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독일경제][독일문화][독일통일][동독][서독][경제][문화][통일]독일에 관한 고찰(독일, 독일의 역사, 독일의 문화와 생활상, 독일의 경제 정책, 독일의 주요 정당, 빈 조약과 독일 자유주의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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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독일경제][독일문화][독일통일][동독][서독][경제][문화][통일]독일에 관한 고찰(독일, 독일의 역사, 독일의 문화와 생활상, 독일의 경제 정책, 독일의 주요 정당, 빈 조약과 독일 자유주의 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독일의 역사

Ⅱ. 독일의 문화와 생활상
1. 언어 및 인종, 종교
2. 국민성
3. 음식
4. 도시와 지방의 차이
5. 결혼관
6. 여성의 지위 및 사회 활동
7. 신세대 경향
8. 교육
9. 생활상
10. 대중 문화와 스포츠
11. 교통
1) 철도
2) 비행기
3) 지하철
4) 버스
5) 시가 전차(Stra nbahn)
6) 택시
7) 자동차
12. 축제
13. 공휴일
14. 언론 매체
1) 잡지
2) 신문
3) 방송국
15. 주의 사항

Ⅲ. 독일의 경제 정책
1. 독일의 경제적 전통과 역사과정
2. L. Erhard 및 Freiburg school의 학설과 패러다임

Ⅳ. 독일의 주요 정당
1. CDU(독일 기독교 민주 연맹)
2. CSU(기독교 사회 연맹)
3. SPD(독일 사회 민주당)
4. FDP die Liberalen(자유 민주당)
5. 독일의 종교개혁과 30년 전쟁

