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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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정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과정 사상의 태동 배경
1. 시대적 배경
1) 제 1차 세계대전
2) 새로운 과학의 태동

2. 사상적 배경
1) 실존주의
2) 현대 물리학과 세계관의 변화

Ⅲ. 과정 사상의 이해
1. 유기체의 철학
1) 현실적 존재
2) 영원한 대상
2. 양극적인 신
1) 신 개념
2) 신의 본성
a)원초적 본성
b)결과적 본성
c) 양성의 관계

Ⅳ. 과정 신학의 이해
1. 과정신학의 태동
2. 하나님의 모습
3. 악의 존재
4. 인간의 자유와 책임

Ⅴ. 과정 사상과 기독교 교육
1.“설득적 사랑”에 참여하는 교육
2. 파지의 능력을 촉진하는 교육
3. 자유로운 선택을 격려하는 교육
4. 지속적인 자아 성찰을 요구하는 교육

Ⅵ. 과정사상에 대한 평가
1. 공헌
2. 한계

본문내용

때 기독교교육이란 결국 학습자들에게 설득적인 사랑으로서의 하나님을 소개하고, 그 뜻을 파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여러 형태의 지식과 경험을 제시해 준 다음, 학습자들로 하여금 그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그 설득적 사랑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는 교육 행위이다. 자유로운 선택을 격려하는 교육 형태는 각 개인의 무제한적인 경험이나 행동 양식을 그대로 수용하는 형태가 아니라, “자유의 역설성” “자유의 역설성”이란 인간은 보다 더 의미있고 중요한 차원의 자유를 얻기 위하여 그보다 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차원의 자유를 스스로 포기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에 근거한 자율적인 성찰의 필요성을 전제로 하고 있는 교육형태다.
4) 지속적인 자아 성찰을 요구하는 교육
지속적인 자아 성찰을 요구하는 교육은 자아갱신(self-renewal)과 관련이 있다.
과정사상의 기본 틀이란 생성과 소멸의 지속적인 과정 속에서 조화를 추구하는 유기체적 관계의 형성이다. 그러면서 지혜를 통한 “기회”에의 충실한 책임 수행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어느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현재의 상태가 절대화되어 질 수는 없다. 이는 곧 신앙공동체인 교회까지도 끊임없는 자아 갱신을 통해 각기 지향하는 하나님의 뜻에 그들의 삶을 일치시키도록 노력해야 하는 책임성을 암시한다. 이처럼 지속적인 자아성찰이 요청되는 까닭은 생성과 소멸의 과정 중 과거에 없었던 새로운 문제가 생겨나거나 혹은 과거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상황이나 환경이 출현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볼 때 새로운 생성의 가능성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혹은 새로운 상황을 경시한 채 현재의 상태만을 절대시하는 일은 하나님의 뜻을 “파지”하지 못하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과정사상가들이 암시하는 지속적인 자아성찰을 요구하는 교육은 다음 두 가지의 차원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첫째는 인간의 경험을 중시하는 차원에서 자아 성찰이 수행 되어야 하고 인간의 자아 갱신과 자아성찰을 돕는 하나님의 활동은 실제의 “경험”속에 노출되어 있으며, 인간은 그 경험의 분석을 통해 창조적인 진전을 찾을 수 있다. 즉, 하나님의 뜻은 인간의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의 경험을 중시하여 성찰을 해야한다.
, 두 번째는 성찰의 영역과 대상이 총체적이며, 포괄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성찰의 영역과 대상을 한 부분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인간 행동의 차원에서는 인지적, 정서적, 행위적 차원 모두를 그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환경이 되는 우주와 자연까지도 함께 고려하면서, 부분과 전체가 상호조화를 이루는 유기체적 관계를 이루도록 인간은 노력해야 한다. 성찰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총체적 차원으로 생각하여야 하는 것이며, 부분적인 아닌 전체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Ⅴ. 평가와 의의
1. 과정사상에 대한 평가
1) 공헌
화이트헤드의 과정신학은 고전적 유신론보다 신 이해에 있어서 성서신학과 더 조화를 이룬다고 평가되어진다. 하나님의 실재는 과정신학의 중심에 있고, 창조된 질서(특히 인간)와 하나님과의 관계는 과정신학의 초점이 되는데 이는 성서적 강조를 반영한다. 성서에 의하면, 하나님은 창조하고 구원하는 방법에서 인간과의 관계 속에 역동적으로 들어오시기 때문이다.
또 과정신학자들에 따르면, 성서에서 예수가 사용한 ‘아버지’는 신성을 표현한 가장 적합한 단어이며, ‘탕자의 비유’(더 적합하게는‘사랑하는 아버지의 비유’)에 나오는 하나님의 사랑은 신인관계의 본질을 이해하게 하는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화이트헤드의 이러한 신관은 기독교 신관의 명확성을 일깨우며 건설적 기독교 신학을 자극했다고 평가되어진다.
또한, 전통적 신학체계를 통해서 적절히 설명될 수 없었던 악의 문제와 역사의 진행에 관하여, 그리고 인간의 자유와 책임에 관하여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주었다.
2) 한계
과정 신학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비판이 있다.
첫 번째, 하나님의 아들 예수라는 전통적인 기독론을 거부하고,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예수만을 주장함으로서 기독교의 삼위일체 교리를 설명할 수 없게 된다.
두 번째, 범신론에 빠질 위험이 있다. 화이트헤드는 신을 따로 존재하는 초월적 존재로 이해하지 않고, 만물과 유기적 관계로 연계되어 있는 존재로 생각하기 때문에 물질을 정신화 하게 된다. 이로써 물질, 정신, 육신, 영혼의 구분이 불확실해지기 때문이다.
세 번째, 인간의 경험을 통해 파악될 수 있는 하나님의 모습을 중요시하고 있기에, 극단적인 상대주의로 흐르기 쉽다. 그러기에 과정신학은 지나치게 포용적이어서 종교 다원주의로 변질 될 수 있다.
네 번째, 화이트헤드의 신론은 전통적인 기독교의 신관과 모순된다. 화이트헤드의 신은 전통적인 기독교 신관의 기본적인 신에 대한 개념인 신의 절대성, 불멸성, 영원성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경건한 신앙의 열정으로는 받아들이기 힘든, 우리가 예배할 이유를 찾지 못하는 신이 되는 것이다.
다섯 번째, 화이트헤드는 실제적 근심과 삶의 고통에 직면한 사람들을 위한 하나님의 관심과 감정이입을 강조하기 위해 하나님의 예지와 권능을 희생시켰다.
◆ 참고 자료 ◆
기독교 교육 사상 - 강희천(연세대학교 출판부, 2002)
과정과 실재 -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Whitehead, Alfred North / 민음사, 1991)
기독교 종교 교육과 신학 - 랜돌프. C. 밀러(Randolph.C.Miller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3)
현대 신학 논쟁 - 목창균(두란노, 2006)
심장으로 하는 신학과 교육 - 메리 엘리자베스 멀리노 무어(Mary Elizabeth Mullino Moore / 한국신학연구소, 2003)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의 이해 - 문창옥(통나무, 1999)
20세기 신학 - 스텐리 그렌츠, 로저 올슨(Stanley J. Grenz & Roger E.Olson/IVP, 2005)
화이트헤드와 과정신학 - 목창균 (교수논총 제 3호. 서울신학대학교)

화이트헤드 과정철학의 기독교 교육에의 적용 연구 - 김일환(감리교 신학대학, 1988)
기독교 교육의 과정 신학적 연구: 랜돌프 C.밀러를 중심으로 - 남병식(연세대학교,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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