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현대문학의 어제와 오늘- 중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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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현대문학의 어제와 오늘- 중간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주차
-문학사의 개념은 무엇인가?
-역사와 문학사의 다른점과 비슷한 점은 무엇인가?
-문학사의 이해가 우리 삶에 중요한 까닭은?
-실증주의적 문학사의 한계를 설명하라.
-역사를 거울에 비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주차
-문학의 부분적 읽기가 가지는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라.
-문학사의 목적에 대하여 요약 정리하라.
-문학사는 인간의 삶과 어떤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는 문학사를 왜 써야만 하는가?

3주차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전집발간 활동이 문학사 작업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친일문학은 기존의 문학사에서 소외되었던 전형적 사례이다. 그 소외의 원인은 무엇이며, 왜 이것이 앞으로의 문학사 정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가?

4주차
-균형잡힌 문학사 서술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문학사는 역사의 범주에서 거론될 수 있는가?
-문학사론은 하나의 독립된 학문의 분야로 자립이 가능한가?
-비평과 문학사는 서로 어떤 관계에 있는가?
-일부 언론에서 종종 실시하는 인기작품, 인기작가 선정 방식에 대하여 비판해보라.
-잘못된 문학사 작품 평가가 문학사 전체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하여 정리하라.
-문학작품은 문학사 서술에서 단지 하나의 증빙자료로서의 가치로서만 인정될 수밖에 없는가? 아니면 또 다른 어떤 가치와 의미를 지니는가?

5주차
-과대평가 사례를 둘 이상 들고 전반적 경과를 말하라.
-문학사 서술에서 과대평가의 원인은 무엇인가?
-문학사 서술에서 과소평가의 원인은 무엇인가?

6주차
-문학사 학습에 보다 익숙해지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문학사 연구의 실천방법에 대하여 말하라.
-역사란 글자가 들어가는 자료를 많이 읽는 활동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7주차
-문학사 정리에서 영향론이 지니는 중요성은 무엇인가?
-영향론의 탐구범위에 대하여 말하라.
-청록파의 시를 영향론적 관점에서 설명하라.

