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이혼문제][이혼가정][이혼가정 가족상담 사례]이혼과 이혼문제 및 이혼가정 가족상담 사례(협의이혼과 재판이혼, 재산분할청구권, 이혼제도 문제점, 재산분할청구권, 이혼가정 가족상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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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혼][이혼문제][이혼가정][이혼가정 가족상담 사례]이혼과 이혼문제 및 이혼가정 가족상담 사례(협의이혼과 재판이혼, 재산분할청구권, 이혼제도 문제점, 재산분할청구권, 이혼가정 가족상담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결혼 가치관의 변화와 그 원인

Ⅲ. 이혼이란

Ⅳ. 협의 이혼과 재판 이혼
1. 협의 이혼
2. 재판상 이혼

Ⅴ. 재산분할청구권
1. 의의
2. 내용과 성질
3. 재산분할청구권 소멸
4. 기타의 관계문제

Ⅵ. 현행 이혼제도의 문제점
1. 협의이혼 제도의 문제점
2. 재판상 이혼원인과 관련한 문제점
3. 이혼위자료와 관련한 문제점
4. 재산분할과 관련한 문제점
5. 이혼시 자녀와 관련한 문제점
1) 친권행사자, 양육자 일원화의 문제
2) 친권행사자 지정 기준의 문제
3) 미성년자녀 방치․유기의 문제
4) 전략적 양육자지정 신청의 문제
5) 유아인도의 문제
6) 양육비의 분담 및 이행의 문제
7) 면접교섭권의 문제
8) 이혼시 자녀의 호적 문제
6. 가정법원 구성원에 대한 문제
1) 가사조사관의 무리한 개입의 문제
2) 가정법원 판사의 임용의 문제

