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과 가상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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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learning과 가상대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상대학과 교육공학
(1) 가상교육체제란?
(2) 가상수업의 기본원리
(3)가상수업의 장·단점.
(4) 가상대학의 유형
(5) 가상대학의 현황과 향후 과제

2. e-Learning과 교육공학
(1) e-Learning의 개념과 특징
(2) e-Learning의 잠재력과 가능성
(3) 기업의 사이버 연수와 교육공학

3. 결론

본문내용

설하는 등 적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사이버 연수는 직원들이 현업을 벗어나지 않고 연수를 받을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그 수강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러나 국내 사이버 강좌의 경우는 아직 강좌에 접근성이 떨어지고, 강좌 자체의 질적인 우수성이 확보되어 있지 않으며, 운영자의 적절한 피드백 제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드러나고 있다.
2) 사이버 연수를 위한 교육공학적 연구 동향
① 사이버 연수 개발 모형에 관한 연구 : 주로 개발 절차를 도식화하여 제시하는 것인데, 대표적인 사이버 연수 개발모형으로는 웹기반 교수·학습 체제 설계의 절차적 모형을 들수 있는데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 설계, 개발, 운영, 평가와 같은 기존 ISD ISD(Instructional System Development : 교수설계) : 분석, 설계, 개발, 운영, 평가의 필수적인 5가지 단계로 분류 된다. 교수설계란 교수-학습 원리를 자료, 활동, 정보 자원과 평가를 위한 계획으로 전환하는 체계적인 성찰 과정이다.
교수는 의도된 특정 학습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 정보/활동을 개발하고 전달하는 것이며, 설계란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계획의 개발, 또는 실행에 선행하는 체계적인 혹은 의도적인 사고과정을 의미한다.
모형의 다섯 단계를 모두 수용하여 사이버 강좌의 교수 설계를 제안하는 것이다. 둘째, 모형의 각 단계는 역동적, 순차환적, 동시적으로 이루어진다. 끝으로는 면대면 집합교육과 사이버 교육이 병행되는 체제로서, 교수·학습의 주요 활동은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지만, 보조적 교수·학습 활동·과정의 총체적 관리나 하사 업무는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웹기반 교수·학습 체제 설계의 절차적 모형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단 계
과 제






Ⅰ. 분석
(Analysis)
요구분석
내용분석
기술·환경분석
학습자분석
Ⅱ. 설계
(Design)
정보설계
상호작용설계
동기설계
평가설계
Ⅲ. 제작
(Production)
스토리보드작성
매체제작
통합제작
형성평가
Ⅳ. 운영
(Implementation)
준 비
과정운영
Ⅴ. 평가
(Evaluation)
학업성취도평가
과정효과평가
<웹기반 교수·학습 체제 설계의 절차적 모형>
② 사이버 연수 프로그램의 구체적 설계 원리에 관한 연구 및 개발 : 주로 기업연수 프로그램의 설계에서 고려해야할 설계 원리, 운영자의 촉진 방식, 학습자 특성에 따른 설계 원리 등이 제시되고 있다.
학습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의촉진을 위해서는 첫째, 학습프로그램 설계에서부터 토론을 고려할 것, 둘째, 사회적 교류를 위한 기회를 제공할 것, 셋째, 신규 촉진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역할을 숙지시키는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할 것, 넷째, 토론문화에 맞도록 학습자 수를 최소화 할 것 등을 제안하고 있다.
③ 사이버 연수의 평가에 관한 연구 : 주로 Kirkpatrick의 4단계 모형과 Phillips의 ROI(Return On Investment) 절차모형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앞의 모형은 실험 결과 사이버 연수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두 번째 모형은 자료수집, 교육효과의 추출, 화폐가치로의 전환, 프로그램 비용 산출, 투자효과의 계산, 무형 효과의 확은 등의 단계로 이루어지며, 복잡한 투자효과 분석과정을 단순하게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④ Rosenberg와 Khan의 평가 모형 : Rosenberg 사이 연수의 평가 요소로 서 서비스, 속도, 비용, 품질을 네 가지 요소를 들고 있다.
◆ 서비스 : 학습자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중시한다. 주로 학습자의 의견이 연수 과정 속에 반영되고 실현되었는지,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적 요소는 잘 제공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 속도 :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학습자들이 요구한 의견이 반영되는 속ㄷ, 기업의 변화에 발맞추어 학습내용과 정보가 얼마나 빠르게 전환되고 갱신되는지를 알아보는 평가영역이다.
◆ 비용 :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비용과 더불어 학습자의 학습 후의 기회비용을 따져 프로그램의 가차나 유용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 품질 : 학습자의 성과가 궁극적으로 매출이나 실적을 올리는데 연결이 되고 전반적인 조직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3. 결론
- 한정된 자원을 가진 우리나라에서 단기간에 높은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던 데에는 높은 국민적 교육열에서 기인한 질적으로 우수한 노동력의 맹활약이 큰 몫을 담당했다. 최근 높은 유가 및 중국 등 개발도상국의 기술 공동화 등 국내외적인 원인으로 경제성장의 불씨가 흔들리고 있는 지금, 경제성장의 중요한 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우수인재의 양성을 위한 e-Learning 산업의 발전은 그 자체의 상품성으로 보나 e-Learning이 우리 사회에 주는 혜택으로 보나 매우 중요하다고 할 것이며 그 전망 또한 매우 밝은 만큼 정부와 업계는 전 방위적인 지지와 치밀한 전략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이버 연수의 발전을 위해 교육공학 분야의 연구 개발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기업교육의 다양한 실제들을 사이버 연수 체제에 통합하는 방안에 관한 실제적이고 총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사이버 연수에서 효과적인 질 관리 방안에 대한 연구도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윤광보 김용욱 최병옥 공저
최병욱| 양서원(박철용)| 2003.08.31
: http://www.mocie.go.kr(산업자원부 2005년 e러닝 산업실태 조사)
한국아이닷컴 http://www.hankooki.com/ 
(출처 : mbn 2006-09-14 뉴스)
1. 가상대학과 교육공학
(1) 가상교육체제란?
(2) 가상수업의 기본원리
(3)가상수업의 장·단점.
(4) 가상대학의 유형
(5) 가상대학의 현황과 향후 과제
2. e-Learning과 교육공학
(1) e-Learning의 개념과 특징
(2) e-Learning의 잠재력과 가능성
(3) 기업의 사이버 연수와 교육공학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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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09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1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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