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 과도기 사찰 건축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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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전기 과도기 사찰 건축의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와 신미 대사의 발원으로 중건되어 1473년에 완공되었다. 기본적으로는 주심포 건물이지만, 조선식의 다포양식이 부분적으로 가미되었다. 역시 과도기의 절충식이라 할 수 있겠다.
▲ 도갑사 해탈문, 조선 전기에 세운 도갑사 대웅전은 소실되고 해탈문만 남았다. 솟을합장, 우미량, 주심포 등 고려적 요소와 포대공, 내부 장식 등에 조선적 요소를 가미하였다
마루대공과 함께 솟을 합장이 마루도리를 받치고 있다. 대들보에서 종보를 받치는 대공은 포대공인데 첨차 하나를 길게 내뻗어 우미량을 구성하여 대들보로 연결하고 있다. 수덕사 대웅전 양식이 해탈문에 살아남아 있다고 하겠다. 깔끔하면서 멋있다.
조선 전기 절간 건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안동 봉정사 대웅전이다. 봉정사는 건축의 박물관이라 할 수 있는 절간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축물인 봉정사 극락전은 고려시대 절간건축 형식을 잘 보여준다.
대웅전은 고려말에 시작한 다포식 건물이 조선에서 발전해 나간 모습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건물이다. 극락전 좌우에 있는 화엄강당과 고금당은 조선 중기 이후의 익공식 건물의 특징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왼쪽 위에 있는 영산전은 옹기종기 모여 앉은 건물들이 만드는 우아한 분위기에 압도당해버리기에 적당하다. 우화루의 멋들어진 문은 또 어떻고.
▲ 봉정사 고금당, 익공양식 건물이다. 조선 전기에도 익공이 있었다는 주장이 있으나, 확실하지 않다. 봉정사는 건물의 박물관이다.
봉정사 대웅전은 다포식 팔작지붕이다. 고려 말 조선 전기에 지은 건물이라 추정하지만 연대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기록이 없다. 대웅전 불화 밑에 고려 때의 불화가 발견되어 고려 때 건물로 추정하기도 한다. 대웅전은 특이하게 앞마루를 가지고 있다. 아마도 후대에 첨가한 것으로 추정한다.
▲ 봉정사 대웅전 전경과 내부, 팔작지붕에 다포식 건물이다. 내외2출목으로 내출목이 외출목보다 더 많은 것이 일반적인데, 여기서는 같은 개수다. 내부는 다포의 화려한 양식이 아직 일반화되지 않은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대웅전은 다포식 공포이지만 내외출목수가 2개로 같다. 바깥으로 길게 뻗은 처마를 지탱하기 위해서 외출목을 걸치는데, 외출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출목이 내출목보다는 많아야 한다. 내외출목수가 같은 것은 아직 다포식 양식이 완전히 개발되기 전에 내출목이 없는 주심포 양식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본다. 내출목이 있으니 내부가 복잡해졌고, 그래서 반자를 전체적으로 해 넣었다. 우물반자 천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다.
봉정사 대웅전은 누가 지었을까? 잘 모른다. 아마도 안동 지방의 유지가 몰래 돈을 대지 않았을까? 숭유억불의 사회 분위기 속에서 불교에 독실한 자들은 정부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정부의 정책을 어겨가면서 절간들을 지었다. 서울 부근에서는 왕실의 원찰로 절간들이 축조되었다.
그래서 조선전기 절간 건물들은 고려양식을 계승하면서 조선 전기 건축술이 가미되었다. 조선의 다포식 건축물이 형식을 완성하기 전까지 건축상 조선 전기는 고려와 조선 건축의 과도기였다. 무위사 극락전은 고려전축의 재현에 가까웠고, 개심사 대웅전은 다포식이면서 주심포의 연등천정을 유지한 가장 확실한 절충식이었으며, 봉정사 대웅전은 다포식이면서 아직 주심포의 테를 완전히 벗지 못한 조선식 아류였다.
규모가 크지 않은 조선 전기 건축은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조선을 일으킨 사대부의 냄새가 배어난다. 귀족 경향을 극복하고 조선을 세운 현실성이 절간에도 어쩔 수 없이 묻어난다. 일단 화려하고 웅장하지 않아 사람을 압도하지 않는다. 그냥 포근하고 다정다감하다. 압도당하지 않고 강제당하지 않는 절간을 찾고 싶은 사람은 조선전기 절간을 고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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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7.01.11
  • 저작시기200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7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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