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를 통해 본 퓨전 국악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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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
전통 국악이란, 창작 국악과 퓨전 국악 차이점

2. 서양 음악과 국악의 차이_국악과 화성

3. 국악이 대중과 가까워 지기까지_시대별 특징
1950 / 1960 / 1980 / 2004년

4. 대중 매체 속 퓨전 국악
영화 / 드라마 / 광고 / 대중 음악

5. 퓨전 국악의 현재와 미래

본문내용

‘사라 브라이트만, 임형주, 조수미, 양방언’
이들의 공통점은 뭘까? 다들 특별한 재능을 가졌다는 것을 제외하고 말이다.
그들을 강하게 묶어주는 끈은 바로 ‘퓨전음악’이다. 사라 브라이트만은 안드레아 보첼리와 ‘Time to say goodbye’를 불러 전 세계적으로 팝페라 열풍을 불러 일으켰고, 임형주는 국내에서 독보적인 팝페라 가수로 손꼽히고 있다. 조수미는 ‘Only Love’ 앨범을 통해 클래식을 넘어 팝 음악까지 영역을 넓혔다. 양방언 역시 드럼, 베이스, 기타와 한국, 중국, 일본, 몽골의 민속 악기들을 함께 혼합하는 새로운 음악을 창조하고 있다. 이처럼 서로 이질적인 여러 장르가 섞인 음악을 가리켜 ‘퓨전음악’이라 한다. 1969년 재즈에 록뮤직을 가미해서 록재즈라는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낸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avis)의 앨범 비치스 브루(Bitches Brew)가 퓨전음악의 시작이다.
이러한 퓨전음악의 흐름은 재즈와 록, 클래식과 팝 뿐만 아니라 국악과 클래식, 국악과 팝음악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가야금으로 연주하는 캐논 변주곡이 등장하고, TV 광고에서는 비트박스가 어우러진 가야금 연주에 B-boy들이 춤을 춘다. 대중가요 같은 친근한 멜로디를 연주하는 가야금과 해금연주는 아무리 들어도 어떤 음악인지 기억나지 않는 전통 국악과 다르게, 몇 번 듣지 않고도 흥얼거릴 수 있을 만큼 귀에 쏙쏙 들어온다.
이처럼 국악이 변하고 있다. 아니 국악이 변하기 시작한 것은 오래전 일이다. 그리고 우리가, 대중이 그것을 피부로 느끼기 시작한 것은 영화, 광고, 드라마 등 각기 다양한 대중 매체에서 배경 음악으로 심심치 않게 접하게 된 까닭이다. 또한 기존 전통 국악의 고루함이 아닌 ‘퓨전’이라는 신선함으로 대중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이들이 표방하고 있는 퓨전 국악은 2004년 국악계에 단연 히트 상품이었다. 음반도 퓨전 국악을 표방하고 있는 것이 판매 우위를 점하였고, 공연에서도 순수한 것보다는 퓨전이, 작곡도 여러 장르를 접목한 퓨전 스타일의 작품들이 주를 이루었다. 80년대 민중 운동과 함께 의식을 담은 대중적인 국악 곡들, 특히 성악곡들이 다수 창작 되었고 그것에 힘입어 국악의 대중화 현상이 이루어졌듯이, 오늘날에는 ‘퓨전’열풍과 함께 다시 국악이 대중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대중들에게 차차 인식되고 있는 것은 매우 반가운 현상이고, 국악계의 현재와 미래를 바라볼 때 퓨전이라는 코드는 이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나치게 대중을 의식한, 퓨전만이 강조된 음악들은 한 때 흘러가는 유행가와 같을 수 있다. 이러한 위험성을 안고서 점점 양적인 증가를 거듭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대중 매체들에서 퓨전 국악은 어떠한 방식으로 그들의 입지를 굳혀 나가고 있는지, 그리고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인지. 짚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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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7.09.13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427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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