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이론과 모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장애이론과 모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5

Ⅱ. 본론 …………………………………………………………………… 5
1. 장애에 대한 개념 및 정의 …………………………………………… 5
1) 장애(Disability)의 개념 …………………………………………… 5
2)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 ………………………………………… 7
①개별적 모델 ………………………………………………………… 7
②사회적 모델 ………………………………………………………… 7
2. 장애이론 ………………………………………………………………… 8
1) 장애차별에 관한 일반이론………………………………………… 8
① 사회진화론 ………………………………………………………… 8
② 우생학 이론 ……………………………………………………… 9
③ 편견이론 ……………………………………………………………10
④ 낙인이론 ……………………………………………………………10
⑤ 생산성이론 …………………………………………………………11
⑥ 정책부재이론 ………………………………………………………12
⑦ 여성장애 차별론 ………………………………………………… 12
2) 장애인과 노동시장 차별에 관한 이론 …………………………… 12
① 인적자본 이론 …………………………………………………… 12
② 통계적 차별론 …………………………………………………… 13
③ 이중노동시장론 ……………………………………………………14
3) 재활모델과 자립생활모델…………………………………………… 14
3.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 ……………………… 16

Ⅲ. 결론 ……………………………………………………………………16

Ⅳ. 참고문헌 …………………………………………………………… 17

본문내용

불구하고, 적절한 지원서비스를 통해 지역에서의 자립생활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사실은 대부분의 장애인, 그 중에서도 중증장애인들은 재활모델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인 자립생활모델을 추구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Dejong, 1981).
자립생활모델에 의하면, 문제는 개인에게 있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재활모델에 의해 주어진 해결방안에 있는 것으로 본다. 재활모델의 해결책은 의사와 환자 혹은 전문가와 클라이언트로 규정되어지는 관계의 의존성으로 특징지어진다. 전문가들에 의해 주도되는 재활과정은 해결방안이기보다는 문제의 일부로 여겨진다. 문제가 장애인 개인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재활과정 혹은 무리적인 환경과 사회통제 기제를 포함하는 환경에 있다는 것이다. 이들 환경적 장애물에 대처하기 위해서, 장애인은 환자 혹은 클라이언트 역할을 벗고 소비자 역할(the consumer role)을 수행해야 한다. 권익옹호(advocacy), 동료상담(peer counseling), 자조, 자기 관리(self-care), 소비자 주권회복, 사회적 장애의 제거가 실천방안이 된다.
자립생활모델은 장애인의 문제를 장애인 당사자가 가장 잘 이해하고 있으므로 장애인이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스스로의 ‘선택권’과 ‘자기결정권’을 갖고 ,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는 장애인의 ‘주도적인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이념에 기초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의 문제는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문제보다는 그러한 요소를 문제화시키는 사회적 환경에서 비롯되므로 , 자립생활은 물리적심리적 환경의 개선에 관심을 가진 강력한 권익옹호(advocacy)의 지향성을 담고 있다.
<표1>재활패러다임과 자립생활 패러다임구 분
재활 패러다임
(rehabilitation paradigm)
자립생활 패러다임
(independent living paradigm)
문제의 정의
신체적 손상/ 직업기술 결여/ 심리적 부적응/ 동기와 협력의 부족
전문가, 친척 등에 의존/ 부적절한 지원서비스/ 건축물의 장애/ 경제적 장애
문제의 원인
개인
환경/ 재활과정
문제의 해결
의사, 물리치료사, 등 전문가의 개입
동료상담, 옹호, 자조, 소비자 주권, 사회적 장애 제거
사회적 역할
환자, 클라이언트
소비자
통제 조정자
전문가
소비자
요구되는
결과
최대한의 ADL/ 유급취업, 심리적응/ 증대된 동기화/ 완전한 신변처리
자기관리/ 최소한의 제한된 환경/ 생산성(사회적, 경제적)
출처 : Dejong, Environmental Accessibility and Independent Living - Directions for Disability Policy, 1981.
여기서 자립이란 자신의 생활전반을 조정하고 관리하는 것이며, 자신의 모든 과업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자립이란 장애인들의 신체적인 것이나 지능적인 능력에 연관되니 것이 아니고, 스스로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아무런 지원 없이 이룰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장애인들이 스스로 필요한 원조와 지원을 다양한 지원체계를 통해 제공받음으로써 장애인의 자립생활이 이루어지게 되고 결국 이로 인해 결국 이로 인해 자립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자립생활’은 장애인이 의존성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선택과 결정, 그리고 주도적인 역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서 통합되어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3.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보건복지정책, 2004)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정책의 기본방향은 장애인이 대등한 시민으로 참여하는 통합적 사회의 실현이다. 이러한 기본방향은 현 정부의 복지 이념인 참여복지와 맥을 같이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생애 주기별로 특화된 복지서비스 개발, 제공, 일반 교육과 특수 교육의 책무성 공유를 통한 통합교육 확대, 복지와 성장의 조화를 토한 안정적인 장애인 고용 실현, 신체적 여건에 구애된 이 없이 정보화의 혜택을 누리는 디지털 복지사회 구현, 그리고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편의체계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Ⅲ. 결론
위에서 장애 이론과 모델에 대해서 연구해 보았다.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을 통해서 장애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 더 깊이 알 수 있었고 차별에 관한 이론들을 통해 오래전부터 대중의 머릿속에 박혀 있는 편견이나 차별의 원인들을 설명할 수 있었고 이러한 이론에 의한 차별들에 의해서 많은 장애인들이 피해를 받고 더 세상으로 나오지 못하고 고통 받았으리라 생각된다.
더 이상 장애인은 차별과 멸시의 대상이 아니다. 이제 국가의 한 시민이고 우리들과 같이 권리를 가진 한 인간이다. 장애의 책임은 더 이상 장애인 개인에게만 있지 않고 국가에게도 역시 책임이 있다. 장애인이 더 이상 장애를 느끼지 않고 사회에 통합되어 한 사람의 사회인으로서 살아가며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국가는 이동권, 생존권 등을 보장해 인간다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또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없애는 데에는 국가뿐 아니라 일반시민의 인식개선으로 장애인을 한사람으로서 사회에 받아들이고 그들의 능력과 의사결정을 인정해 주고 함께 아갈 수 있도록 나부터 앞장서서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권선진(2005). 『장애인 복지론』. 청목 출판사.
박재갑(2004). 『보건복지정책 과제와 전망』. 국립 암센터
오혜경(2001). “장애패러다임의 변화.”『제3회 전국장애인복지시설 직원연수회 자료집』. 장봉혜림재활원.
이동석(2003). ‘Priestly의 장애이론 유형에 따른 한국 장애인 제도 및 운동의 변천에 관한 연구’
이성규(2000). <사회통합과 장애인복지정책>, 나남 출판
Duckworth, D., The Classification and Measurement of Disablement, HMSO, 1983.
Dejong, Environmental Accessibility and Independent Living - Directions for Disability Policy, 1981.
Oliver, M. 1996 Understanding Disability-from thoery to practice. St. Martin's press
  • 가격1,1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7.05.29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52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