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성공사례 연구-네오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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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머 리 말

II. 본 문
i) 기업 일반
1. 기업소개
2. 사업배경
3. 사업비전
4. 사업영역
5. 사업연혁
6. 기업 조직도
ii) 기업환경분석과 마케팅 전략 분석
7. 기업 현황 및 시장 현황 분석
⑴ 커뮤니티 사업 부문- sayclub
⑵ 게임 사업 부분-Pimang
⑶ 디지털 음원 사업 부분-Jukeon
8. 마케팅 전략 분석
⑴ Positioning
⑵ SWOT 분석
⑶ 4P 분석
⑷ 5C 분석
iii) 성과
9. 사업별 성과
⑴ 재무 상태분석
⑵ 2004년도 1/4분기 NCSI 결과
⑶ 수상경력
⑷ 인터넷 포탈 랭킹순위

III. 맺 음 말

본문내용

동안 시장의 파이 확대에 함께 성장해 온 기업들의 명암이 이제는 갈리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의 경쟁상황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느냐에 따라 인터넷업체들의 미래는 더욱 차별화될 전망이다.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국내시장에서의 생존과 해외시장 개척의 성공여부가 앞으로의 키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앞으로 이러한 여러 가지 변수들에 대해 네오위즈는 어떤 대안책과 계획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는지 조사해보았다.
(1) 포털업계, 게임업계의 경쟁구도에 대한 준비 상황
경쟁이 심화된다는 것은 시장 파이를 확대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라 볼 수 있다. 또 재미나 완성도 등 서비스의 품질개선으로 이어져 ‘진검승부’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네오위즈는 게임분야를 강화해 새로운 서비스를 보여줄 계획이다. 최근에는 엔틱스소프트와 공동 개발한 온라인 게임 ‘요구르팅’으로 ‘학원액션어드벤처’라는 새로운 게임 장르를 개척했다. 이처럼 차별화된 서비스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할 것이다.
(2) 요구르팅에 대한 준비상황
‘요구르팅’은 50여명의 개발인력과 총 100억원을 투입해 네오위즈가 야심 차게 내놓은 대규모 프로젝트다. 게임 기획 단계에서부터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을 염두에 두고 개발을 착수했다. 학원액션어드벤처라는 새로운 장르를 채택한 이 게임은 기존 온라인롤플레잉게임(MMORPG)으로 포화된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에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했다고 생각한다. 두 차례 클로즈베타테스트에 무려 25만여 명이 참가하는 등 반응도 폭발적이다. 성공을 확신한다. 이 게임은 향후 한 차례 클로즈베타테스트를 진행한 후 연내 오픈베타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후 해외 시장에도 선보일 계획이다.
(3) 웹 보드게임 피망 육성전략
‘온 국민이 즐기는 게임 사이트’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게임이 가족 놀이 문화 공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픈 1년간 상반기까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순 방문자수(UV)와 트래픽을 늘리는데 주력했지만 이제 구매자(Buying User)를 늘려 매출로 연결시킬 것이다. 하지만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는 기본원칙을 잃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 유저의 연령확대도 힘쓸 것이다. 최근 오픈한 ‘사천성’이나 ‘치코치코’ 같은 캐주얼 게임 뿐 아니라 하반기 재미있는 신규게임 4∼5개를 추가로 런칭해 성인 층에 편중돼 있는 ‘피망’ 유저의 연령층을 다양화하겠다.
(4) 현재 퍼블리싱하는 게임들에 대한 전략과 시장 전망
올해 퍼블리싱 사업의 목표는 ‘성공 프로세스 만들기’다. 이미 ‘스페셜포스’가 단기간에 동시 접속자 2만 명, 누적 회원 100만 명을 돌파하며 예상을 뛰어넘는 성공을 보였다. 중장기 목표는 ‘진정한 의미의 퍼블리셔’로서의 역할, 개발사나 게이머 그리고 PC방 등 모든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상생할 수 있는 퍼블리셔가 되는 것이다.
(5) 쥬크온만의 장점과 향후 마케팅 전략
지난 8월 말 음악전문 포털 쥬크온을 오픈하면서 음악사업을 시작했다. 이 사이트는 음악스트리밍과 다운로드, 다양한 음악정보, 검색, 뮤로그 등 음악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쥬크온이 다른 온라인 음악포털에 비해 가장 돋보이는 점은 최신 인기가요 확보다. 이를 위해 인기 가수 앨범은 제작단계부터 제휴 등을 통해 최신곡과 뮤직비디오를 확보하고 있다. 포털 사이트에서는 처음으로 음악과 블로그를 합친 ‘뮤로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뮤로그’는 음악과 사연이 어우러진 사진을 ‘나만의 앨범’에 올리는 서비스로 음악과 관련된 정보를 네티즌과 공유할 수 있어 음악마니아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하지만 쥬크온은 특별한 마케팅보다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음원을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6) 네오위즈 재팬의 일본 사업 현황과 향후 전략
인터넷사업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서도 최소 3년은 철저히 준비하고 투자해야 그 성과를 논할 수 있다. 일본 초고속인터넷 사용 인구가 2004년 초, 한국을 앞질렀다는 발표 이후 국내 인터넷업체들의 일본시장 공략을 위한 발걸음이 더욱 빨라지고 있다.
네오위즈는 2002년 2월부터 커뮤니티 사이트 세이클럽을 일본 현지에서 직접 운영해 왔다. 또 2003년 5월에는 현지 인터넷기업 ‘아이팩토리’사를 인수하고 본격적으로 현지화 작업에 나섰다. 올해는 세이클럽 재팬에 일본시장의 입맛에 맞는 ‘홈피’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전략으로 26억원을 홈피 사업 등에 추가 투자했다.
지난 3년간 일본시장을 분석한 결과,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가 ‘홈피’라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다. 현재 일본에서도 디지털카메라, 폰카메라, MP3 리코더 등의 대중화로 자신의 표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컨텐츠 생산으로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따라서 만화와 캐릭터의 호응이 높은 일본시장에 맞는 서비스를 선보이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일본 홈피사업은 2005년 일본시장 매출 확보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게임사업진출에 대한 준비도 시작할 예정이다.
(7) 인재개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내고 이를 성공시키는 사업실현능력이 있는 ‘인재’가 제1의 자산이다. 즐거움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네오위즈의 수익성에도 기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비즈니스 모델은 모두 이 인재들의 머리 속에서 나와 손끝에서 완성된다. 따라서 인재를 확보하고 키우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8) 조원이 바라본 네오위즈
네오위즈는 위에서 분석한 것과 같이 ‘인터넷 세상의 파이오니어’가 되겠다는 변함없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최고 품질의 서비스로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한 노력을 하며 획기적인 새로운 사업에 도전정신으로 넓히는 것을 보고 또 그것으로 계속해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해내는 것을 보면 미래에 살아남을 인터넷 기업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져봤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단지 네오위즈 뿐만 아니라 주주, 파트너 사, 또한 우리 사회까지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자료>
http://www.sayclub.com
  • 가격3,000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07.03.17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9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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