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칸(Louis I. K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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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루이스 칸(Louis I. Kahn)의 약력 및 성장배경

Ⅲ. 루이스 칸의 이론과 사상
1. 영향을 준 이론과 사람들
2. 벽체의 개념
3. 빛의 개념
4. 평면 구성주의
5. 공간 구성
6. 기능과 형태
7. 역사성의 회복
8. Feeling and Thinking
9. Form-Order-Design
10. Silence and Light
11. Servant and Served Space

Ⅳ. 루이스 칸의 건축적 개념
1. Realization
2. Order
3. Form
4. Beginning
5. Served space/servant space
6. 침묵과 빛

Ⅴ. 루이스 칸의 작품세계

Ⅵ. 루이스 칸의 건축사적 위치

Ⅶ. 루이스 칸의 대표작
1. 예일 아트 갤러리
2. 펜실베이니아 대학 리처드 의학 연구소
3. 킴벨 미술관
4. 예일대학 영국미술연구센터

Ⅷ. 결 론

본문내용

다.
협동주의에 대비되는 개인의 사고
존재의 본질에 대한 추구
공간구성의 변화
Ⅶ. 루이스 칸의 대표작
1. 예일 아트 갤러리
예일 대학 올드 캠퍼스의 일획, 기존 건물의 증축으로서 계획되었따. 예일에 있어 최초의 현대건축이라는 점과 거리에 면한 연속성을 배려한 동측의 파사드는 정층 돌쌓기에 수평보더를 배치하였을 뿐의 막연한 표현, 한편, 북측은 중정을 하야하여 개방되어 이TEk. 내부의 천장은 보이드한 삼각추를 연속시킨 듯한 독특한 구조 시스템이 드러나 있다. 루이스칸의 출세작이라 할 수 있다.
2. 펜실베이니아 대학 리처드 의학 연구소
유틸리티 코어를 가진 중앙의 돔과 그것을 둘러싸는 3동의 건설되고, 나중에 2동이 증축되었다. 세로 동선이나 설비배관을 한 서비스코어가 연구 스페이스로부터 명확히 분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고, 그 구성은 수직성을 강조하는 벽돌의 코어로서 외관에도 솔히 표현되고 있다. 이작품으로 루이스 칸의 명성은 세계적인 것이 되었다.
3. 킴벨 미술관
건축에 초월성이 생기는 것은 어떠한 조건에 의한 것일까. 우리는 페허가 된 고대 유적으로부터 종종 초월적 공간을 채험한다.
그것들이 현재로부터 먼거리에 있는 것이 기본 조건일 것이다. 그렇다면 현대 건축에서 그것을 찾는 것은 본래 이유가 있을 듯하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 그것을 요구하고, 또한 신비의 힘으로밖에 풀수 없을 것같은 것을 사실체험한다.
킴벨미술관은 그러한 희한한 현대 건축의 하나이다.
기단상의 지상층 위에 30m 6.5m의 볼트를 길이 방향으로 3열로 잇고, 박공측은 6개의 사이클로이드 곡선이 이어져 있다. 서측은 중양으로 끌려 들어간 정면 입구를 전면유리, 양 옆의 포치로 하여, 공원에 개방적으로 연속시키고 있는 이외도, 외관은 전체적으로 벽으로 막혀 있다. 한 순간 이집드의 록소르, 신왕조 람세스2세 신전이 창고들인가 하고 오인되는 공형이 수평으로 달린다.
내부의 인상은 그것과는 대비적으로 은은한 밝기에 충만해 있다. 볼트 중앙의 톱라이트는 그 곡면을 매끄럽게 부상시키고, 주광은 점점이 늘어서 잇는 중정으로부터 들어온다. 볼트와 볼트사이의 2.5m 폭의 낮은 공간에는 설비나 계단실이 있고, 볼트 공간을 구절한다든지 펼친다든지 하고 있는데, 마스터 스페이스와 서반트 스페이스와 같은 강한 구분은 아니다. 트인 볼트의 오더와 같은 기둥의 취급이나, 양 사이드의 볼트 하단을 따라 궁형 채광 등과 같이 작고 날카로운 리듬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노출콘크리트, 트래버틴, 목재 패널을 주로한 소재의 한정, 억누른 기미의 치수, 그리고 대개 평활한 표면등에 의하여 종래의 칸의 특징인, 명괘한 공간의 구분, 강한 형태의 힘과 음영의 대비 등이 억제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조화적 중용성이 이 건축의 비밀인 것일까. 오히려 그러한 개개의 이유로는 설명되지 않는 공간의 사건으로서의 힘인 듯이도 여겨진다. 그러나 그것은 다정한 정적이나 친밀감 깊은 밝음과 같은 극히 친근한 초월성인 것이다.
