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치제도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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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정치제도의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대의 정치
- 정부조직
- 선거제도
- 경제제도
- 병역제도

2. 당대의 정치
- 정부조직
- 고시제도
- 경제제도
- 병역제도

3. 송대의 정치
- 정부조직
- 지방정부
- 고시제도
- 부세제도
- 병역제도

4. 명대의 정치
- 정부조직
- 고시제도
- 부세제도
- 병역제도

5. 청대의 정치
- 제도와 법술
- 부족정권
- 부족정권의 정부
- 고시제도
- 통제정책
- 민중의 반항운동
- 변법과 혁명

본문내용

은 정권이 어떤 일개의 부족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다는 것이고, 이것은 바꿔 말하면 중국 역사상의 이민족정권의 경우인 것이다. 이들은 황제에 의한 전제가 아니고 부복전제라고 해야만 한다. 우리는 이점을 이해해야 비로서 청대의 제도에 대해 논할 수 있을 것이다.
3) 청대의 부족정권의 정부
① 청대의 중앙정부
청정부의 배후에 한 무리의 특별히 황제를 옹호하는 것, 즉 황제와 같은 부족인 만주인이 존재했는데, 이론상 황제는 일국의 원수이기 때문에 그는 전국의 민중으로부터 옹호되어야만 하고, 국민 가운데의 특정한 이 정권을 한결같이 옹호하는 집단으로부터만 지지를 받아서는 안된다. 이와 같은 정권은 사정권이면 그 기초는 불안정하다. 명대에 폐지된 재상이 부활했으며 육부에서는 권한이 대폭적으로 축소되었다. 육부상서는 이미 하부에 대해서 직접 명령을 내릴 수가 없었고, 육부상서는 이미 행정의 수장은 아니었다.
② 청대의 지방정부
포정사의 위에 다시 총독과 순무가 상설디어 포정사는 속료가 되었기 때문에 총독, 순무는 정식 지방의 행정장관으로 변해가고 있었다. 이런 종류의 제도는 역시 일종의 군사적 통제이다. 이렇게 해서 지방의 행정은 현에서 부, 도, 성에 이르기까지 네 급이었던 것이 지현에서 지부, 도원, 그리고 포정사로 이르렀고, 그 위에 다시 총독, 순무가 두어졌던 것에 의해 5단계가 되었다. 그러나 실재 군사상의 필요가 일어났을 경우에는 총독, 순무조차도 중심이 될 수가 없었고, 다시 중앙에서 별도로 사람이 파견되었던 것이다.
③ 청대의 금구
이러한 사적 제도하에서 가장 나쁜점은 역시 그들 자신의 마음이 꺼림직해서, 자기 자신을 위해 하나의 도주로를 만들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 도주로는 관동삼성에 남겨두고, 청정부는 관동삼성을 금구로서 중국인의 출관을 허락하지 않았다. 대만도 같이 구분되어 금지에 넣어져 있었고 또한 오늘날의 차하르와 수원도 금지였다. 토지가 비옥한 신강 또한 금지로 남겨놓았다.
4) 청대의 고시제도
청대의 부족정권은 정권을 해방할 의지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고시제도도 인재를 속박하고 가두기 위한 단순한 하나의 수단이 되어버렸던 거시이다. 바꿔 말하면 한인들에게도 조금 달콤한 알맹이를 차지하게 해서, 정권의 명색뿐인 일부분을 개방하고 그것을 일종의 타협의 조적으로 했을 뿐인 것이다.
5) 청대의 통제정책
청은 몽고인과 티벳인에 대해서는 특히 우대했는데 몽고인에 대해서는 특별히 의식적인 회유책을 취했다. 몽고인은 대부분이 패자패륵친왕의 종류에 봉해지고 만주인의 친족이 되었다. 당시에는 만주인이 제일, 몽고인이 제이, 다시 아래에 비로소 중국인의 차례가 되었다. 그들은 중국을 통치하려고 했는데 단지 자신의 힘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염려해서 몽고를 자기편으로 첨가했던 것이다.
6) 민중의 반항운동
가경 연간에는 차례로 반란이 계속해서 멈추지 않았고 그 후 다시 갑자기 태평천국의 난이 발생했다.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사람이 태평천국에 동정하고, 그것이 민족혁명이라고 하고 있다. 태평천국은 실패했지만, 만주인이 청정권도 이 이후부터 차츰 중국인의 손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중국으로 지방의 고관으로서 나가는 것도 점차 많아지고 군대도 상군, 회군으로 변하고 만청정권에 대해 변법을 강요하는 경우가 되었던 것이다.
7) 변법과 혁명
당시 혁명을 주장했던 것은 손문이었고, 변법을 주장했던 것은 강유위였지만 강유위의 이론도 그 모두가 오류였다고 할 수는 없다. 그는 국가라는 것은 무슨 일이 있어도 입헌제를 채택해야만 하지만, 황제가 존재하는지 어떤지라는 것은 중요한 것은 아니다. 당시 영국에도 왕이 있었고 독일일본이탈리아에도 모두 왕이 존재했던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꼭 혁명을 행해서 황제를 폐지하지 않고서는 안된다라고 할 필요는 없고, 우리는 단지 오리지 입헌을 추진해야만 하고 만주인이 종래 대로 황제인 것도 가능하다고 했던 것이다. 손문 선생은 혁명을 주장하고 반드시 제제를 뒤엎어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6. 총 론 (과거의 전통정치에 대한 큰 흐름)
첫째, 중앙정부는 서서히 집권화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중국 역사상 전통정치는 이미 사회의 각 계층이 나날이 평등화해 가는 듯한 경향을 만들어 내었다.
셋째, 장기의 평화는 사람들이 바라는 바이지만 그러나 이 같은 상태하에서 지식은 많더라도 3대 정도까지밖에 그 지위를 유지할 수 없었다.
넷째, 중국의 정치제도는 오랫동안 답습되었던 것에 의해 나날이 번잡화 되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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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3
  • 저작시기200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0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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