Ⅴ. 빈 조약과 독일 자유주의 운동

본문내용

가톨릭교도의 대립은 화해될 수 없이 깊어졌다.
카를 5세는 네덜란드?프랑스와의 대립, 투르크의 침입 등 제국에 대한 위협 때문에 일관된 종교정책이나 효과있는 국정의 운영을 추진할 수 없었다. 그 결과 루터주의는 영방제후에게까지 깊이 침투했다.
1546년 프로테스탄트파를 결속하는 슈말칼덴 동맹이 조직된 후 프로테스탄트와 가톨릭교의 반목은 1555년 아우크스부르크 평화회의가 열릴 때까지 계속되었다. 아우크스부르크 의회에서 제국의 종교적 통일이념은 포기되고 가톨릭 교회와 루터주의 공존 원칙이 승인되었다(칼뱅주의나 재세례파는 용인되지 않았음). 이로써 영토를 지배하는 자가 그 지역의 종교를 결정한다는 원칙이 마련되었다.
한편 종교개혁의 물결이 가라앉은 뒤, 가톨릭 교회는 트리엔트 종교회의를 계기로 교황의 우위를 재확인하고 교회의 엄격한 위계제를 재확립하여 교회의 부정부패를 척결하는 등 자체 정화에 힘썼다. 또한 예수회의 조직으로 해외선교에 박차를 가하는 등 실추된 가톨릭교의 위신을 되찾고자 이른바 \'반종교개혁\'을 단행했다. 프로테스탄트 측에서는 교리해석을 둘러싸고 칼뱅파와 루터파 사이의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 이러한 분쟁을 틈타 헝가리와 보헤미아에서는 귀족들이 지배자의 종교에 크게 저항했다. 그러나 가톨릭측인 바이에른 공작 막시밀리안 1세가 도나우 지대를 병합해 가톨릭 교리를 강요하자 프로테스탄트측은 연합(Union)을 결성하여 정치적 결속을 다지려 했으며 이에 맞서 가톨릭측은 연맹(Liga)을 조직하여 양측의 긴장이 고조되었다. 당시의 복잡한 국제관계 속에서 프로테스탄트측은 네덜란드?영국?프랑스와 가톨릭측은 스페인?교황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가톨릭 교리가 강요된 보헤미아 지방에서 반독일운동이 일어나 이 지방의 신교귀족들이 독일총독을 창 밖으로 던져버리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을 계기로 갈등은 독일전체로 확대되어 30년전쟁이 일어났다. 이 전쟁은 비단 독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으며 반(反)합스부르크 동맹군으로는 프랑스?영국?네덜란드?덴마크?스웨덴이 가담하고, 이에 맞서 가톨릭 진영이 결속했다. 그러나 전쟁은 합스부르크 왕조와 부르봉 왕조 간의 대립전으로 압축되었다. 일시 휴전도 성립되었으나 30년 간 계속된 이 전쟁은 베스트팔렌 평화조약(1648)으로 종결되었다. 그 주요내용은 ① 프랑스와 스웨덴이 각각 독일 영토의 일부를 차지하고 프로테스탄트 통치자는 그들이 몰수한 교회재산을 차지한다. ② 칼뱅파를 정식으로 인정하고 네덜란드가 스페인으로부터, 스위스가 독일제국으로부터 각각 완전 분리독립한다. ③ 모든 지배자의 종교가 허용되고 각 영방제후는 완전한 국가주권을 인정받는다는 것이었다. 각 영방의 주권과 독립이 인정됨에 따라 신성 로마 제국은 사실상 붕괴하게 되었다.
전쟁이 가져다준 황폐화는 그 어느 시대와도 비교할 수 없이 처참했다. 독일인구는 1,800만에서 700만으로 감소했고 전시 군인의 약탈과 폭행, 농촌과 도시의 황폐, 경제적 타격 등은 이루 표현할 수 없었다. 경제활동과 상업활동은 극도로 마비되었고 독일이 이 재난에서 회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세기가 필요했다.
Ⅴ. 빈 조약과 독일 자유주의 운동
1814~15년의 빈 회의는 전후문제 처리를 논의했다. 회의의 주역들은 18세기의 지적 상속자들이라고 할 수 있는 오스트리아의 메테르니히,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 러시아의 알렉산드르 1세, 영국의 캐슬레이, 프랑스의 탈레랑 등이다. 이들은 프랑스 혁명이 제시한 자유의 이념과 민주주의의 원리를 거부하고 민족자결의 원리를 봉쇄했다. 그러나 이들조차 1789년 이전의 국경과 정치체제가 수정이나 타협 없이 그대로 복고될 수 없음을 인정했다. 그리하여 독일연방이 탄생했고 이는 1866년까지 계속된 국가체제와 정치생활의 윤곽을 이루었다. 이로써 39개의 독일국가들은 그들의 주권을 간직한 채 느슨한 연방체제에 소속되기에 이르렀다.
러시아?오스트리아?프로이센의 군주들은 다시 \'신성동맹\'을 결성하여 반동체제를 수호하는 기반으로 삼고자 했으나 프랑스군의 점령으로 봇물이 터진 개혁과 민주화의 움직임은 나폴레옹의 몰락이나 신성동맹의 체결로써 중단될 수는 없었다. 나폴레옹군이 몰락한 뒤에 각 영방은 다투어 헌법을 제정하고 의회를 소집했다. 프로이센에서는 해방전쟁이 일어나기 전에 국왕이 국민에게 약속한 헌법제정을 요구하는 입헌운동이 전개되었다.
1817년 각지에서 모인 학생들이 일찍이 루터가 성서를 번역했던 발트부르크 성에 모여 자유와 통일을 요구하며 부르셴샤프트 운동을 일으켰다. 때마침 학생운동을 비난한 보수주의 계열의 극작가 코체부가 과격학생조직의 일원에게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메테르니히는 이 사건을 계기로 전독일의 자유주의 운동에 대해 대대적인 탄압을 가했다. 독일연방의 구성원을 설득해 카를스바르트 법령을 가결하여 모든 출판과 결사의 자유를 금지하고 부르셴샤프트를 불법으로 간주했으며 저항하는 교수들을 대학에서 추방했다.
탄압과 압제를 받던 독일 자유주의 운동에 새로운 자극을 준 것은 프랑스의 7월혁명(1830)이었다. 자유주의 운동은 하노버에서도 일어났다. 국왕이 의회를 폐기하고 헌법을 정지시켰을 때 이에 정면으로 맞선 교수들이 대학에서 쫓겨났다(괴팅겐대학 7교수 사건). 이 사건은 전독일의 여론을 들끓게 했고 7명의 교수를 후원하려는 범국민적 운동이 일어났다. 체제비판이 탄압받았다고 해서 그것이 결코 뿌리째 뽑힐 수는 없었다. 몇몇 영방국가에서는 기존 체제의 옹호자들과 그 반대파가 초보적인 정당을 만들기 시작했다. 헌법이나 의회가 없는 국가에서도 클럽?집회?팜플렛 등을 통해 간접적인 방법으로 정치적 비판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움직임은 점차 국가와 사회의 본질에 대한 정치이론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자유주의자들은 가문과 혈통을 중시하는 귀족사회보다는 재능으로 부와 교육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시민사회를 갈망하게 되었다. 자유주의자들과는 달리 급진적 여론에 가담한 층은 이른바 민주주의자들이다. 이들은 소규모 기업가, 소상점주인, 숙련 노동자, 중소농민, 신문기자 등 지식인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제한선거가 아니라 보통선거에 입각한 공화주의를 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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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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