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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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

프랑크푸루트학파의 비판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성립 배경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유산과 학맥
3. 프랑크푸르트 사회연구소와 프랑크푸르트 학파
4.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주요 인물과 저술
Ⅲ. 결론

헤게모니 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과 배경
2. 미디어 헤게모니 이론의 개념과 배경
3. 윌리암스의 헤게모니 가정
4. Altheide의 가정
5. JSA를 통한 미디어 헤게모니 이론 분석
Ⅲ. 결론

문화연구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연구란 무엇인가
2. 문화연구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Ⅲ. 결론

본문내용

계급은 형성하는 집단적 경험에 있다. 문화간에는 투쟁, 긴장, 갈등이 필연적이며, 문화들은 계급문화 및 여러 생활 방식들 사이의 계급투쟁에 연결되어 있다고 보았다. 문화의 의미를 폭넓은 사회적 실천과 역사 과정의 장으로 확대시켰다.
3) 윌리엄스와 문화론
리비스주의와 정통 마르크스주의를 부분적으로 받아들이는 동시에 부분적으로 거부.
- 정통 마르크스주의가 정치, 경제에 대해 사회주의적 비판을 가한다는 것은 수용
- but, 문화 현상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토대/상부 구조모형과 이 모형에 근거를 둔 경제결정론은 거부. (토대는 다만 압력을 행사할 뿐이라고 주장)
윌리엄스의 문화 정의
- 상이한 집단과 계급들에게 주어진 역사적 조건과 관계들에 기초하여 그들 사이에 나타나는 의미와 가치.
- 이해를 표현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구현하는 체험된 전통과 실천들.
- "사회질서가 전달되고, 재생산되며, 경험되고 체험되는 의미체계, 또는 모든 삶의 방식"
(종래에는 "인류가 남겨 놓은 최선의 것, 정신적인 그 무엇"으로 지칭.)
반민주적으로 축소 사용된 문화의 개념(다수에게는 접근하기 어려운 고급 예술이나 문학의 형식에 연결되어 있던)에 대한 윌리엄스의 2가지 공격.
① 문화는 평범하면서도 보편적인 것, 즉 '일상적인 것'으로 정의 이를 통해 문화 연구가 일상적인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의미와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의 삶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는데 공헌.
② 공동체 혹은 민주적인 공동 문화(common culture)의 성취.
1958년 발행된 『문화와 사회(Culture and Society)』라는 책을 통해 문화의 개념을 민주적으로 사용 - 엘리트적이면서 학문적으로 고착된 개념에서 분리하였다.
이데올로기 개념을 포괄하고 '헤게모니'와 '감정 구조'라는 개념을 통해 문화이론 발전
- 이데올로기의 중요성은 인식하지만, 그 개념이 지니는 고정적이고 형식적인 면이 그의 문화주의적 입장에 적절치 않다고 판단.
윌리엄스는『장구한 혁명(The Long Revolution)』저술 이후 리비스주의적 문화 개념에서 벗어나, 문화를 보는 세 가지 새로운 방식을 취함.
① 인류학적 정의로서 문화를 특정한 삶의 방식으로 표현.
② 문화는 어떤 의미와 가치의 표현.
③ 문화 연구는 특정한 삶의 방식이나, 특정한 문화에 포함된 의미와 가치들을 명확하게 해야함.
리비스와 윌리엄스 비교
리비스
윌리엄스
주장
노동소외, 유기적 공동체 소멸.
노동을 삶과 대립되는 것으로 여김.
민중문화의 기반 사라짐.
교육을 받은 영향력 있는 공중 필요.
가치와 질(質) 중시.
현재는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장구한 혁명'의 와중에 있는 과도기로 여김.
근본적 문제는 계급에 있지만 해소되는 과정
계급적 분리를 좁히고, 문화적 확대를 증진.
평등의 확보 중시.
공통점
자본주의의 출발과 함께 문학을 비롯하여 사회 전반에 초래된 커다란 변화에 대한 일정한 위기감에서 비롯된 연구.
차이점
위기의식의 정도나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는 데서 서로 다르며, 해결 모색에서도 중점에 차이가 있다.
윌리엄스의 문화 이론의 주요 전제 및 개념 요약
① 문화를 인간 주체의 능동적 실천이라는 관점에서 본다.
② 문화의 물질성과 총체적 과정으로써의 문화를 강조한다.
③ 문화를 사회적 총체 속에서 파악하려고 하며, 사회적 총체는 역사적인 맥락 속에서 존 재한다고 강조한다.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
그람시의 이데올로기론(헤게모니 개념을 끌어들여 이데올로기의 본질과 기능을 논함)
- 상부구조의 상대적인 자율성을 중시하며, 지배 이데올로기는 헤게모니를 통하여 경제적 차원과 비경제적 차원에서의 균형을 통해 나타남.
- 그람시가 채택하고 발전시킨 사회 지배는 "역사적으로 생겨난 합의"에 의한 지배.
윌리엄스가 생각하는 헤게모니란 하나의 전체적인 과정이며, 포괄적이고 사회적·문화적인 형성물이다. 이것이 효력을 지니기 위해서는 그 범위가 실제 사람들이 체험하는 모든 영역 전체에 확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헤게모니의 개념을 통해 삶의 전체 방식으로서의 문화를 설명하려 했다.
Ⅲ.결론
초기 영국 문화 연구의 특징은 경험이 중시되고 창조적·역사적 행위가 강조되는 인간주의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문화주의는 구조보다는 인간에, 지배 계급보다는 피지급 계급의 전략에, 이데올로기보다는 인간의 경험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주의는 특정 집단이나 계급, 혹은 전체 사회가 지닌 경험이나 가치를 재구성하려고 했다.
《 참고 문헌 & 인터넷 사이트 》
* 양건열 / 비판적 대중문화론 / 현대미학사 / 1997
* 김영희 / 비평의 객관성과 실천적 지평 - F.R 리비스와 레이먼드 윌리엄 즈 연구 / 창작과비평사 / 1993
* 김창남 / 대중문화의 이해 / 한울아카데미 / 1998
* 김지운, 방정배, 정재철, 「비판 커뮤니케이션 - 정치경제 문화연구 미디 어 비판」,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 문현병,「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비판이론」, 동녘, 1993
* 김성문,「한국 미디어의 정치사회학 - 민주적 공개장의 형성 및 발전 과 정」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 마틴제이, 황재우 외 , 「변증법적 상상력-프랑트푸르트학파의 역사와 이 론」, 돌베게, 1979
* http://news.empas.com/show.tsp
* http://my.netian.com/~pan99/term/main2/pa/frankfurt.html
*
http://my.netian.com/~jes96/t7.htm
[ 목 차 ]
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
프랑크푸루트학파의 비판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성립 배경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유산과 학맥
3. 프랑크푸르트 사회연구소와 프랑크푸르트 학파
4.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주요 인물과 저술
Ⅲ. 결론
헤게모니 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과 배경
2. 미디어 헤게모니 이론의 개념과 배경
3. 윌리암스의 헤게모니 가정
4. Altheide의 가정
5. JSA를 통한 미디어 헤게모니 이론 분석
Ⅲ. 결론
문화연구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연구란 무엇인가
2. 문화연구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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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7.13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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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58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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