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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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설화의 개념 및 특징
(1) 설화의 성격
(2) 설화의 갈래적 특징
(3) 설화의 기원과 전파

2. 신화
(1) 신화의 정의
(2) 신화의 기능
(3) 신화의 사유방식

3. 전설
(1) 전설의 개념
(2) 전설의 특징
(3) 전설의 분류
(4)전설의 구조

4. 민담
(1) 민담의 특징
(2)민담의 기능
(3) 민담의 형식
(4) 민담의 전승과 재창조
(5) 민담에 나타난 민중의식

5.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태도: “이거 말짱 거짓말이유.”
⑤ 해학적으로 이끄는 말: “바로 엊그제가 장삿날이었는데, 내가 가서 잘 얻어 먹고 너 주려고 맛있는 것을 싸 가지고 오다가 아랫집 개한테 빼앗겨서 못 가져왔다.”
2) 대립과 반복의 형식
- 대립
① 선과 악의 대립 예) <혹부리 영감>, <흥부와 놀부>
② 힘과 꾀의 대립 예) <호랑이와 토끼>
③ 미와 추의 대립 예) <콩쥐팥쥐>
- 반복
세 가지 소원, 세 가지 시련, 세 가지 보물, 삼형제 등 세 번이 흔함
그런데 셋 중에는 마지막 것이 가장 어렵거나, 가장 소중하거나, 가장 강함
대립과 반복의 형식으로 인해 민담의 기억과 구연이 좀 더 자유로워 질수 있었음
3) 진행의 형식
① 단선적(單線的)형식: 작중 시간의 진행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
② 누적적(累積的)형식: 유사한 사건들의 반복으로 이루어지되, 한 행위가 원인이 되어 다음 행위가 생기는 결과가 계속되는 것
③ 연쇄적(連鎖的)형식: 반복되는 사건들이 서로 인과 관계가 없는 경우
④ 회귀적(回歸的)형식: 유사한 사건들이 반복되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것
(4) 민담의 전승과 재창조
- 민담의 전승은 신화나 전설과는 다름
민담에는 신성성도 증거물도 없고 오직 이야기 자체의 흥미와 의미
- 두 가지 변화 방향
창조적: 유능하고 적극적인 화자는 이야기를 잘 기억하고, 이를 토대로 자기의 개성에 맞게 시대적 요청에 상응하는 재창조를 할 수 있음
파괴적: 소극적인 화자는 기억력도 좋지 못하고 창의력은 물론 표현력조차도 빈약해서 들은 것보다 더 빈약한 각편을 만들어 냄
(5) 민담에 나타난 민중의식
- 과감성과 낙관론적 인식
- 인간과 비인간의 싸움
- 선과 악의 싸움
- 난관을 극복하고 행복을 쟁취
5. 결론
설화는 인류와 함께 존재해 왔다. 설화라는 장르는 무엇보다도 지배층의 역사중심으로 연구되어온 흐름 속에서 민중들의 역사를 부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그 속에는 민족의 언어, 문화, 역사, 관습, 신앙, 세계관, 그리고 소망과 낭만, 웃음과 재치, 또는 역경을 이겨내는 지혜와 용기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설화는 구비문학이 쇠퇴하는 오늘날에도 기록문학의 힘을 빌릴지언정 그 맥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이다. 인간이 사회적인 동물인 이상 ‘설화’라는 장르, 구비문학은 계속적으로 향유될 것임을 의심치 않는다.
※ 참고문헌
곽정식, 『구비문학의 이해 (설화를 중심으로)』, 신지서원, 1999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목 차
1. 설화의 개념 및 특징
(1) 설화의 성격
(2) 설화의 갈래적 특징
(3) 설화의 기원과 전파
2. 신화
(1) 신화의 정의
(2) 신화의 기능
(3) 신화의 사유방식
3. 전설
(1) 전설의 개념
(2) 전설의 특징
(3) 전설의 분류
(4)전설의 구조
4. 민담
(1) 민담의 특징
(2)민담의 기능
(3) 민담의 형식
(4) 민담의 전승과 재창조
(5) 민담에 나타난 민중의식
5. 결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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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10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7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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