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푸코 철학의 특징
Ⅲ. 고전시대의 광기의 역사
Ⅳ. 에피스테메(episteme): 담론 형성 조건들의 집합
1. 근대적 인간관의 비판
2. 푸코의 언어철학 : 지식의 고고학
Ⅴ. 성의 역사
Ⅱ. 푸코 철학의 특징
Ⅲ. 고전시대의 광기의 역사
Ⅳ. 에피스테메(episteme): 담론 형성 조건들의 집합
1. 근대적 인간관의 비판
2. 푸코의 언어철학 : 지식의 고고학
Ⅴ. 성의 역사
본문내용
력, 담론, 주체가 비로소 균형을 잡게 되는 것이다.
푸코는 신체가 권력의 시발점인 동시에 저항의 시발점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신체는 주체화의 시발점이다. 사람은 신체에 대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때 비로소 움직이기 때문이다. 신체는 바로 역사의 주동력이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인간의 이익인 것이다. 푸코의 주체화 분석의 뼈대는 네가지이다. 첫째, 윤리의 실체(대상)에 따라 역사속에서 다르게 주체화가 이루어진다. 그리스인들에게 주체화의 대상은 곧 쾌락이었다. 둘째, 윤리는 규칙을 전제한다. 즉 나 자신의 주체화를 위해서는 관습, 법, 규율, 규범, 도덕등의 틀과 관계를 맺어야만 한다. 셋째, 한없는 쾌락은 고통과 자기 파괴를 가져오므로 절제의 기술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주체의 행동은 일련의 행위들의 목적론적 계열들 속에서 고유한 완성을 지향해야 한다.
<참고문헌>
감시와 처벌 - 미셸 푸코 作 오생근 譯
광기의 역사 - 미셸 푸코 作 이규현 譯 오생근 감수
데리다와 푸꼬 - 로이 보인 作 홍원표 譯
미셀 푸코 ; 구조주의와 해석학을 넘어서 - 드레피스 라비노우 昨 서우석 譯
미셸푸코론 ; 인간과학의 새로운 지평을 위하여 - 한상진 오생근 외 作
푸코는 신체가 권력의 시발점인 동시에 저항의 시발점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신체는 주체화의 시발점이다. 사람은 신체에 대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때 비로소 움직이기 때문이다. 신체는 바로 역사의 주동력이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인간의 이익인 것이다. 푸코의 주체화 분석의 뼈대는 네가지이다. 첫째, 윤리의 실체(대상)에 따라 역사속에서 다르게 주체화가 이루어진다. 그리스인들에게 주체화의 대상은 곧 쾌락이었다. 둘째, 윤리는 규칙을 전제한다. 즉 나 자신의 주체화를 위해서는 관습, 법, 규율, 규범, 도덕등의 틀과 관계를 맺어야만 한다. 셋째, 한없는 쾌락은 고통과 자기 파괴를 가져오므로 절제의 기술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주체의 행동은 일련의 행위들의 목적론적 계열들 속에서 고유한 완성을 지향해야 한다.
<참고문헌>
감시와 처벌 - 미셸 푸코 作 오생근 譯
광기의 역사 - 미셸 푸코 作 이규현 譯 오생근 감수
데리다와 푸꼬 - 로이 보인 作 홍원표 譯
미셀 푸코 ; 구조주의와 해석학을 넘어서 - 드레피스 라비노우 昨 서우석 譯
미셸푸코론 ; 인간과학의 새로운 지평을 위하여 - 한상진 오생근 외 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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