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비 스트로스의 슬픈 열대, 4개 종족과 럼주 한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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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습들을 지니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들을 야만인으로 간주하듯 그들도 우리를 야만적으로 볼 것
⇒ 따라서 어떤 선택을 각 사회는 할 수 있으되, 그와 같은 선택은 상호간에 비교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며 서로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 (문화의 상대성)
2. 민족학의 역할 및 결론
우리는 사회질서가 초래한 악습들의 부정을 넘어서서 인간사회의 확고한 기반을 발견해야만 한다. 이에 민족학은 그 기반이 우리들 자신의 문명 속에서는 발견될 수 없다는 것을 밝혀주며, 우리들로 하여금 대부분의 인간사회들에 공통되는 특성들을 구별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가 하나의 모델을 구성하는 것을 도와준다. 자연적 인간이 사회보다 앞선 것도 아니며, 또 자연적 인간이 사회의 밖에 있는 것도 아니다.
- 우리의 과제는 사회상태와의 관련 속에서 자연적 인간을 재발견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상태의 밖에서는 우리의 인간조건을 상상할 수 없기 때문이며 민족학자는 우리가 자연적 인간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실험들의 계획을 작성하고 사회 자체 내에서 실시해야 한다.) 우리의 사회는 우리가 뛰어넘어야 하는 유일한 사회이며 우리가 도입해야만 하는 변화들은 그 사회의 내부로부터 나온다. 진보에 대한 열광자들은 과거에 이루어진 것들을 과소평가하며 우리 인간들이 축적해왔던 무한한 풍요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바가 없다. 우리는 가장 빈곤한 부족사회에서 우리 자신의 모습을 재확인하고 수많은 경험에 덧붙여 이러한 부족사회의 경험을 교훈으로 소화시켜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우리의 역사는 ‘반복’의 역사였기에 ‘시작’이라는 것은 중요한 의의를 갖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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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1.27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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