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교회갱신][교회교육][한국교회개혁][믿음]교회와 교회갱신, 교회교육, 한국교회개혁(교회의 정의, 교회와 믿음, 초대교회의 영지주의, 청년교육 목회 내용 및 원리, 한국 교회개혁의 과제, 교회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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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교회갱신][교회교육][한국교회개혁][믿음]교회와 교회갱신, 교회교육, 한국교회개혁(교회의 정의, 교회와 믿음, 초대교회의 영지주의, 청년교육 목회 내용 및 원리, 한국 교회개혁의 과제, 교회개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교회의 정의

Ⅲ. 교회와 믿음
1. 중요성
2. 그리스도의 복음의 선포에 의하여 만들어짐
3. 믿음의 요소들
4. 믿음과 믿음의 표현들과의 관계
5. 고백된 믿음
6. 회개
7. 세례

Ⅳ. 초대교회의 영지주의
1. 영지
2. 영지주의의 현상
3. 영지주의의 기원

Ⅴ. 교회갱신을 위한 소그룹의 활용분야
1. 소그룹과 조직갱신
2. 소그룹을 통한 교육의 갱신
3. 소그룹을 통한 친교공동체의 회복
4. 소그룹을 통한 선교

Ⅵ. 속죄에 관한 신학적 고찰
1. 피의 중요성
2. 십자가의 선포

Ⅶ. 청년 교육 목회 내용 및 원리
1. 청년 교육 목회 내용
1) 예배
2) 봉사와 섬김
3) 복음 전파
4) 공동체적 교제
5) 교육
2. 청년 교육 목회 원리

