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중독의 의미
2. 인터넷 중독이란
3. 인터넷 게임중독의 원인
4. 인터넷게임의 가상과 현실
5. 인터넷 게임 중독으로 인한 문제 사례
5) [방송사례] SBS 그것이 알고 싶다 (꿈의 신세계인가 중독의 늪인가-온라인게임의 세계)
6. 결론 및 해결책.
2. 인터넷 중독이란
3. 인터넷 게임중독의 원인
4. 인터넷게임의 가상과 현실
5. 인터넷 게임 중독으로 인한 문제 사례
5) [방송사례] SBS 그것이 알고 싶다 (꿈의 신세계인가 중독의 늪인가-온라인게임의 세계)
6. 결론 및 해결책.
본문내용
들과 게임상의 성을 지키기 위해 현실세계의 폭력까지 동원되는 게임, 더 이상 온라인 게임의 문제는 모니터 속에 갇혀 있지 않다.
모든 유저들의 선망의 대상인 군주. 100여 명의 혈원을 거느리는 게임상의 절대권력을 거머쥔 자, 부(월수입 1천만 원 정도)와 명예를 모두 가졌지만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한 가상의 세계와 현실에서의 전쟁은 끝이 없다. 지방의 한 군주는 성을 지키기 위해 혈원 관리와 동맹군주와의 단합을 위해 한 달의 절반은 가정을 지키지 못하고 전국 각지를 다니며 모임을 가진다. 2월초에는 상대편 혈원으로 부터 집단 폭행을 당하고 공갈 협박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현재는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
또한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학교와 게임 중에 게임을 선택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게임상의 무기를 잃어서 자살과 폭력이 난무하고 있으며, 장시간의 게임으로 아내를 잃은 남편이 이제는 두 딸과 온 가족이 리니지 게임에 빠져 있는 현실이다. 또한 현금으로 아이템을 사고 파는 거래는 사기, 구타 등의 범죄도 초래하고 있다.
온라인게임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리니지의 왜곡된 게임 문화가 다른 온라인 게임으로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6. 결론 및 해결책.
정보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첨단의 기자재와 매체를 배제하고 살아 갈 수는 없을 것이다. 컴퓨터로 인한 부작용은 참으로 많지만 그렇다고 사이버 문화를 회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게임 또한 중독이라는 문제로 인해 게임 문화를 회피할 것이 아니라 이러한 부작용들을 해결하려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게임을 만드는 회사들은 당장의 이익에 매달리기 보다 는 지금 발생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이용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하겠다.
정부는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해야하겠지만 한 편에서는 손쉽게 찾아가서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게임 중독 전담 치료 기관을 마련하는 일도
서둘러야 하겠다. 그리고 가정에서는 자녀들이 과연 어떠한 상태에까지 사이버중독
이나 게임중독에 접해있는지 잘 파악하고 부모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것이다.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청소년 사이버 중독에 관한 연구: 게임중독, 통신(채팅) 중독, 음란물 중독을 중심으로)
※ 청소년보호위원회, "『가족문화개선 청소년보호교육 프로그램 개발』" 2004.12
※ 국가청소년위원회 http://www.youth.go.kr
모든 유저들의 선망의 대상인 군주. 100여 명의 혈원을 거느리는 게임상의 절대권력을 거머쥔 자, 부(월수입 1천만 원 정도)와 명예를 모두 가졌지만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한 가상의 세계와 현실에서의 전쟁은 끝이 없다. 지방의 한 군주는 성을 지키기 위해 혈원 관리와 동맹군주와의 단합을 위해 한 달의 절반은 가정을 지키지 못하고 전국 각지를 다니며 모임을 가진다. 2월초에는 상대편 혈원으로 부터 집단 폭행을 당하고 공갈 협박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현재는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다.
또한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학교와 게임 중에 게임을 선택하는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게임상의 무기를 잃어서 자살과 폭력이 난무하고 있으며, 장시간의 게임으로 아내를 잃은 남편이 이제는 두 딸과 온 가족이 리니지 게임에 빠져 있는 현실이다. 또한 현금으로 아이템을 사고 파는 거래는 사기, 구타 등의 범죄도 초래하고 있다.
온라인게임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리니지의 왜곡된 게임 문화가 다른 온라인 게임으로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6. 결론 및 해결책.
정보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첨단의 기자재와 매체를 배제하고 살아 갈 수는 없을 것이다. 컴퓨터로 인한 부작용은 참으로 많지만 그렇다고 사이버 문화를 회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게임 또한 중독이라는 문제로 인해 게임 문화를 회피할 것이 아니라 이러한 부작용들을 해결하려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게임을 만드는 회사들은 당장의 이익에 매달리기 보다 는 지금 발생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이용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하겠다.
정부는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해야하겠지만 한 편에서는 손쉽게 찾아가서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게임 중독 전담 치료 기관을 마련하는 일도
서둘러야 하겠다. 그리고 가정에서는 자녀들이 과연 어떠한 상태에까지 사이버중독
이나 게임중독에 접해있는지 잘 파악하고 부모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할것이다.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청소년 사이버 중독에 관한 연구: 게임중독, 통신(채팅) 중독, 음란물 중독을 중심으로)
※ 청소년보호위원회, "『가족문화개선 청소년보호교육 프로그램 개발』" 2004.12
※ 국가청소년위원회 http://www.youth.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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