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명품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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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명품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명품이란 무엇인가?
1) 명품의 정의
2)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명품브랜드
2. 왜 명품에 열광하는가?
1) 인간의 욕심의
2) 우리나라의 소비환경과 특성의 부류
3) 미디어의 영향
3. 짝퉁문화
4. 우리나라가 가져야 할 자세
1) 우리나라 세계적 명품 브랜드 탄생 주장
2) 우리나라 디자인계의 현실
5.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 희망은 있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도 보내고 면접도 다녀오고 하더군요” 라며 작년 대회 수상자의 소식을 전했다.
(미디어 다음 / 조혜은 기자)
http://feature.media.daum.net/media/feature/interview/interview58.htm
즉 해외로 나가는 우수 디자이너들에게 따가운 눈초리를 보내기에 앞서 그만큼 뒤처지고 열약한 국내의 기업과 디자이너들의 여건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5.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의 희망
우리의 디자인에도 희망은 있다. ICON 이라는 유명한 디자인 잡지에서 21세기 세계 디자인을 변화시킬 21가지 요소에서 13위에 south korea 라는 이름이 랭크되어 있다. 그들은 그 이유를 디자인 인력을 해마다 3만 6천명이나 배출하고 있고 국가적 차원에서 발 벗고 나서기 시작했음을 높이 샀다. 또한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컬러를 내세울 것들이 찾아보면 주변에 많다는 것. 실제로 이탈리아 에서는 보도 블럭도 중요한 영감이 되며 그들의 건축이나 전통에서도 중요한 영감들을 얻는다. 우리나라에서의 사례를 한 예로 들면 ‘스캔들’ 이라는 조선시대 상류층을 소재로 했던 영화가 있다. 이들 제작팀은 직접적인 연구를 통하여 소품이나 의상을 재현했다. 그 과정에서 제작진은 놀라움과 아쉬움을 동시에 느꼈다고 한다.
공예적인 기술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응용하지 못한 것이 많이 아쉬웠고 그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 자체가 놀라웠고 굉장히 섬세한 것이 많았습니다. 지금은 쓰지 않는다는 것이 아쉬움이죠.( 정구호 / <스캔들> 제작당시 프로덕션 디자이너> sbs 스페셜
또한 한복을 현대적으로 개량한 패션은 세상에 주목을 받고 있고 유명한 세계적 디자이너들조차 한복의 매력에 빠졌다고 한다. 중심을 한국에 둔 채 현대적이고 세련된 것들로 끊임없는 변화를 한 것이다. 즉, 한복이 세계화, 명품화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결코 뒤처지지 않는 기술과 품질을 가졌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 점은 외국에서 디자인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다음은 한 교수의 한국 학생들에 대한 평가이다.
<한국 학생들은 기술적으로 매우 뛰어납니다. 우리가 그들을 받은 것이 그러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물론 기술적 중요성은 누구도 의심하지 않지만 우리는 이들이 기술보다 새로운 분야를 탐구하기 원합니다. 우리는 가르치는 학교도 직업 훈련소도 아닙니다. 우리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모험과 실험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론 아나드 / 영국 왕립예술대학 교수> kbs스페셜-한국 디자인을 말한다
우리는 이런 모험과 실험 정신은 약하지만 기술력은 좋다는 것이다.
<나이키는 우리 한국 때문에 부자가 되었다. 나이키는 원래 뉴욕의 뒷골목에 있는 사람들에게 주문을 받아 운동화를 만들어 주던 조그만 구멍가게였다. 나중에 이 가게가 잘되자 공장을 만들었고 해외에 하청을 주는 큰 회사로 성장하였다. 그때 나이키가 하청을 준 곳이 부산 지역의 신발 공장들이었다. 한국이 신발을 워낙 꼼꼼하게 잘 만들어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고 그러나 시간이 흐른 후 임금이 뛰고 신발 제작비가 올라감에 따라 중국과 필리핀으로 옮겨가게 된 것이다. 또한 외국에 가서 신발을 사면 메이드 인 말레이시아와 메이드 인 코리아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한다. 코리아 품질의 승리인 것이다.>
<명품인생이 되라 / 상상북스> 중에서
그리고 ‘시몬느’ 라는 회사는 세계 30개사 명품 핸드백을 ‘메이드 인 코리아’ 이다.
이러한 기술력과 함께 기업의 글로벌화와 브랜드 마케팅 창조적인 디자인 능력과 인재의 양성이 조화를 이룬다면 틀림없이 브랜드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디자인에 대한 의식은 갈수록 변해가고 있으며 해마다 디자인을 배우려는 학생들은 늘어가고 있다. 이제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기업문화와 분위기 조성 근무여건 개선, 더 수준 있고 깊이 있는 자발적 활동 유도로 인한 창조교육을 해 나간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믿는다.
Ⅲ. 결론
우리는 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계층은 분화되었다. 그 동안의 계층 간의 대립과 상류층 소비자들의 명품문화는 일반 서민들에게 위화감과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하는데 부정할 수 없는 영향을 끼쳐왔다. 허나 일반 서민들도 무조건적으로 그들을 적대시 하고 피해 의식에 사로잡혔다는 것도 인정을 해야겠다.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 아끼고 절제하며 부자답지 않게 사는 것도 일종의 과시욕 이라며 비난을 하며 트집을 잡으니 남을 깎아내리려는 인간의 한 심성으로 보인다. 더욱이 미디어는 그런 풍토를 부추기는데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상류층의 명품족을 비난하거나 일반 서민들이 피해의식을 느낀다고 서로의 잘잘못을 따질 것이 아니라 우리 모든 계층이 올바른 소비문화와 안목을 가져야 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명품을 얻는 것 또 그 이름 자체를 쫓아가지 아니하고 명품 그 자체를 사랑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이탈리아 국민들의 국민성도 필요할 것이고 우리나라도 사치품이 아닌 정말 온갖 정성과 혼과 얼 고귀한 목표의식과 장인정신이 조화된 훌륭한 명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정말 명품 그 자체로서 빛날 수 있는 명품말이다.
명품 같은 사람이 그리운 우리네 시대. 명품으로 치장한 사람들이 아닌 명품같이 빛나는 인생과 고귀한 인격을 가지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정말 명품 같은 사람이 되자. 명품 인생을 살자.
<참고문헌>
한국 사회의 과시적 문화: 명품소비 분석을 중심으로(최항섭)
일상 문화읽기<나남출판> - 일상문화 연구회
한일 공동 조사‘해외 명품브랜드에 대한 조사 20대 편’
http://blog.naver.com/lalaclinic/120009069288
KBS 스페셜- 한국 디자인을 말한다(05.06.18)
SBS 스페셜- 명품, 사랑받는 이유(06.04.09)
MBC 시사매거진 2580- 짝퉁과 명품사이(05-11-06)
명품 인생이 되라 (상상북스) - 윈 베네딕트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7.06.17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5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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