Ⅷ. 한국 교회 개혁의 과제

본문내용

거룩한 교사와 하나님의 일 그리고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모든 생활 영역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모든 백성들을 제자로 만드는 일이다. 구원에로의 부르심 즉, 십자가 사건으로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으로 하나님의 자녀된 자들은 두 번째로의 부르심 즉, 성숙과 성화의 부르심에 응답하여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말씀과 삶이 만나는 현장에서 신앙의 성장과 거룩한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에로의 부르심에 응답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온전케 하며, 세우는 일을 위해 가르침은 필요한 것이다.
2. 청년 교육 목회 원리
앞에서 언급한 한국교회의 청년들의 현실과 그들의 특성 이해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이러한 청년들과 함께 교육 목회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원리들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첫째로, 하나됨의 원리이다. 청년들을 포용하라. 사도 바울은 복음을 증거하기 위해서 유대인에게는 유대인의 모습으로, 자유인에게는 자유인의 모습으로, 노예와 헬라인에게는 그들의 모습으로 접근하여 복음을 위한 접촉점을 만들었다. 청년들과 같은 눈높이로 그러나 그들보다는 넓은 안목으로 그들의 생각과 문화를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청년들과 하나가 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둘째로, 열정과 도전의 원리이다. 청년들에게는 도전과 열정이 있으며, 새로운 세계에 대한 강한 의욕이 있다. 열정은 동기 부여로부터 나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따라는 삶, 그리스도를 위한 삶에 대한 도전을 주고 이러한 동기로 시작된 그리스도에 대한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로, 인격적인 관계의 만남의 원리이다. 내면적인 소외감과 고독감으로 사랑받고 싶은 요구를 발견하라. 그러나 사역자가 어루만질 수 없는 부분이 있음을 인정하고 그들이 직접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라. 넷째로, 꿈과 비전의 원리이다. 현실에 만족해하고 미래를 볼 수 없는 청년들에게 미래를 보여줘라. 흔들리지 않도록 자신을 묶을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라. 미래 지향적인 청년 사역에 대한 꿈과 비전을 심는 지도자가 되라. 다섯째, 청년들이 청년부에 가지는 기대는 극히 성경적이고 신앙적인 것들이다. 그들의 삶의 문제를 성경 속으로 가지고 가게 하라.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그들에게 성경으로 해석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하라. 그래서 교회에서만 능력있는 자가 아니고 교회 밖에서도 능력있는 자로 살게 하라.
사랑의 교회에서 젊은이사역 지도 교역자로, 그리고 젊은이 선교정보센터 담당자인 고 직한은 교회가 청년들을 끌어안는 13가지 원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성령의 부어주시는 역사를 먼저 온 교회가 지속적으로 구하고 그러한 성령의 역사하심에 힘입으라. 둘째, 담임목사 자신이 청년문화를 풍겨야 한다. 셋째, 교회 안의 구조조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아동 및 청소년부를 돕고 장년부에 종속되어 있는 “끼인 부서”가 되지 않도록 하라. 넷째, 청년층을 겨냥한 주일 대예배를 만들라. 다섯째, 교회 지도자와 청년 리더들이 함께 도전 받도록 어느 정도 앞선 교회 청년부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라. 여섯째, 교회 안에 반드시 청년사역 전문가를 두라. 일곱째, 젊은이들의 감각에 맞게 그들을 지도할 잠재력 있는 평신도 지도자들의 배출을 위해 힘쓰라. 여덟째, 청년들의 시각과 사역의 장을 넓힐 수 있도록 여러 교회의 청년들과 연합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라. 아홉째, 청년부 지도자들도 청년부 활성화를 위한 교역자들의 기도 및 연구모임에 참여할 기회를 가져 자기발전에 힘쓰라. 열번째, 교회 안에 청년부의 센터 역할을 할 수 있는 친교실을 만들라. 열한번째, 청년대표들의 교회 운영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필요하다. 열두번째, 문제는 사람이다. 지도자가 사람을 세우는 교육목회적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라. 열세번째, 훈련된 젊은이들이 열정으로 준비되어진 것들을 발산할 수 있는 청조적인 네트워크 구조를 만들라. 이상의 많은 원리들이 있지만 중요한 한가지 대원칙은 “본질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통일성을 추구하고 비본질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다양성을 인정한다”는 자세이다.
Ⅷ. 한국 교회 개혁의 과제
그 동안 다룬 루터, 칼빈, 뮌쩌, 웨슬리의 가르침 속에서 한국 교회는 그 역사적 사명을 위해 거듭나야 할 필요성을 발견할 수 있다. 종교개혁 신학의 조명을 통해 한국 교회는 다시금 자기 변혁을 시도해야 한다.
첫째로, 체험 중심의 신비주의에서 말씀 중심의 신앙으로 거듭나야 역사적 종교가 될 수 있다. 다미선교회 같은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고 역사 속에서 책임적 공동체가 되려면 꿈과 환상에서 말씀 탐구로 돌아가야 한다.
둘째로, 물량주의, 성공주의 신앙에서 십자가 신학의 신앙으로 거듭나야 역사적 책임을 지는 교회가 될 수 있다. 소외와 빈곤과 억눌림의 아픔을 함께 나누어지는 십자가의 교회가 될 때 한국 역사의 바른 방향에 설 수 있고 역사에 앞장 서가는 교회가 될 수 있다.
셋째로, 신앙 지상주의 혹은 신앙 제일주의에서 행동주의 신앙으로, 믿음이 행함으로 나타나는 산 신앙으로 거듭나야 역사 창조의 공동체가 될 수 있다.
넷째로, 영육이원론, 개인 구원과 사회 구원의 이원론적 신앙에서 현실 참여적 신앙으로 거듭나서 복음화와 인간화의 총체적 선교를 수행하는 것이 한국 교회의 역사적 과제이다.
다섯째로, 자본주의의 병폐인 이기적 신앙에서 더불어 살고 더불어 주는 신앙으로 거듭나야 민주화와 통일의 시대적 사명을 감당하는 교회가 될 수 있다.
여섯째로, 현실 도피적 환상적 말세 신앙에서 현재적 천국을 건설하는 신앙으로 거듭나야 역사적 부르심에 응답하는 탈출의 공동체가 될 수 있다.
일곱째로, 신정 정치의 신앙으로 한국 역사의 예언자가 되어 사랑, 평화, 평등, 자유와 정의의 통일 운동에 앞장서야 한다.
지금까지 한국 교회는 예언자적 공동체가 되기보다 체제 지향적 공동체였음을 회개하고 반성해야 한다. 하나님의 정의와 사랑의 뜻이 한민족사 속에도 실현되어 하나님의 통치가 현존하도록 역사 속에서 일하는 예언자적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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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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