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청화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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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청화자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청화백자의 기원에 관하여

Ⅲ. 원대 청화백자의 기형별 특징과 문양

Ⅳ. 고려시대 상감청자에 미친 영향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고 볼 수도 있다.
Ⅴ. 결론
지금까지 청화자기의 기원과 원대 청화백자의 양상 등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현재 까지의 발굴 자료를 통해보면 백자에 청화로 장식된 청화자는 당대인 7세기부터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백자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내리는냐에 따라 청화백자의 발생시기가 결정될 것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섣불리 그 시기를 논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것으로 생각되지만 남송 晩期쯤에는 제작이 이루어졌다고 보아도 좋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언급해 보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원대 청화백자는 1320년대에 제작되기 시작하였을 것이라 보는 것이 가장 설득력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청화백자에 나타나는 문양의 특징은 문양이 기면 가득 빽빽이 묘사되고 있다는 것이며 용문, 당초문, 藻魚문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이들은 한결같이 거의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문양의 패턴화 경향은 아마도 도안책 등이 있었을 것이라는 가정을 가늠케 한다.
원대 청화백자는 당시 원과 친밀한 관계에 있던 고려의 상감청자에도 영향을 주어 양국간에 유사한 모습을 보이는 자기가 생산되었으며 이후 조선시대 초기의 분청사기에서도 그 영향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Margaret Medley, 김영완 역『중국도자사』,열화당, 2007
강경숙,『한국도자사』,일지사, 2006
중국사연구실 역, 『중국역사』하권, 신서원, 2006
佐藤雅彦, 「元の白磁と靑花」『世界陶瓷全集』제14권, 소학관, 2004
馮先銘,「靑花磁器の起源にする諸問題」『世界陶姿全集』제14권, 소학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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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8.01
  • 저작시기2007.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3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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