캠벨미술관은 한국의 고건축처럼 폐쇄성과 단순성을 보이나 입구로부터의 체험의 깊이가 더 함에 따라 개방성과 다양성을 나타낸다. sevant space er served space가 음 양의 상징성을 4차원적으로 번영, 인간적 스케일, 캠벨미술관은 일련의 둥근볼트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볼트는 옥외중정이 띄엄띄엄 배치된 길다란 내부 갤러리를 형성하고 있다.
내부에서 외부공간으로의 흐름은 초점을 바깥쪽으로 확장시키며, 그에 따라 관람객들은 일반적인 박물관에서 처럼 반복되어 나타나는 끝없는 듯한 복도로 인하여 지루한 경험을 하지 않게 한다.
4. 예일대학 영국미술연구센터
사실상 루이스 칸의 최후의 작품이 되었다. 초기의 대표작인「예일 아트 갤러리」(1951-53)의 맞은편에 세워졌다. 파사드에서는 바로 앞에 보이는 얇은 콘크리트조의 회색 패널이 채워지며, 내부의 요구에 따라 랜덤에 설치된 창이 균질한 그리드에 활기를 주고 있다. 내부는 2개의 라이트코트와 그것을 둘러싸는 전시실로 이루어지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엔트런스측의 코드는 4층의 空井, 다른 하나의 코트는 3층의 空井으로, 푸자에서는 원주가 중간에 장엄함을 가져다준다.
어느 쪽의 코트도 화이트 오크의 패널로 둘러싸이며, 벽면에 뚫린 개구부에서 전시실로 자연광을 받아들이고 있다.
Ⅷ. 결 론
칸은 앞서 계획하였던 De Vore House(1954-55)와 Adler House(1954-55)와 마찬가지로 Morris House에서도 사각형 유닛의 조합 형태를 발전시켰다. 미리 정해진 형태인 사각형 모양의 각 공간은 뚜렷이 구분되는 다른 기능을 가진 영역이다. 모든 구조와 공간은 단순하고 일관된 질서로 정돈되어 있다.
이러한 평면 구성은 보자르 식의 평면 구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며, 사각형의 기하학적 형태요소를 반복하고는 있으나 정통적인 보자르 식의 대칭성을 탈피하여 비대칭적인 구성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비대칭적 구성은 칸의 기능주의적인 디자인 접근을 보여주는 것이다.
Morris House의 평면 계획은 설계의 초기 단계부터 최종 단계까지 계속 변화되고 있지만 일정한 규율과 질서를 가지고 있으며, 식당 공간을 중심공간으로 설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평면 구성은 입면의 조각적인 고려에 따라 변화했으며, '공간을 디자인 하는 것은 빛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빛은 방의 고유한 성격을 결정하고 구조는 그러한 빛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는 칸의 건축 철학에 따라 이중 그리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빛과 그림자 효과를 통해 벽과 좁은 개구부로 된 하나의 시스템을 형성하였다.
칸은 Morris House 설계에서도 그의 일관된 건축 철학과 구성 원리를 도입하였다. 정통적인 보자르의 영향은 칸이 근대건축을 받아들이는 데 걸림돌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Morris House에서도 보여 지듯 그는 이러한 고전적 건축 언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하였다. 합리주의로 대표될 수 있는 근대건축 시대에 건축적 철학을 내세웠던 그의 노력은 극단적인 기능주의와 기계화에 빠져있던 근대 건축에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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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12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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