Ⅶ. 재산분할청구권

Ⅷ. 이혼과 자녀문제
1. 양육권․친권
2. 면접교섭권

Ⅸ. 이혼가정 가족상담 사례
1. 내담자의 가족과 결혼 생활에 관한 정보
2. 내담자 가족과 주변 환경과의 관계
3. 상담목표
4. 상담과정

Ⅹ. 나가며

본문내용

영호가 ‘해결했으면 좋겠다’ 하는 문제들을 다 해결해버렸다고 생각해보자. 영호는 자고 있었기 때문에 기적이 일어났는지를 몰랐지. 그런데 영호가 일어났을 때 무엇을 보고 ‘아, 우리 집에 기적이 일어났구나. 우리의 문제가 다 해결되었구나’하고 생각할 수 있겠니?
-내담자(아들): 엄마가 제게 미안하다는 말하지 않고, 웃으면서 대해주고, 학교 갔다와서 동생도 내게 웃어주고, 저녁에 어머니가 돌아오셔서 제 일에 대해 일일이 물어보지 않으면 좋겠어요.
(상담자는 기적질문으로 문제를 재인식하고, 해결된 상태의 상상을 통해 변화를 점점 확대해 나가도록 하고 있다.)
-상담자: 영호야, 그럼 여기 10㎝ 척도자가 있는데, 어머니의 관계가 가장 힘들었을 때를 1점으로 하고, 영호와 어머니의 문제가 다 해결된 상태를 10점으로 한다면 지금 영호와 어머니의 관계는 어디에 해당이 될까?
-내담자(아들): 한 2점 정도요.
-상담자: 그럼 어머니는 몇 점이라고 생각이 드세요?
-내담자(어머니): 저는 3점 정도요.
-상담자: 그럼 어머니와 영호는 몇 점까지 도달하면 그런대로 만족하겠습니까?
-내담자(어머니): 저는 8점이요.
-내담자(아들): (한참을 망설이며) 저도 8점이요.
-상담자: 우선 영호와 어머니는 현재의 점수, 즉 2점과 3점에서 3점과 4점이 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나요?
-상담자: 저번 상담 때와 비교하여 오늘은 어머니의 생활이 몇 점에 해당된다고 생각이 드세요.
-내담자(어머니): 오늘은 한 5점이요.
-상담자: 상담을 시작할 때는 어머니의 전반적인 생활에 대해 3점이라고 하셨는데, 오늘은 5점이라고 하시니 그동안 어머니가 많은 노력을 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변화를 확인하고 강화하기 위한 척도질문이다. 이는 내담자로 하여 문제를 구체화시킬 필요가 있는 것을 수치로 표현하여 평가하는데 유용한 질문이다.)
제 7 회(20○○. 7. 23)
-내담자: 비참하지요. 이야기를 나눌 사람도 없다는 게. 그리고 내가 정말 아무것도 아니구나라고 생각하면 또 우울해지고, 막막하지요. 정말 나는 못난 것 같아요.
-상담자: 사람들은 그런 절박한 순간에 모든 것을 포기하기도 하는데, 그래도 어머니는 그 어려운 상황에서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 지금까지 생활하실 수 있었나요?
(대처질문을 통해 절망하고 좌절하고 있는 내담자에게 지금까지 잘 견뎌왔으며 용기를 북돋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래도 어떻게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고 살아올 수 있었습니까, 또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지금까지 어떻게 견디셨나요라고 할 수도 있다.)
(중략)
-상담자: 그래도 아직까지 상담이 진행되면서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내담자: 선생님하고 이야기하고 가니까 일단 마음이 편안했어요.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닌데....내가 그래도 나름대로 괜찮은 구석이 있구나... 아이들도 이만하면 괜찮고...아직은 우리 세 식구 살 공간이 있고...나와 아이들에 대해서 뭐라고 해야하나. 좀 좋게 보다보니 아들한테 예전보다는 조금 덜 소리를 질렀어요.
-상담자: 네, 마음이 편안해지니까 아들과의 관계도 좀 나아지셨군요. 좋은 변화입니다.
(중략)
-상담자: 어머니는 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담자: 나도, 우리 가족도 좋아질 수 있겠지요.
-상담자: 그럼요.
(상담자는 일상생활을 통해 조그만 변화라도 내담자를 통해 인식하게 하며 칭찬하고 격려하는 등의 의미를 상기시켜준다. 나아가 내담자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며 문제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Ⅹ. 나가며
신사임당은 대표적인 현모(賢母)로 손꼽힌다. 하지만 그녀의 부부생활은 그다지 행복하지 못했다고 전해진다. 그녀의 뛰어난 재능에 열등감을 느낀 남편이 그녀에게 소홀했다고 전해진다. 또 한 명의 대표적인 여류 시인 허난설헌 역시 남편과 행복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녀 역시 신사임당과 비슷한 이유로 부부사이가 원만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 두 사람은 아무리 불행하더라도 끝까지 그 남편의 아내로 남아있었다. 그러한 이유는 당시 사회적 환경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예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교적인 사상이 지배하던 조선시대에서 여성의 결혼은 일생에 단 한 번 뿐이었다. 남편과 헤어질 수 있는 방법도 없었으며 ‘소박’이라는 관습를 통해서만이 남편의 곁을 떠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소박의 형태는 여성들이 잘못을 했을 때 쫓겨나는 형식이었으므로 많은 사회적인 편견과 제약이 뒤따랐다. 이에 반해 오늘날은 굳이 특정 인물을 예로 들지 않더라도 많은 여성들이 결혼에서 행복을 찾지 못할 경우 남편과 헤어짐을 선택한다. 현대에는 법적으로 결혼 상태를 정식으로 해소할 수 있는 이혼이라는 장치가 있기 때문이다. 이혼은 사회가 산업화가 되면서 핵가족이 증가하고 여성의 교육 기회가 확대되고 취업률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이혼여성들은 방식이 과거와 바뀌었다 하더라도 과거의 여성들과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이혼을 했을 때도 엄청난 사회적 편견에 시달린다는 것이다. 헤어짐의 방법이 변했지만 여전히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헤어짐에 대해 많은 편견을 받고 있다. 이러한 것은 사회는 급속하게 변화하였지만 그러한 속도에 의식의 변화가 따라 오지 못해서 생긴 일이다. 사회는 변해 가는데 사람들의 의식은 그러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여전히 예전의 가치관과 현재의 생각들이 뒤섞인 혼돈 상태에 있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문제가 일어나도 이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그것이 문제라고 인식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도 어딘가에서는 여성의 이혼을 질책하는 생각을 지닌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이런 이혼 여성들이 겪는 문제들이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혼여성에 대한 인식을 바로잡고 이들을 위한 현재의 대책을 점검해봄으로써 문제 상황에 맞는 알맞은 개선을 강구하는 것이 시급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이혼 여성들이 처한 상황과 현재 그들을 위한 대책들을 점검하고 이들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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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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