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별 중국 문학사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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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진문학
시경
초사
선진산문

2. 한대문학

오언시

3. 위진남북조 문학
시가
산문
4. 수당 오대문학
당대시가
당대산문
전기소설
완당5대사

5. 송,금 문학
송사
송시
송산문
송희곡

6. 원대문학
잡극
산곡

7. 명대문학
명대소설
잡극

8. 청대문학
소설
잡극

본문내용

, 음악상의 구별에 따라 이전 시기의 희곡들을 구분한다면 북송의 잡극과 금의 원본, 원의 잡극은 북곡계열(北曲系列)의 것이며, 남송의 희문, 명의 전기는 남곡계열(南曲系列)의 것이다.
명초에 새로운 남방적 희곡인 전기가 유행하게 된 계기는 고명(高明)의 비파기(琵琶記) 상연이었다. 고명의 비파기는 남방의 희곡이 원대에 성행했던 북방적인 잡극의 영향을 받아 세련된 극양식으로 발전한 것으로서 이후 형차기(荊 記), 백토기(白兎記), 배월정(拜月亭), 살구기(殺狗記)와 같은 비파기의 뒤를 이은 새로운 전기 극본의 출현에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전기의 극성은 가정(1522-1566) 초 곤산(崑山)의 위량보(魏良輔)라는 사람이 나와 전기의 음악을 개량하여 <곤곡(昆曲)>을 유행시킨 데서 비롯된다. <곤곡>은 <곤산강(崑山腔)> 또는 <곤강(崑腔)>이라고도 부르며, 당시까지 유행하던 강조(腔調)를 근거로 하여 다시 만들어낸 아름답고도 감동적인 새로운 강조였다. 이후 방봉익(張鳳翼)의 〈홍불기(紅拂記)〉, 〈관원기(灌園記)〉등이 나오면서 <곤강>은 크게 유행하기 시작하여 명대 전기 성행의 터전이 이룩되게 된다. 그러나 <곤곡>이 성행하면서 극작가들은 전기에 대하여 더욱 연극으로서의 구성보다도 음악을 중시하여 곡률(曲律)을 따지게 되는데 이러한 문학조류 속에서도 창의와 개성을 구속하는 곡률을 반대하며 자유로이 작품에 자신의 성령과 감정을 발휘하여 명대를 대표할 훌륭한 전기작품을 남긴 이가 있었으니 바로 그가 탕현조(湯顯祖)였다. 그에 대해 많은 비평가들이 탕현조는 곡률도 모른다고 비웃었지만 삶과 죽음을 초월하는 유몽매(柳夢梅)와 두려낭(杜麗娘)의 사랑의 이야기를 엮은 〈환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며 널리 읽혀지고 상연되었다.
8.청대문학(淸代文學)
1)소설
(1)단편소설
여기에서 말하는 단편 소설은 주로 진당(晉唐)을 모방한 문언체의 전기류(傳奇類)를 지칭한다. 중국에 있어서 문언체의 소설은 당대에서 그 황금시대를 맞이하고 그 뒤로는 급속도로 쇠퇴하여 명대에서는 구우(瞿佑)의 〈전등신화(剪燈新話)〉,청대에서는 포송령(蒲松齡)의 〈요재지이(聊齋志異)〉가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을 뿐, 인기있는 소설의 본좌(本座)는 완전히 백화소설에 빼앗기고 말았다.
(2)장편소설
역사소설이나 신마소설보다는 애정소설이나 사회 또는 협의 소설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사회소설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당시 작가들이 모순되고 비리에 찬 시대적 병폐를 소설이란 문학 형식을 통해 폭로, 비관하고자 했던 작가적 의식의 발로가 강했던 까닭이다. 객관적이고 공평한 안목으로 이 시기(士林)들의 시폐(時弊)를 풍자한 소설로는 오경재(吳敬梓)의 〈유림외사(儒林外史)〉가 있다.
2)잡극
청대 문단은 시문이나 사같은 정통 문학에 대한 복고 경향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에 소설을 제회한 잡극·산곡등의 속문학은 그다지 흥성하지 못했다. 더욱이 강희(康熙),옹정(擁正)연간 이후로는 사대부들이 곡예를 기피하여 잡극 공연의 수요가 격감했고, 후기에 이르러 지방의 특색을 살린 화부희(花部戱)가 등장하여 널리 유행됨으로써 잡극은 거의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화부는 발생 및 전파 지역에 따라 여러 가지 고유의 명칭과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는데, 익양강또는 고강·방자강·진강·피황등이 비교적 두드러졌으며 이를 또한 삼대성강이라고도 불렀다. 그러나 이러한 곡조를 가진 지방희(地方戱)들은 각 지방의 민각 곡조나 방언(方言)에서 기인한 차이가 있었을 뿐, 그 표현 양식이나 언어의 운용 및 내용은 서로 비슷하였다.
이중에서도 피황희(皮簧戱)는 경극(京劇)의 모태(母胎)가 된 것으로서, 원래 호북·안휘 지방의 곡조였는데 북경에 전파된 것이다. 피황희의 새로운 형대인 경극은 그 곡조가 다양하고 명랑했을뿐만 아니라, 창사(唱詞) 또한 통속적이어서 북경 지역에 보급되면서 방자희나 고강희를 훨씬 압도하고 전국 각지에 유행하였다. 경긍은 그 제재(題材)가 다양했지만 3국(三國)·수호(水滸)에 얽힌 이야기가 대부분이며, 그 내용은 민족적 영웅을 추앙한것, 일반 민중의 희노애락을 반영한 것이 많고 간혹 봉견 예교를 찬양한 것이라든지 미신 관념을 다룬 것들도 있다. 〈타어살가(打漁殺家)〉,〈사진사(四進士)등이 대표적이다.
참고 자료
1.〔改訂版〕中國文學史, 정범진, 학연사, 1993年
2.中國文學槪論,이수웅,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1993年
3.http://myhome.nate.com/isil/ziliao.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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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09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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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6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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