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지도안 (중학국어 2-1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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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 지도안 (중학국어 2-1 [6. 작품 속의 말하는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단원 개관

Ⅱ. 대단원 지도 계획

Ⅲ. 수업모형도
< 본시 수업 지도안 >

Ⅲ. 판서계획

Ⅳ. 평가기준

Ⅴ. 예상되는 발전

Ⅵ. 형성평가

Ⅶ. 첨부자료

본문내용

따라 내용해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사례를 통해 제시
수업단계
학습요항
시간
(분)
교수-학습활동
수업형태
수업매체
지도상의 유의점 및 도달점
교사
학생

개⑶
학습과제③
3
/
35
서술자로 선택했다면, 아마도 읽는 이가 그 사람의 마음으로만 내용을 이해하게 되겠죠.
▷내용확인(PPT)
▶어때요? 어느 쪽 말이 더 맞는 것 같나요?
▶그래요. 상황을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같은 사건이라도 다르게 판단될 수 있어요. 따라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생각과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맞아요. 그 사건과 무관히 바라보는 눈이 필요합니다. ‘사랑손님과 어머니’에서는 누가 그 역할을 할 수 있었을까요?
▷내용확인
▶잘 모르겠어요. 둘 다 맞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해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다른 사람이 바라보고 결정해야 해요.
▶옥희요.
개별식

문답식
학습과제③

P
P
T
자료를 통해 학습자가 말하는 이의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토록 지도
형성평가
5
/
40
▶잘 맞췄어요. 그럼 모둠별로 나눠준 학습과제를 제출하도록 하고, 형성평가를 풀어보도록 합시다.
▷형성평가 및 형성평가를 통한 본시학습목표에 대한 환원
▶네.
▷형성평가를 통한 본시학습정리.
일제식
형성평가지
충분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지도


본시학습
환기
5
/
45
▶오늘 우리가 배운 작품이 뭐였지?
▶그럼, 이 작품의 말하는 이는 누구였더라?
▶좋아요. 말하는 이가 왜 필요하고, 하필 옥희였는지 이제 다들 알겠어요?
▶혹시나 잘 이해가 되지 않으
▶‘사랑손님과 어머니’요.
▶옥희요.
▶네.
문답식
학습과제①②③
본시학습목표달성 확인
수업단계
학습요항
시간
(분)
교수-학습활동
수업형태
수업매체
지도상의 유의점 및 도달점
교사
학생



차시수업
예고
5
/
45
면 나눠준 자료를 꼼꼼히 훑어보도록 하고, 그래도 잘 모른다면?
▶좋아요. 다음 시간에는 ‘나룻배와 행인’, 그리고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그동안 배웠는데 각각에 대한 감상을 노트에 정리해서 오도록 하세요. 그것을 바탕으로 이번 단원을 정리해보려고 해요.
▶나와 님의 사랑,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사랑에 대해 잘 생각해보도록 해요.
▶자, 그럼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들 즐거웠어요?
▶그럼 다음 시간에 보도록 합시다. 차렷, 경례.
▶도와줘요, 선생님.
▶네./두 작품에서 무엇을 중심으로 쓰면 되나요?
▶네, 알겠습니다.
▶네, 즐거웠어요.
▶감사합니다.
일제식

문답식
P
P
T

교과서
작품 속의 말하는 이와 함께 적실한 감상태도를 가지도록 지도

차시학습내용안내
Ⅲ. 판서계획
6. 작품 속의 말하는 이
(2)사랑손님과 어머니 -주요섭-
<학습목표> 【PPT동영상OHP】
말하는이→서술자→옥희
옥희가 말하는 이라서 주는 효과?
1.
2.
3.
4.
Ⅳ. 평가기준
가. 작품 속의 말하는 이를 찾을 수 있는가?
나. 말하는 이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가?
다. 말하는 이를 고려하면서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할 수 있는가?
Ⅴ. 예상되는 발전
가. 작품 속의 말하는 이를 찾고 작가와 구별할 수 있다.
나. 말하는 이가 작품 속에서 담당하는 다양한 역할을 말할 수 있다.
다. 말하는 이를 고려하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라.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표현할 수 있다.
Ⅵ. 형성평가
1. 다음 중 ‘말하는 이’에 대해 가장 바르게 설명하고 있는 학생은?
①상원: 말하는 이는 사건이나 갈등을 해결하는 인물이야.
②갑문: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중심인물을 말하는 이라고 해.
③건률: 말하는 이는 작가의 생각과 의도를 전달하는 인물이야.
④형준: 시나 소설 작품을 쓴 작가를 달리 말하는 이라고 불러.
⑤상수: 말하는 이는 이야기에는 등장하지 않지만 전개하는 인물을 뜻해.
2. 작품 속의 ‘말하는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모두 고르면?
①글쓴이의 의도를 짐작할 수 있다.
②작품의 창작자를 알 수 있다.
③주변 인물들의 행동과 심리를 쉽게 알 수 있다.
④독자에게 작품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한다.
⑤말하는 이를 중심으로 사건을 보도록 할 수 있다.
3.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시점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심화)
①1인칭 주인공 시점
②1인칭 관찰자 시점
③3인칭 주인공 시점
④3인칭 관찰자 시점
⑤전지적 작가 관찰자 시점
4. ‘사랑손님과 어머니’에서 작가가 서술자로 옥희를 택한 까닭은?
①작가 자신의 유년기 경험에서 비롯된 이야기이므로.
②아이의 눈을 통해 사랑의 이미지를 보다 아름답게 할 수 있기에.
③사랑손님과 어머니가 고민하는 가장 큰 갈등이 옥희이므로.
④옥희가 유복녀라는 사실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⑤작품 구조상 가장 출현빈도가 높으므로.
Ⅶ. 첨부자료
【학습과제①】
시의 화자 〓 소설의 ( ) 〓 말하는 이
‘나룻배와 행인’의 ‘나’ 〓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 )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관찰자 시점?
【학습과제②】
말하는 이의 효과 → 모둠별 토의과제
1조▶
2조▶
3조▶
4조▶
【학습과제③】
≪자료제시≫
◈다음은 최근 독도분쟁에 관한 한일 양측의 주장이다. 두 신문기사를 읽어보고 어느
측의 기사가 더욱 타당한지 각자 생각해보자.
【세계일보 2005. 3. 17】
시마네현 의회가 ‘다케시마 일본 영토 100주년’이라고 주장하는 근거는 1905년 2월22일의 독도 편입이다. 이날 시마네현은 고시 제40호를 통해 “독도는 무인도로서 타국이 점령 지배하고 있지 않으므로 일본령으로 삼고 시마네현 오키도사(隱岐島司)의 소관으로 한다”고 고시했다. 그러나 1905년은 한국이 외교권을 상실한 상태였고 영토에 대해 주권을 행사할 수 없는 상태였다.
【경향신문 2004. 8. 31】
1832년 독일인 클라프로트가 제작한 ‘삼국 총도’에서는 독도가 한국의 영토임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 지도의 모본(母本)이 된, 일본인 하야시 시헤이(林子平)의 ‘삼국접양지도’(1785년) 역시 독도를 한국 땅이라고 표기했다.
【PPT】
http://powerpoint.njoyschool.net/data/club/bbs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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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06
  • 저작시기2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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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87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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