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글로벌 전략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sm 글로벌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기업소개

Ⅱ. SM ENTERTAINMENT의 글로벌 전략

Ⅲ. SWOT 분석

Ⅳ. 벤치마킹

Ⅴ. 앞으로의 과제 및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in 해 왔다. 그의 인기는 시장에서 그대로 마케팅 파워로 연결되었다. SK텔레콤과 비타500이 비를 모델로 내세워 시장 지배자 위치를 지켜낼 수 있었다. 아시아 투어가 성공함으로써 그는 각국에서 거액의 모델 제의를 받고 있다. 패션 아이콘인 그가 창출할 패션뷰티산업의 파생 효과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패션 전문가들은 비가 패션뷰티산업으로 한류의 부가 가치를 확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스물 셋인 비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 있다. 아직 그는 영화에 출연하지 않았다. 영화에서 그가 드러내 보일 카드가 어떤 것인지 많은 연예계 관계자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비의 미국 진출은 그리 멀지 않은 장래에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박진영씨는 “미국 음반 시장 관계자들과 가수들이 비를 보고 감탄하고 있다. "성공을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비가 미국 본토에 진출하는 순간, 아시아를 정복한 한류는 다시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될 것이다.
Ⅴ. 앞으로의 과제 및 해결방안
1. 경쟁력 평가
① 인력측면에서 낮은 음악수준 및 언어의 한계 등으로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가수 없음
- 세계 유행음악의 진원지인 미국 빌보트 차트 상위권에 랭크된 가수나 곡이 없었음.
하지만 중국 등 동아시아에 일부 국내가수들이 활동하며 고정 팬 확보.
② 대중음악에 대한 인력양성 체계가 정비되지 않고 장르의 음악인력 수요를 위한 교육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않음
- 국내 음악의 장르가 편중되어 있고 공인된 정규교육과정 미비.
③ 음반 산업의 유통구조 선진국에 비해 크게 열악함
- 국내 음반 산업은 물류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지 못하고 유통단계가 복잡해 효율성 떨어짐.
④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에서와 같이 체계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 하지 못하고 있음
- 프로모션이 TV방송에 편중되어 있어 방송과 음반사간의 불법거래 존재하고 공연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이 미비.
⑤ SM, 대영 등의 매출액은 선진 메이저업체와 비교해 보면 200분의 1이하에 불과
- 우리나라 음반시장은 전 세계시장의 0.9% 미국 40% 일본 17% 미약, 선진기업의 경우 뮤직퍼블리싱 사업의 비중이 전체수익 50%에 해당되나 우리나라 경우 뮤직퍼블리싱 부분이 거의 없음, 더구나 최근 국내 음반시장의 마이너스 성장으로 점유율 더욱 하락.
2. 해결방안
① 온라인을 통한 유료 음악 서비스로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의 정립이 절실
- 기존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사이트나 P2P 사이트에 대한 수수료 징수 등 다양한 수익창출모델 정립과 규제강화, 음반사, 가수, 저작권 단체, 음악관련 서비스업체간 협의체를 구성해 모두가 원원(Win-Win)하는 사업모델을 만들어 감.
② 온라인을 활용해 적은 비용으로 신인을 발굴하고 육성
- 온라인은 초기투자비용 적어 신인가수의 앨범 제작 및 배급에 효과적인 수단.
③ 온라인으로 고객 취향에 맞는 맞춤 음반을 제작 판매
- 고객이 요구하는 음악을 주문받아 바로 전송하거나 나아가 작곡까지 하는 맞춤 음악 사업이 유망.
④ 온라인으로 음악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음악의 모든 정보를 담은 DB의 구축이 요구됨
- 대중음악DB를 기반으로 포털적 성격의 음악전문사이트를 개발하여 대중음악의 수요를 확대, 온라인 음반유통과 공동물류를 위해서도 필요.
⑤ 장르가 다른 음반사간 인수 , 합병으로 다양한 레이블을 보유, 매이저급 기업 보유
- 해외 메이저 음반사와 같이 장르, 연령별로 다양한 레이블을 보유한 대형 매이저 기업 필요.
⑥ 음악장르를 다양화
- 음악장르를 다양화해 10대에 편중된 음반소비자층을 분산, 확대.
⑦ 음반시장의 확대와 홍보수단 다양화 위해 외국에서와 같이 라이브 공연 문화 활성화
- 음반수익 대 공연수익이 50:50인 선진국과 달리 국내 음악 산업의 수익은 대부분 음반판매, 방송출현에 의존하고 있어 공연문화의 재장착이 필요.
⑧ 타 엔터테인먼트와 연계 및 성공사례의 벤치마킹을 통해 음반기업의 사업 영역을 확장
- 음반뿐만 아니라 음반 홍보를 위한 광고나 영화, 게임, 케릭터산업 등 타 문화 컨텐츠와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⑨ 징검다리 전략필요
-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을 먼저 공략하고 이어서 미국, 그리고 유럽에 진출하는 전략을 통해 진출하는 것이 인지도나 선호도 면에서 유리할 수 있음.
⑩ 현지화전략
- 국내의 독자적인 스타마케팅 시스템을 적용하여 현지인을 발굴 육성하거나 현지에 앨범을 제작
- 일방적인 수출보다는 상호교류를 통한 장기적인 관계유지가 요구됨.
- 현지의 우수한 가수나 작곡자 등 인력을 확보하여 현지에 맞는 음악을 제작.
⑪ 아시아 음악거점도시 육성
- 한국에 아시아 음반 산업의 거점도시를 육성.
- 장기적으로 음악에서부터 시작하여 문화콘텐츠 전반으로 확대하여 아시아 문화 콘텐츠 발전시킴.
⑫ 음반유통의 효율화를 위한 공동물류센터 설립
- 음반유통 업체가 참여하는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해 음반 제작, 유통, 물류 및 음반판매 등에 대한 통계를 집계하고 이를 전산화.
⑬ 디지털 시대에 맞는 음반관련 법, 제도 정비
- 불법 복제 음반에 대한 강력한 단속과 저작권, 보안기술의 표준화 등을 법, 제도적인
정립이 필요.
⑭ 음반 전문 인력 양성
- 음반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실무경험과 마케팅지식을 지닌 전문 인력 양성.
【 참고문헌 】
SM엔터테인먼트
문화관광부
한국 음반 산업 협회
통계청
헤럴드경제
문화일보
SM의 성공을 통해 바라 본 한류의 세계화 전략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사업 손대현, (김영사)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2 (박영사)
한국 소프트웨어진흥원(2002), 디지털 콘텐츠산업 현황 및 전망
한국 음반복제업 협동조합(1999), 음반유통사업 기본계획
  • 가격2,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7.06.17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54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