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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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고디자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광고 및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의 정의
1. 광고의 정의
2.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의 정의

Ⅲ. 광고의 효과

Ⅳ. 대표적인 광고의 종류
1. 감성광고 (emotional advertising)
2. 개발광고 (development advertising)

Ⅴ. 광고 계획 (advertising planning)

Ⅵ. 광고의 종류 및 매체
1. 인쇄매체- 신문, 잡지(포스터, 팜플렛, 카탈로그, 전단, DM)
2. 전파매체- Radio, TV, 영화, 비디오, CM송
3. 교통매체- 차내 광고, 역 구내광고
4. 장소매체- 옥외광고, 공중광고, POP광고 등
5. 인터넷 Banner
6. 일러스트레이션
7. 포스터 패널 광고
8. 파노라마 광고

Ⅶ. 광고의 표현기법
1. 초현실적 표현
2. 반구상적 표현
3. 디지털 환경에서의 표현

Ⅷ. 광고 디자인의 유의점

Ⅸ. 광고의 디자인의 문제점
1. 광고에 대한 인식의 문제
2. 방송광고 운용제도의 문제점
3. 화물차 외부광고 허용의 문제점

Ⅹ. 결 론

본문내용


① 국가적 차원에서 과학적 광고전략 수립의 문제 발생으로 국가경제의 낭비를 초래하며, 또한 통상마찰 가능성이 있다.
② 국민적 차원에서 시청자의 다양한 프로그램 선택의 권리를 박탈하고 시청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한다.
③ 방송산업 차원에서는 현행 방송광고 규제에 의해 대형 프로그램 편성의 문제가 발생하며,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에 지장을 줌으로써 국제경쟁력을 약화시킨다.
④ 광고산업 차원에서 방송광고의 시장기능을 왜곡하고 있으며, 시청자들의 광고에 대한 짜증과 기피 현상으로 효율적인 광고전략을 수립하기 어렵다.
국내의 방송광고 운영제도의 경우, 제도의 경직성으로 인하여 방송광고 수급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없으며, 프로그램의 전후에 방송광고가 집중화됨으로써 소비자에게 거부감을 느끼게 함과 동시에 광고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기업의 마케팅전략에도 상당부분의 손실이 있고 또한 방송광고에 대한 규제로 인하여 프로그램편성에 영향을 주어 방송의 다양성과 차별성이 제한되고 있으며, 새로운 방송광고 형식을 적용하기에 상당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의 개선책으로 방송광고총량제를 실시를 제안하면서 그 이유로 광고주의 경우, 방송광고의 탄력적 시장기능을 회복하여 방송광고 수급현황이 일정부분 해소 될 수 있으며, 방송광고의 효율성을 제고 할 수 있어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되는 매체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방송사의 경우 방송광고 총량규제로 인하여 방송광고 편성권을 확보함과 동시에 상당부분의 재원을 확보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시청자입장에서는 현재의 방송광고량이 늘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질 좋은 방송을 시청할 수 있어 상당한 기대효과를 예측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실제 한 방송광고총량제에 대한 연구에서 시청자들이 긍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3. 화물차 외부광고 허용의 문제점
화물차 외부광고의 허가문제는 우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번 경우처럼 특정업체에게 허가할 경우 기존의 기업, 백화점, 학원, 학교, 유치원 등의 지입 버스, 승합차류는 '대한매일신문'에 광고비를 지불해야하며, 탑차 등 모든 지입화물차류는 '고려광고'에 광고비를 지불해야하거나, 표시광고를 못하게 된다. 대부분의 버스 승합차, 트럭류의 운전자가 범죄자가 될 위기에 처해 있게 되었다.
두 번째로 법률적 문제가 있다. 88올림픽때부터 박람회, 국제행사등의 조직위원회 수익사업을 위해 특별법에 의해 옥외광고물등관리법에 허용되지 않는 광고를 허용하여 수익사업을 펼치고, 대회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체육진흥기금을 징수하면서 사업권을 허가하여 모법을 무색케 하고 있다. 이 부분은 위헌의 소지가 있다.
Ⅹ. 결 론
광고 (廣告,advertising)를 간단히 요약하자면 "기업이나 개인 ·단체가 상품 ·서비스 ·이념 ·신조 ·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 활동" 이라 할 수 있다.
광고의 효과에 대한 논란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실제로 많은 광고가 결코 바람직한 것이 못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광고가 무엇보다 필요한 수단일 것이다. 광고가 좋다 나쁘다는 개인적인 생각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광고를 만드는 사람, 디자인을 하는 사람은 적어도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나름대로의 개성을 담아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그래픽 작업과 모든 방면의 상업적, 정치적 광고의 기본 원리는 설득이다.
설득한다는 것은 충고, 역설, 변명, 권유...등의 방법을 통하여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하도록 납득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신뢰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무엇을 확신하도록 하고, 어떤 사람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 집단, 사회, 국가 등이 저마다 요구하는 목적에 따라 인간은 인종이나 종교에 관계없이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부단히 설득 당하고 있다. 그리고 물론 인간은 암호에서 법률에 이르기까지의 유효한 방법이면 무엇이든 동원해서 타인을 설득하려고 끊임없이 시도하고 있다.
사회의 역사에 대한 깊은 지식은 설득의 위력과 동시에 때로는 재앙을 가져다 주기도 하는 설득의 영향을 인식시켜 준다.
많은 광고 대리점들은 어떤 광고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판단 기준을 나름대로 세우고 있다.
이 판단 기준은 어떤 문제의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적절한지를 검토하게 하는 많은 질문들을 필연적으로 제기하며 또한 이 질문의 대부분 또는 전부에 대하여 해답을 던져 주는 아이디어로서 채택되는 것은 오직 하나뿐인 것이다.
그 질문들은 대부분이 비슷할 것이며 항상 하나의 기본적인 질문 - 누구에게 무엇을 전달하여 그를 납득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인가 - 에 집중된다.
이 때문에 디자인과 생활 수업 시간에도 들은 것처럼 하나의 물건이 상품으로 나올 때 시장 조사를 통해 많은 것이 이루어졌으며 생각처럼 쉽게 출품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자료들은 항상 주의깊게 취급되어야 한다. 그것은 사람들의 고정적인 견해가 꼭 진실인 것만은 아니고 설혹 진실이었다 할지라도 결코 영구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광고인 들은 많은 광고주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보다도 그 자신의 창조적 재능을 첫 번째 긍지로 꼽았다. 광고주를 많이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 창조적 재능을 반영했다는 사실은 단순한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이런 광고인 들은 최선의 창조적 재능을 어디에서나 요구하고, 북돋우고, 또 찾으려 노력했던 것이다.
그러나 요즘은 일반 대중에 대한 직감적인 이해와 수집된 자료에 의한 경험으로부터 얻어진 직관을 토대로 하여 적극적이면서도 성공적으로 광고를 이끄는 성실하고 진지한 광고인들이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고 한다.
그것이 일시적으로 그치는 현상이기를 원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광고인과 디자이너의 작품이 점차로 개성을 잃어가고 있으며 따라서 거의 모든 작품이 그 작품에 새겨진 서명에 의해서만 구별되어지고 있다.
상업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창조와 개성을 띤 광고디자인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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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14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8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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