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지도안 (중3-2 / 4. 고전 문학의 감상 / (2) 가시리)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 지도안 (중3-2 / 4. 고전 문학의 감상 / (2) 가시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단원 분석
1. 대단원 개관
2. 단원 구성의 방향
3. 학습목표와 학습제재와의 관련성
4. 해당 학습 내용(목표)의 위계 관계
5. 단원 지도의 유의점

Ⅱ 지도관
1. 본시 학습 목표
2. 주요 학습 내용 요약
3. 교수-학습 방법

Ⅲ 본시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배경이 제시되고 현실에서 늘 접하는 것 같은 인물들의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을 그리는데 치중한다는 점에서 현실 중심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겠죠.
-세 작품의 양식과 형식상 특징을 말해볼까요?
-사랑하는 임과 이별 중이거나 이별한 상황이요. 세 작품 모두 이별의 안타까움과 슬픔, 기다림을 표현하고 있어요.
-보편적 삶의 모습이요.
-인간중심의 문학, 현실 중심의 문학이요.
-가시리는 고려가요이고 후렴구와
‘가시리’,‘나는’의 구절이 반복되고,
아리랑은 아리랑이 반복되고 3음보입니다. 또 시조는 4음보이고 3장 6구 형식입니다.
-시의 운율을 느낄 수 있도록 반복 낭송하게 한다. 민요와 시조의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해 줄 필요는 없다.
단 계
학습 내용
교사 활동
학생 활동
자료 및 유의점
읽기 중 학습
(목표학습)
-세 작품 간에 양식과 형식상의 공통점이 있습니까?
-네, 전체적인 공통점은 찾을 수 없고 부분적으로 반복되며 운율이 있다는 점 정도가 되겠죠. 이점을 통해 알 수 있는 한국 문학의 특질은 무엇입니까?
-네, 우리 민족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삶의 조건이 변화하면 그때그때 그에 알맞은 매우 다양한 문학 양식을 만들어내었습니다.
-반복이 많아요.
-양식이 다양해요.
정리
(5분)
학습내용
정리
-이제까지 가시리와 시가 두 편을 통해 한국 문학에 나타난 특질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시리에서 화자가 처한 상황은 어떠했습니까?
-세 시가의 내용상 공통점은 무엇이었습니까?
-세 시가를 통해 확인한 한국 문학의 특질은 무엇이었습니까?
-사랑하는 님이 떠나는 상황으로 화자는 이별을 믿을 수 없어 안타까워하고 처음에는 원망하지만 다시 돌아오기를 바래요.
-이별의 안타까움과 슬픔, 기다림을 표현하고 있어요.
-양식의 다양성, 현실 중심의 문학, 인간중심의 문학이요.
형성평가 및 확인
그럼 형성평가 문제를 풀어봅시다.
수행평가 과제 안내
-가시리에서 말하는 이의 처지와 심정을 생각해 보고, 위로의 내용을 담은 편지글을 써서 포트폴리오에 넣어두세요.
말하는 이의 처지와 상황, 나의 경험을 떠올리면서 쓰도록 합니다.
(편지 글의 형식 안내)
편지 글의 형식 판서
(PPT
제시)
차시학습예고
차시학습준비과제제시
-다음 시간에는 시조 두 편을 감상하고 작품에 나타난 한국 문학의 특질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평시조, 사설시조의 형식에 대해서 알아오기 바랍니다.
인사
-열심히 공부하느라 수고했습니다.
━━━━━━━━━━━━━━━━━━━━━━━━━━━━━━━━━━━━━━━━━━
1. 가시리의 화자가 처한 상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떠나는 임을 미워함.
② 애절하고 안타깝게 임을 기다림.
③ 이별을 믿을 수 없어 안타까워함.
④ 이별을 받아들이고 임을 떠나 보냄
⑤ 이별한 임이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람.
2. ‘설온 님’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① ‘설온’의 주체는 임이 될 수 있다.
② ‘설온’의 주체는 말하는 이가 될 수 있다.
③ ‘설온 님’의 의미는 이별을 서러워하는 임이다.
④ ‘설온 님’의 의미는 화자를 서럽게 하는 임이다.
⑤ ‘설온’의 주체는 작가 자신으로만 볼 수 있다.
3. ‘가시리’에서 시적 화자의 이별에 대한 자세를 쓰시오.
【정답】
1.① 2 ⑤ 3. 이별을 받아들이면서도 임이 다시 오기를 기다림.
- 내용학습
1. 가시리를 읽고 교과서 각주를 참고하여 모둠별로 요즘의 언어로 바꾸어 써 보자.
2. 시에서 말하는 이는 지금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는지 말해 보자.
-
3. 시적 화자는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 말해 보자.
-
4. 시적 화자의 심정을 각 연별로 알아보자.
1연:
2연:
3연:
4연:
5. ‘선하다’를 사전에서 찾아보고 다른 의미로 해석해보자.
-
6. ‘설온 님’에 담긴 의미를 생각해 보자.
-
7. 이 시가에서 반복되는 구절을 찾아보고, 그 효과를 말해 보자.
-
━━━━━━━━━━━━━━━━━━━━━━━━━━━━━━━━━━━━━━━━━━
목표학습
1. 교과서 168쪽에 제시된 시가 ‘아리랑~’과 ‘묏버들 골라 꺾어~’를 읽은 후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① ‘가시리’, ‘아리랑’, ‘묏버들~’에서 말하는 이가 처한 상황을 추측해 보고 그 공통점을 찾아보자.
가시리
아리랑
묏버들
공통점
② 위와 같은 상황과 그 상황 속에서 느끼는 감정은 인간 삶의 보편적인 모습인가, 아니면 일부 몇 사람들만의 특별한 이야기인가?

③ 위의 활동을 통해 한국 문학의 특질을 말해 보자.

2) 다음 세 작품의 양식과 형식상 특징 및 공통점을 말해 보자.
작 품
양식
형식상 특징
가시리
아리랑
묏버들
공통점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한국 문학의 특질을 말해 보자.

-ppt 제시
1. 고려가요
1) 개념
향가가 쇠퇴하고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를 이른다. ‘여요’, ‘장가’, ‘속요’라고도 한다.
2) 특징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구전되다가 한글 창제 이후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에 정착되어 30여 수가 전해진다.
3) 형식
하나의 구절은 대체로 3음보를 이루고, 대부분 분절식 연(聯)이 이어지는 연장체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분절마다 여음(후렴)이 있다.
4) 작품
청산별곡, 동동, 정석가, 가시리, 상저가, 처용가, 서경별곡, 쌍화점, 사모곡, 이상곡, 만전춘, 유구곡……등이 있다.
5) 여음
다양한 여음 사용. 여음은 ‘ㄹ’이나 ‘ㅇ’ 등의 부드럽고 울림이 있는 소리가 기조를 이룬다. 이 점으로 미루어 악곡의 흐름에 정서적 분위기를 돕는 역할을 했으리라는 점에서 오늘날의 ‘아리랑’에 나오는 ‘아리 아리랑’과 비슷하였다.
2. 편지글의 기본 형식
1) 첫머리(서두) : 받는 이에 대한 적당한 호칭, 계절 인사와 안부
2) 사연(본문) : 편지를 쓰게 된 목적과 내용(용건)
3) 끝맺음(결미) : 끝인사, 편지를 쓴 날짜, 보내는 이의 이름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7.01.06
  • 저작시기200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67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