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요약] 불교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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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책요약] 불교가 좋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상처를 입히는 것은 죄악이라거나 생전의 행위의 의미가 재판에 회부된다거나 하는 식이므로, 어딘지 모르게 인간의 행위를 밖에서 속박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지요. 하지만 불교의 생각은 좀 더 과학적입니다. ‘이런 법칙에 의해 모든 것이 진행되므로, 그 법칙을 잘 이해해 손해를 보지 않게금 해서 우리 모두 제대로 대락에 도달하도록 합시다.’와 같은 식으로 자율적인 삶을 선택하도록 설득하지요.
-산과 화폐 둘 다 부패하지 않으며, 소멸되지 않고, 해체되지 않는다는 조건을 갖추고 있죠. 결국 크리스트교의 신이라는 것은 이처럼 영원한 신이며, 그런 생각을 저속하게 표현한 형태가 바로 화폐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불교와 ‘부정’
-유럽에서도 불교를 비판할 때는 ‘생명 부정’같이 생기에 차 있는 것을 부정하는 종교로 간주하죠. 그래서 유럽에서 불교에 대한 평판이 나빠요.
-하이데거의 철학을 동양에 들여오면 밀교와 거의 동일한 것으로 인식될 겁니다. 신비와 관련이 있는 것을 ‘있다’라고 표현하고 있을 뿐이죠.
● 대일여래의 한숨-과학에 대해서
-오스트레일리아의 애보리지니는 돌로 만든 불 피우는 간단한 도구와 사냥하는 도구를 갖고 있었을 뿐, 달리 문명이라고 할 만한 것은 전혀 갖고 있지 않았던 사람들이지요.
-애보리지니의 친족을 둘러싼 구조는 그야말로 불합리할 정도로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배후에는 고도로 발달된 군론의 수학을 사용하지 않고는 현대인이 이해할 수 없는 수준 높은 규칙 체계가 작용하고 있었던 겁니다.
-매트릭스는 바로 만다라지요. ‘태장계만다라’를 영어로 표현한 것이 ‘매트릭스’인 셈이죠. 세계적인 수학자로 알려져 있는 다카기 데이지에 의해 일본어로는 ‘행렬’로 번역되었는데, 매트릭스를 생각해낸 케일 리가 왜 그것을 고대의 인도유럽어로 자궁이나 모태를 의미하는 단어인 ‘매트릭스’라고 했는지, 다방면으로 조사한 적이 있지만 결국 알 수가 없었습니다. 양자론의 사고법에 등장한, 숫자의 배치에 의해 이루어진 자궁은 숫자 하나 하나를 더하거나 빼는 것만으로는 아무 의미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곧 총체적으로 움직이고 변화해가는 전체성에만 의미가 있지요. 이것이 바로 불교에서 말하는 ‘태장계만다라’의 사고법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지요.
-양자론은 총체로서 변화해가는 것을 ‘매트릭스’로 이해함으로써 탄생했는데, 불교는 똑같은 것을 만다라라는 형태로 표현하고 있지요. 만다라에서도 미세한 부분 하나 하나에 신이 배치되어 제각기 자유롭게 움직이는데, 그 움직임은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스스로도 전체에서 영향을 받으면서 변화합니다. 따라서 만다라에는 중심에 서서 전체에게 구령을 해서 움직이도록 하는 것은 없습니다. 만일 그런 것이 있다면 만다라의 심층에 존재하는 가상의 전체성을 생각할 수는 있겠지요. 그것을 대일여래라고 부르죠. 대일여래는 우주의 근본으로 여겨지면서 밀교에서 가장 높은 지위에 있는 부처님입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만다라’에는 대일여래가 한가운데 있기는 하지만, 어떤 지령을 내리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대일여래는 『화엄경』에서는 한 마디도 안 하지요.
-왜 불교가 중요한가 하면, 인간 사고의 가장 최초의 상태와 가장 발달한 상태를 하나로 결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붓다의 꿈-가와이 하야오와 나카자와 신이치의 대화』
-이 책의 논리에 의하면 결국 불교는 친환경적, 친자연적 종교이다. 그리고 유기농 야채의 인기가 되살아났듯이, 일신교의 위력에 눌려 기를 펴지 못했던 불교에 대한 관심의 부활이 그런 연상을 가능케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카이에 소바주>의 마지막 권에 해당하는 『대칭성 인류학』(고단샤, 2004년)으로 결실을 맺는다.

키워드

불교,   붓다,   계율
  • 가격1,7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7.06.20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5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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