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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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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명왕편의 정의

Ⅲ. 동명왕편의 줄거리

Ⅳ. 동명왕편의 성격
1. 서사시는 서사적인 내용을 가진 이야기를 시로 읊은 것이다
2. 우리 나라의 건국서사시는 이규보가 지은 동명왕편이 최초의 작품이다
3. 동명왕편은 이규보가 26세때 구삼국사를 읽고 건국신화의 진실성에 감동하여 지었다고 한다
4. 동명왕에 대한 이야기는 현존하는 문헌 중에서는 삼국유사에 실린 것이 가장 오래된 것이다
5. 건국서사시의 근거가 되는 것이 건국신화이므로 건국신화의 성격에 대해서 조사해볼 필요가 있다

Ⅴ. 동명왕편의 해설과 감상

Ⅵ. 동명왕편과 이규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같으면서 방법은 「혁거세 신화」에서 알영이 부리를 떼이고 인간이 되는 것과 같다. 이것은 「동명왕 신화」가 「단군 신화」의 후기적 형태임을 알려 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 두 신화의 기틀은 유사하나 단군의 탄생이 천계의 아들과 웅녀의 신혼(神婚)으로 이루어진 데 비하여 동명왕은 유화가 낳은 알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두 신화의 다른 점이 있다. 또 「단군 신화」는 순수한 천손 강림(天孫降臨)의 형태를 지녔으나, 「동명왕 신화」는 천손 강림과 난생 (卵生)의 두 요소를 함께 가지고 있다. 또 「단군 신화」는 투쟁이나 갈등이 전혀 없는 조화로운 세계인 데 비해 「동명왕 신화」는 투쟁과 갈등의 세계이나, 한편 우리는 「단군 신화」에서 나타난 웅녀(熊女)의 흔적이 유화가 해모수와 정을 통한 곳-웅심산(熊心山)-으로 잔존하고 있는 점, 해가 비추어 잉태된 동명왕이 그 이름에서 \'해가 뜨는 곳-동명 (東明)\'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적으로 『삼국사기』와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주로『삼국사기』 내용 누락이 많은데, 해모수가 하늘로부터 하강하는 장면, 해모수와 세 미녀가 수작하는 장면, 해모수와 하백의 시합, 해모수와 하백의 잔치, 해모수가 유화를 버리는 장면, 천인들이 궁궐을 지어주는 장면 등등 여러 개가 빠져 있다. 한편 『삼국사기』에 있는 내용으로「동명왕」에 없는 것은 동명왕이 졸본부여 왕의 딸을 아내로 삼는 것 등이 있다.
Ⅵ. 동명왕편과 이규보
고려 때 문인 으로 일명 삼혹호선생(三酷好先生)이라 한다. 시, 거문고, 술을 지독히 좋아했다 한다. 생전 모습은, 눈은 구슬처럼 빛났고, 살결은 희고, 키도 후리후리하고 뭇사람 사이에서도 눈에 띄는 군계일학의 모습이었다고 전해진다. 신동으로 소문, 9세 때 경전, 역사, 제자백가서, 노자, 불경 등 문헌 섭렵하였다. 22세 때 장원급제하였으며, 24세 때 부친 여의고 천마산에 들어가 백운거사라 칭하였다. 이곳에서 [백운거사록](20권), [동명왕편] (3권) 저술하였다. 1189년 벼슬길에 다시 올라 최씨(최충헌) 정권에 문학적 재능을 인정받아 벼슬이 상서(尙書)에 이름이 올랐다. 이 때 이인로, 최자 등도 무신 정권의 총애를 받았다. 1241년 7월 병을 얻었을 때, 최이(崔怡)가 그의 시문을 모아 판각에 들어갔으나 그의 문집을 못보고 74세 일기로 운명하였다.(이것이 [동국이상국집](전53권)임)
작품
- 최초의 서사시 : <동명왕편>
- 가전체 : <국선생전(麴先生傳)>, <청강사자현부전>
- 저서 : [동국이상국집], [백운소설(白雲小說)]
참고문헌
김인호(2009), 동명왕편동명왕편에 담긴 이규보의 꿈, 삼성그룹
사재동(2000), 동명왕편의 희곡적 성격, 한국공연문화학회
손정인(2010), 동명왕편의 기술성의 성격과 의미, 한민족어문학회
양소연(2008), 동명왕편 연구, 성균관대학교
장덕순(1973), 영웅 서사시 -동명왕- 한국 고전문학의 이해, 일지사
홍성암(2006), 이규보 동명왕편의 서사시적 성격과 고구려의 정체성, 한민족문화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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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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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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