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제작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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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텔레비전

2. 프로그램 제작과정

3. 프로그램 제작팀

본문내용

로 하는 오디오맨이다. 동시 녹음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 소리를 일관성 있는 음량과 음질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카메라의 샷에 맞게 가까운 소리와 먼 소리를 구분해 낸다.
텔레비전 제작에서 소리(audio)를 책임진다. 방송 중 오디오 콘솔 앞에 앉아 스튜디오 마이크, 테이프 레코더, 필름 및 비디오 테이프의 음향, 기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온갖 음향을 통제하며 균형있게 배합한다. 또한 연출자와 협의하여 소리를 흡음(pick up)할 계획을 세우고 음향관계 직원들을 통솔한다.
녹화기사 (Videotape Operator)
스튜디오 녹화나 생방송 시 VTR실에 VTR에 대한 모든 오퍼레이팅을 담당하는 일이다. 짜여진 큐시트에 따라 인서트 그림이 적절한 때에 PD의 콜을 받아 START를 시켜주고, 녹화나 생방송시 불의의 사고로 VTR이 작동 되지 않을 시를 대비해 기계를 점검하고 녹화마스터 TAPE 의 관리 책임자이기도 하다.
조명감독 (lighting director : LD)
조명책임자를 조명감독(LD)라고 하며 조명콘솔을 제어하는 오퍼레이터를 라이팅 오퍼레이터라고(LO)한다. 조명맨들은 연출자와 프로그램의 내용이나 진행에 어울리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빛을 디자인 한다. 라이트의 위치, 색, 빛의 양을 조절하기 전 대본을 읽고 작품의도를 이해하는 과정은 필수이다.
전기기술과 빛에 대한 광학적 지식, 미적 감각을 필요로 하는 조명감독은 제작에 필요한 조명계획을 세우고 실시한다. 조명감독은 연출자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프로그램의 무드와 톤을 살리도록 한다. 제작중에는 조명관계 직원을 지휘, 큐에 따라서 효과를 최대한 살리도록 한다.
그래픽담당 (graphic coordinator)
미술재료, 슬라이드, 사진, 자막 등을 맡아서 처리하며 영상에 필요한 그래픽을 제작한다.
고퍼 (go-fer)
고퍼란 방송제작과 관계된 자질구레한 일을 도맡아 처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현제 우리나라 방송환경에서는 한국예술이나 서울예술 등 방송인력 제공 회사에서 카메라 라인맨, 방청객 유도인 등 각분양의 고퍼들을 제공하고 있다.
송출감독 (Master Technical Director : MTD)
방송 송출의 최전선에서 송출장치의 기계조작을 통해 프로그램이 연속적으로 이어져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분야이다. 또한 방송 사고를 대비하여 방송용 마스터 테이프의 복사와 아울러 언제든지 교체할 준비를 하는 것이 MTD이다.
편집감독 (Editor)
편집의 종류에는 크게 '가편집'과 '종합편집'으로 나눌 수 있다. 가편집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소스 테이프와 자료 테이프를 모아 여기저기 흩어진 영상들을 일련의 순서를 갖고 붙이는 것이다. 기본적인 가편집은 주로 AD의 몫이며, 낮에는 촬영하고 밤에는 가편집을 하는 것이 주요 임무이다. 이렇게 가편집된 테이프를 갖고 종합편집실로 가서 최종 방송용 마스터 테이프를 만드는데 이 때 PD옆에 앉아 PD의 지시에 따라 영상에 효과를 주고, 자막을 입히고, 음향을 입히는 것이 편집감독의 주요 역할이다.
⑩ 세트 디자이너(Set Designer)
미술감독(Art Director) 또는 장면 디자이너(Scene Designer)라고도 한다. 프로그램의 물리적 환경을 꾸미는 것이 주업무이다. 연출자와 조명감독과 협의하에 프로그램의 전체 디자인을 한다. 세트 설계에 그치지 않고 스튜디오 플로어와 벽에 세트를 설치할 때 이들을 감독해야 하며 세트 외에도 소품, 분장, 의상 등 눈에 보이는 모든 것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진행과정을 감독한다.
⑪ 무대감독(Floor Manager)
스테이지 매니저(Stage Manager)라고도 한다. 스튜디오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플로어 매니저의 책임이다. 연출자가 조정실에 있기 때문에 일일이 체크할 수 없는 스튜디오의 진행사항을 체크하고 헤드세트를 통해 연출자의 출연자, 스태프에 대한 액션이나 대사 등 큐를 즉각 일러준다. 우리나라에서는 FD(Floor Director, Field Director)라고 불린다.
⑫ 영상담당자(Video Engineer)
카메라가 잡은 그림의 기술적 상태를 책임진다. 콘트러스트, 빔, 기타 영상효과를 높여 방송 직전의 그림 상태가 최선일 수 있도록 한다. 특수효과 장비사용을 돕기도 한다.
<제작 크루와 제작의 3단계>
직책
제작 3단계별 업무내용
기획
제작
후반작업
기술감독
디렉터, 프로듀서와 필요한 기술설비 협의
기술전반 감독, 리허설시 스위처 조작, 연습 및 점검, 스위처 조작, 기술적 문제 발생시 처리
후반작업 필요시 기술적 문제 책임
음향 담당자
연출자 등과 오디오 협의, 오디오 시설 및 계획
오디오 크루 감독, 오디오 조정 콘솔 준비, 마이크 및 밸런스 체크, 오디오 믹스
편집시 오디오 콘솔 조작
조명감독
디렉터, 프로듀서, 세트디자이너와 전체 디자인 계획협의, 조명 계획 수립, 조명기기 준비
조명기구 설치감독, 기기 밸런스 조정, 리허설시 필요하면 변경, 모든 조명 큐 조정, 조명기기 조작
세트 디자이너
디렉터, 프로듀서, 조명감독과 전체 디자인 협의, 세트 디자인 아이디어와 배경 개발
세트 제작감독, 세트 설치감독, 리허설시 변경여부 결정
플로어 매니저
출연자에게 모든 큐 전달, 스튜디오 내의 모든 활동에 책임, 연출자의 ‘눈과 귀’역할, 소품 의상책임, 연출자 큐전달
촬영인
카메라 준비 및 조작
제작시 카메라 조작
영상
담당자
카메라 점검 및 배치, 카메라 명암/색조 조정, 특수효과지원, 조명감독과 카메라 조작 관련 협의, 제작시 카메라 명암 및 색조 조정
3) 그 외
분장사, 미용사, 의상담당자, 그래픽 아티스트 그리고 비디오 레코더를 조작하는 VTR 오퍼레이터, 텔레시네 담당자, 필름의 현상 요원, 음악담당, 효과담당 기타 기기의 개발 보수팀까지 여러 직종의 사람들이 프로그램 제작에 직접, 간접으로 기여한다.
<제작팀>
제작 스태프
제작 크루
출연진
지원요원
프로듀서
연출자
조연출
작가
제작보조
기술감독
카메라맨
영상담당자
음향담당자
조명감독
세트 디자이너
무대감독
사회자
배우
가수
영상편집인
그래픽 아티스트
분장사
의상책임자
소품 책임자
음악담당
  • 가격1,1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7.05.13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9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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