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와 대화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드라마와 일상
드라마의 종류 1
드라마의 종류 2

족쇄의 기술 1
족쇄의 기술 2

TV 드라마의 특징
TV드라마, 대중매체로서 미학적 특징 1.
TV드라마, 대중매체로서 미학적 특징 2.

드라마의 구성 요소

드라마 속에서의 갈등 구조

드라마 속 갈등 양상

드라마 갈등 구조 36설

드라마 속의 대사

대사의 역할

드라마 속 대사의 특징
대사의 조건
좋은 대사란?
드라마 담론(談論)
드라마 담론의 예
드라마와 현실

결 론

본문내용

* 형태별 분류
단막극 : 베스트 극장 같은 것임. 신인 배우, 작가, pd의 등용문.
특집극 : 예전에 한 '아르곤'처럼 보통 2~4부 정도로 주제가 강하게 드러남. 미니시리즈(중편드라마) : 8 ~ 24 편까지 다양하지만 보통 16부 정도 함, 내용은 주로 젊은이들 취향임. 주말극 : 30회 이상의 장편이 대부분. 내용은 주로 가족전체가 볼 수 있을 만한 내용. 아침 일일극 : 아침에 30분 정도 함. 주부대상 드라마.(위험한 사랑, 김약국의 딸들 등) 저녁 일일극 : 9시 뉴스 바로 전에 하는 드라마임. 연속극 : 이야기가 계속 이어지는 드라마 (거의 모든 한국드라마)
시추에이션 드라마 : 한 시간 분량에서 이야기가 모두 끝나는 드라마.(종합병원, 전원일기, 수사 반장등.)
첫째는 드라마틱한 구성이다 .
- 복선과 위기 그리고 클라이막스로 치고 올라가는 숨가쁜 엔딩등은 시청자들을 사로잡는 첫 번째 요소다.
둘째는 맛깔 나는 대사의 묘미다.
- 특히 홈 드라마에서의 생활과 밀착된 맛깔스런 대사는 드라마의 리얼리티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셋째는 아름다운 영상이다.
- 영화나 TV드라마는 카메라의 렌즈의 눈을 통해 배우들의 미세한 숨소리, 땀구멍까지 잡아내는 시각적인 구성물로서 시청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아름다운 영상을 제공한다.
드라마의 대사는 일상의 대화를 바탕으로 하지만, 제한된 시간과 공간 속에서 극중 의도를 전달해야 하므로 보다 효과적이고 집약적인 표현으로 대화 전략을 구사하게 된다. 그러므로 일상의 대화보다 더 의도적이고 정형화되는 특성을 지니며 또한 대화의 격률이 잘 지켜지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이는 작가가 여러 가지 면에서 대화의 적절성이 잘 지켜지도록 대사를 조정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담론 (談論)
- 담화하고 논의함, 또는 담화와 논의. 논담.
현실과 드라마
- 현실과 드라마는 분명히 다르다. 이는 드라마라는 특수성 속에 일상이라는 보편적 일반적 성질의 것이 녹아 있다는 데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이는 위에서 말한 특징들과도 일치 되는 점이다.
드라마 담론
- 드라마의 보편성이 일상으로부터의 영향이라면 드라마 담화는 드라마가 현실에 주는 교훈, 또는 영향이 될 것이다. 따라서 드라마와 현실은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 소통을 통해 서로 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7.07.06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4194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