 반대파의 완강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1922년에 교육부가 소학교 교과서를 백화문으로 개편하면서 백화문 운동은 성공을 거두었고 반대파의 저항은 점차 쇠퇴했다. 이것은 바로 문학혁명의 성곡을 의미하는 것이다.
♠ 참 고 문 헌 ♠
《중국 현대 문학사》 , 김시준 , 지식산업사 ,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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