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태권도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상품개발배경 및 목적

2.시장분석

3.사업 추진 전략

4.유사 사례

5.예산안

6.발전 방향과 Epilogue

본문내용

다. 경제가 어려워져도 소비생활 패턴에 변화가적은 부유층을 집중 공략해 매출을 늘립니다.
(2) 해외 순회 공연
일시적으로 그치는 잠깐의 공연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으로 세계의 공연 배급사들과
계약을 맺고 우리의 문화를 세계의 무대에도 선보입니다.
유사사례 분석
1. 난타
'난타(亂打)'란 권투시합의 난타전처럼 마구 두드린다는 뜻입니다. '난타'는 사물놀이 리듬을 소재로 드라마화 한 작품으로써 한국 최초의 Non-Verbal Performance입니다. 한국의 사물놀이를 서양식 공연양식에 접목한 이 작품은 대형 주방을 무대로 하여 네 명의 요리사가 등장하여 결혼 피로연을 위한 요리를 만드는 과정에서 각종 주방기구 즉 남비, 후라이팬, 접시 등을 가지고 사물놀이를 연주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사물놀이의 리듬이 갖고 있는 원시적 폭발력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힘과 속도감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리듬과 비트로 구성된 작품이면서도 뚜렷한 줄거리와 드라마가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1997.10.10 : 난타 초연 (호암아트홀)
2000.7.1 : 난타전용극장 개관
2000.12.14 : 한국관광공사 주최 한국관광대상 수상
2000.12.14 : 2001 한국방문의해 & 2002 한일월드컵 기념 서울의 10대 볼거리 선정
2001.3.19 : 난타 국내외 총관람객 100만명 돌파
2002.09 : 제14회 아시안게임 개막식 공연메인 테마 참여
2. 도깨비 스톰
도깨비 스톰은 흔히 사물놀이로 알려져 있는 한국 전통 풍물을 원천으로 하는 뮤직 퍼포먼스입니다. 그러나 기존 풍물의 연주기법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음악과 리듬을 재구성하고 거기에 도깨비라는 독특하고 전통적인 소재를 현대적인 넌버벌 뮤직 퍼포먼스로 승화시킴으로써 현대인이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한국 고유의 독특한 공연물이 되었습니다. 출연진 전원이 한국 전통예술 전문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재미와 더불어 전문가들의 섬세하고 강렬한 연주로 그 감동이 깊습니다.
2000년 5월 작품 1차안 완성
2001년 1월 대학로 동숭홀 초연(국내 관객 2만명 동원)
2002년 12월 서울 정동극장 기획공연
2003년 8월 도깨비스톰전용극장 오픈 (스타식스 정동 아트홀)
예산안
1. 기초자본
: 프로그램 개발 자금
2. 고정자본
: 인건비, 대관료, 홍보비
공연은 대한태권도협회, 한국관광공사, 문화관광부 등의 후원을 얻을 것입니다.
* 동숭아트센터 소극장 대관료
1일 1회 공연
450,000 (16시 ~ 22시)
1일 2회 공연
550,000 / 650,000 (14시 ~ 22시)
* (대관료)
1. 대관료는 매년 인건비, 시설유지비, 감가상각비 물가 등을 고려하여 공연장이 정한다.
2. 대관계약 체결시 신청인은 전체 대관료의 30%를 계약금으로 납부하여야 하며, 잔금은 공연장이 지정하는 절차에 따라 입장권 검인시까지 납부해야 한다. 기본시설 사용료 외의 부대시설 사용료도 잔금을 납부할 때 전액 납부해야한다. 단, 잔금 납부 이후에 발생한 추가 사용료는 발생즉시 납부해야 한다.
3. 공연장은 공동으로 주최하는 공연이나 재단이 후원하는 공연 또는 기획대관의 경우 대관료를 면제 또는 감면해 줄 수 있다.
4. 대관자가 이미 납부한 대관료는(계약금포함) 반환하지 않는다.
다만,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전부 또는 일부를 반환할 수 있다.
① 천재지변, 기타 불가항력에 의해 대관사용이 불가능하게 된 경우(100% 반환)
② 공연장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대관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100% 반환)
5. 14일이상의 장기대관일 경우 총 대관료의 10%를 할인 한다.
이 상품의 경우 딱히 예산을 잡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놀이공원의 무대에서 시작할 수도 있는 것이고, 대관으로 시작할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초적 예산으로는 아이디어와 이 작품에 열정을 지닌 사람만 있으면 시작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극장이 밀집되어 있는 뉴욕주의 지난 해 관광 수입이 100억달러 정도인데 그중 브로드웨이의 극장가에서 거둔 수입이 23억달러라 합니다. 생각이 빈천한 사람들은 가장 어려울 때 예술부터 버리고 지혜로운 사람은 가장 어려울 때 예술을 벗한다는 말이 결코 헛된 말이 아닐거란 이야기입니다. 2003년 문화관광부가 수여하는 대상 수상에 지금까지 1,000회 이상 공연기록을 세운 ‘난타’가 결정되었습니다. 관광대상과 예술공연팀 ‘난타’의 상관관계를 생소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난해하게 들릴지 몰라도, 좋게 말하면 이제서야 예술이 ‘예산만 까먹는’이 아니라 우리처럼 자원과 기술이 부족한 나라에서 ‘떼돈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분야라는 인식이 발돋움한 것입니다.
발전 방향과 Epilogue
퍼포먼스 공연에 대한 국내 시각은 우선 기대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월드컵을 계기로 보여진 사람들의 열정은 충분히 퍼포먼스의 활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요즘에는 배우와 한바탕 댄스를 벌이는 관객이나 무대위로 올라가 환호하는 관객 등 눈에 띄게 달라진 관람형태를 자주 엿볼 수가 있습니다. ‘쇼태권’은 아이와 어른이 함께 볼 수 있고, 내국인과 외국인이 함께 볼 수 있어 다양한 관람객 층으로 이용객의 폭을 넓힐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넌버벌 퍼포먼스의 특성상 보다 적극적인 관람습관을 요구하고 있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외공연을 겨냥한 작품들을 제작하여 세계속의 한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의 이번 과제를 통해서 무도에 대한 새로운 안목을 가질수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직장인의 위치에서 야간수업을 청강하면서 교수님과의 만남이 비록 짧은시간이었으나 나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수있는 자아성찰의 기회를 주셔서 교수님께 감사의 말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번 학기를 끝으로 학교강의를 중단하신다하니섭섭하면서 아쉬움이 많습니다. 앞으로 하시는 일마다 잘 되시길 축원드리며 다음에 기회가된다면 다시한번 교수님과의 좋은만남을 고대하겠습니다.
- 이 상 -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6.12.27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46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