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마음으로 순종하여 죄에게서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한편, 야고보는, 반(反)율법주의(율법 폐기론) 혹은 죽은 믿음에 반대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는 믿음이 하나님께 대한 순종과 선행을 동반함을 강조하였다. 즉 그는 선행이 없는 믿음과 선행이 있는 믿음을 구별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죄인이 행함이 없는 믿음만으로는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며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고 표현하였고, 이런 문맥에서 그는 아브라함이 이삭을 하나님께 바친 순종의 행위를 인용한 것이었다.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원리는 구약 시대에도 성도들에게 적용되었다. 하나님께서 범죄한 아담과 그 아내를 에덴 동산에서 내어보내시기 전에 가죽옷을 지어 입히신 것은 이 은혜의 구원을 암시하였다(창 3:21). 아담과 하와의 아들 아벨은 양을 죽여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는데 이것은 그가 하나님의 은혜의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음을 의미한다(창 4:4). 아브라함의 경우는 구약 성도에게도 이 원리가 적용됨을 증거한다. 창세기 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바울 사도의 증거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롬 3:20). 또 요한계시록에는 이렇게 증거했다.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계 13:8).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진술하기를, "구약 아래서 믿는 자들의 칭의는, 이 모든 점들에서, 신약 아래서 믿는 자들의 칭의와 동일하다"(11:6).
한편, 야고보는, 반(反)율법주의(율법 폐기론) 혹은 죽은 믿음에 반대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는 믿음이 하나님께 대한 순종과 선행을 동반함을 강조하였다. 즉 그는 선행이 없는 믿음과 선행이 있는 믿음을 구별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죄인이 행함이 없는 믿음만으로는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며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고 표현하였고, 이런 문맥에서 그는 아브라함이 이삭을 하나님께 바친 순종의 행위를 인용한 것이었다.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원리는 구약 시대에도 성도들에게 적용되었다. 하나님께서 범죄한 아담과 그 아내를 에덴 동산에서 내어보내시기 전에 가죽옷을 지어 입히신 것은 이 은혜의 구원을 암시하였다(창 3:21). 아담과 하와의 아들 아벨은 양을 죽여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는데 이것은 그가 하나님의 은혜의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음을 의미한다(창 4:4). 아브라함의 경우는 구약 성도에게도 이 원리가 적용됨을 증거한다. 창세기 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바울 사도의 증거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롬 3:20). 또 요한계시록에는 이렇게 증거했다.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계 13:8).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진술하기를, "구약 아래서 믿는 자들의 칭의는, 이 모든 점들에서, 신약 아래서 믿는 자들의 칭의와 동일하다"(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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