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재생산 이론과 문화재생산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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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경제 재생산 이론
1. 주요개념
(1) 토대-상부구조
(2) 대응원리
(3) 차별적 사회화
2.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교육의 중심적 역할
3. 경제 재생산 이론의 의의와 비판
(1) 경제 재생산 이론의 의의
(2) 경제 재생산 이론의 비판

Ⅲ. 문화재생산이론
1. 배경
2. 주요개념
(1) 문화자본과 문화습성
(2) 상대적 자율성과 상징적 폭력
3. 문화실조이론
4. 문화재생산이론과 학교교육
5. 문화재생산이론의 비판점
※ 생각해 볼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든 학생들에게 강제된 교육내용이 된다. 이는 문화지배계급의 문화적 자본과 문화적 습성을 갖지 못한 학생들에게 강제로 주입되기 이런 집단에게는 상징적 폭력이 된다. 즉 문화적 지배가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의 불평등한 계급구조와 계급관계를 재생산한다.
교육장면에서 학업성취정도가 계급적으로 불평등한 사실은 근본적으로는 문화자본의 소유, 분배 및 유통상의 구조적 불평등에 기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적성이나 능력수준에 나타나는 개인적인 차이로 돌려진다. 따라서 학업성취 정도의 차이는 개개인의 책임으로만 인식되고, 그 결과 계급간의 불평등이 불가피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따라서 Bourdieu는 제도교육이 학생들이 입학할 당시의 지적, 문화적 불평등 정도를 감소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그것을 유지, 강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한다. 뿐만 아니라 제도교육은 그와 같은 기능수행 자체에 정통성을 부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계급간의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있다. 바로 이 점에서 제도교육은 특정 계급이 행사할 수 있는 힘과 그 계급문화의 정통성간의 관계를 보이지 않게 하여, 결과적으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유지, 강화시켜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재생산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문화적 자본이나 습성과 같은 문화현상이다. 이 문화현상은 경제현상과 깊이 관련되어 있기는 하나 그 자체의 논리에 따라 계급관계를 재생산하고 있는 셈이다.
5. 문화재생산이론의 비판점
문화재생산이론은 학교교육에서 문화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학교교육에 대한 학문적 이해의 폭을 넓혔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를 받고 있지만, 그의 분석에서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로는 인간을 외부에 의해서 결정 지워지는 것으로 보는 외부 결정론적 관점을 들 수 있다. 경제적 재생산이론과 마찬가지로 문화적 재생산이론은 각 개인이 부모의 사회계급을 학교교육을 통해서 어떻게 넘겨받는가를 보여줄 뿐이다.
두 번째로는 문화의 일방적인 지배만 제시했다는 것이다. 즉 지배계급의 문화는 노동계급의 문화를 장악한다. 노동계급의 문화는 동질적이며 그 특징은 지배적인 문화자본에 의해 수동적으로 반영되는 문화로 규정된다. 즉 노동계급의 문화는 항상 패배적이며 정태적이다. 그는 노동계급 문화 내에서의 내부적 역동성을 간과했다.
세 번째로는 학교교육에서 문화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다른 사회적 변인, 예컨대 경제적 영향력 정도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과 학교내부 현상을 문화구조의 논리에 따라 규정함으로써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갈등, 투쟁, 모순과 같은 복잡한 역동관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문화재생산이론은 교육사회학에서 거대이론들이 갖는 일반적 결점인, 무엇이 어떻게 교수-학습 장면에서 일어나는가를 전혀 설명해주지 못한다. 그의 이론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정통적인 것으로 받아들여 학생들에게 가르친다는 점이며, 학생들은 왜 어떻게 배우는지에 관해서는 알지 못한다. 즉 가르치는 것이 배워지는 것과 질적으로 동일시되었다.
※ 생각해 볼 문제
요즈음 방학을 맞은 초등학생들에게는 방학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는 여러 가지 새로운 과제들이 주어집니다. 그 중에는 '부모님 직장 견학하기'라는 과제도 있습니다. 전교조는 부모님의 일하는 모습과 일터를 지켜보는 것은 아이들에게 부모님에 대한 새로운 존경심을 불러 올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모든 아이들이 부모님의 직장을 견학하는 일이 실제로 가능할까요? 그리고 부모님의 직장을 견학함으로써 모든 아이들이 부모님에 대한 존경심을 기를 수 있을까요? 아이들에게 노동의 가치를 느끼게 해준다는 명목 아래 또 하나의 상징적 폭력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지 생각해 봅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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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임. Pierre Bourdieu의 학교교육과 문화재생산의 관계,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2.
송병순.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2.
오욱환. 학교교육과 불평등, 교육과학사, 1990.
이건만.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1.
이건만.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4.
이영자, 진규철 공저,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최정웅, 양경숙. Pierre Bourdieu의 문화재생산이론에 대한 연구-학교교육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vol. 5, 1998.
Bowles & Gintis. 이규환옮김, 자본주의와 학교교육, 사계절,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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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2.07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2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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