본문내용

한국종교사, 한국복식사 등 많은 역사를 두루 이해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시대, 작가, 작품, 시대, 이념, 문학사적 사건 등의 특정 주제를 설정해 놓고 다른 사람들과 토론의 과정을 거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문학사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문학과 관련된 글을 직접 써보는 것도 중요하다.
-문학사 연구의 실천방법에 대하여 말하라.
문학사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료의 확보이다. 자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얼마나 더 다양한 자료를 가지고 있으며 그 자료를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문학사 연구 작업의 성패가 좌우된다. 실제로 우리는 40년 간 우리 문학사에서 이름을 찾아볼 수 없었던 시인 백석의 전집이 1987년 발간되면서 그의 아름다운 감수성을 되찾을 수 있었다. 그 외에도 많은 시인들의 전집이 출간되면서 우리 문학사에서 그들의 이름과 작품을 찾아 볼 수 있게 되었고 현재도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그러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다음으로 분석과 평가의 작품 선정이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이 때 이론을 전제로 한 가치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이다. 시대구분론에 대한 관점도 뚜렷하게 세워져 있어야 하는데 기존의 낡은 시대구분 방식에서 탈피하여야 한다. 기존 시대구분법은 왕조사와 정치지도자 계승사 또는 10년 단위의 시대구분으로 나누어졌는데 이러한 낡은 구분법에서 탈피하여 좀 더 명확한 시대구분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시대 구분론에 평가 문제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고 문학이 어떤 문체와 장르를 통해 구현하고자 했는가에 대한 판단도 있어야 한다.
또 기존 문학사를 대표하던 일부 문학인들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았다는 점을 반성하고 좀 더 폭넓고 다양한 문학인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 져야 한다. 우리 문학사는 그 동안 일부 문학인들에게 국한되어 우리 문학사를 설명하면서 상당히 편협한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그 동안 이념문제로 배제되었던 문학인들을 복원하여 한쪽으로 치우쳐 버린 우리 문학사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역사란 글자가 들어가는 자료를 많이 읽는 활동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문학사는 역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문학사의 올바른 정립을 위해서는 문학사와 관련된 모든 역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일제저항투쟁사와 한국공산주의운동사는 그 동안 우리 문학사에서 소외, 과소평가 되었거나 과대평가 된 문학인들의 제 자리를 찾아 주는 일에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한국민속사와 한국전통식생활사의 경우 백석과 같은 문학인의 작품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고, 한국음악사는 시의 리듬과 율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한국전쟁사는 1950년대의 문학을 연구하는데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7주차
-문학사 정리에서 영향론이 지니는 중요성은 무엇인가?
인간을 살아가면서 누군가에게 반드시 영향을 받고 또 영향을 끼친다. 문학사에서도 이러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영향의 관계는 문학사적으로 큰 의의를 가진다. 물론 그러한 영향관계를 단순히 개인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그 영향관계에는 당시의 시대 상황, 정치, 경제 등 많은 요인이 있기 때문에 문학사적으로 무심코 간과할 일이 아니다.
-영향론의 탐구범위에 대하여 말하라.
영향론의 탐구범위는 인간과 인간 간의 영향과 사회가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 등이 있다.
인간이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의 예를 몇가지 들어 보겠다. 청록파라고 불리우는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은 정지용에게 그 문학적 감수성을 물려받았다. 또 이 세 청록파 시인들의 문학적 감수성을 분단 이후 순수 서정시인들이 계승하였다. 실학파는 카프계열의 시인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카프계열의 시인들은 다시 북한문학과 1970~80년대 남한의 민족, 노동, 농민 문학에 영향을 주었다. 프랑스의 울트라 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이상은 후반기 모더니스트와 1990년대 포스트 모더니즘 정신 중심의 해체시에 영향을 주었다. 프랑스의 잠, 제임스 조이스는 이시카와 타쿠보쿠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그것을 백석이 이어받았다. 그리고 윤동주는 프랑시스 잠을 직접적으로 좋아해서 자신의 시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다. 김팔봉은 이시카와 타쿠보쿠의 영향을 받아 그의 작품까지 흉내내기도 했다. 그리고 김춘수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에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의 작품 속에서 릴케의 이름을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김춘수 시인이 대학에서 강의를 할 때 그의 제자들이 시풍을 많이 모방하여 그의 아류를 형성할 정도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것이 단순한 모방에 머물러서는 안되고 그들만의 독창성을 살려서 아류에서 벗어나야 한다.
다음으로 사회적 영향을 들 수 있는데 사회적 영향은 정치, 경제, 법률, 종교. 예술, 교육, 언어 등의 영향을 말한다. 채만식의 소설과 김영랑의 시, 그리고 김지하의 시는 판소리에 영향을 받은 것이고 홍사용의 시, 김동환의 시, 주요한의 시, 김억의 시, 김소월의 시, 신경림의 시 등은 민요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고정희의 시와 하종오의 시는 서사무가의 영향을 받았고, 이동순의 시는 내방가사의 영향을 받았다. 이처럼 문학은 사회제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사회적 영향만이 문학에 영향을 끼지는 것이 아니라 문학이 사회에 영항을 끼치기도 한다. 그러한 이유로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독재정권에 저항하는 문학인들이 많은 탄압을 받기도 했다. 과거 독재 정권의 혹독한 검열과 문학탄압의 실례를 통해 문학이 기존 사회제도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청록파의 시를 영향론적 관점에서 설명하라.
조선시대 편지글(간찰, 또는 서간이라고도 함)을 정지용, 이태준, 이병기가 영향을 받았다. 이들은 간찰을 현대문학의 개성으로 보았는데 일제 시기 말, 순우리말 문학잡지인 ‘문장’에서 새로운 문인들을 배출하는 추천심사위원으로 있었던 정지용이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을 추천하였는데 이들에게 정지용은 청록파 시인으로 일컬어지는 이 세 시인들에게 있어 정신적 대부라 불려 질만하다. 이러한 청록파 시인들의 시풍은 분단 이후, 순수 서정시인들에게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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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15
  • 저작시기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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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99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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