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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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머리말

2.소설<정혜>와 영화<여자, 정혜>
2-1.소설<정혜>
2-2.영화<여자, 정혜>

3.소설이 영화화 되면서
3-1.캐릭터의 변화와 그에 따른 영향
①정혜
②어머니와 아버지
③전남편
④친척아저씨
⑤소설에서는 나오지 않는 술취한 남자
3-2.소설과 영화의 도입과 결말

4.핸드헬드 기법 (hand-held기법)

5.소재의 의미
5-1. 알람시계
5-2. 담배
5-3. 고양이
5-4. 홈쇼핑
5-5. 속눈썹

6.맺음말

본문내용

낌에 몸을 돌려 발 밑을 보면, 자신의
발가락에 몸을 부비며 편안하게 앉아있는 고양이의 모습이 보인다.
잠시 바라보고 있다가 다시 베개에 머리를 대고 눈을 감는 정혜.
38. 정혜의 아파트 / 거실 (오후) - 기억
눈을 뜨는 정혜.
그녀의 발을 무릎 위에 얹고 발톱을 깎아주는 엄마가 보인다.
(중략)
또깍 또깍, 발톱 깎는 소리.
정혜(갑자기 얼굴을 찡그리며) 아야! 아퍼, 엄마.
엄마미안, 미안.
39. 정혜의 아파트 / 거실 (오후)
아.... 하며 아픈 듯이 얼굴을 찡그리고 눈을 뜨는 정혜.
발 밑을 보면 고양이가 정혜의 발가락을 깨물고 있다.
5-4. 홈쇼핑
소설에서 정혜는 홈쇼핑에 대해 우리가 흔히 하는 생각과 다른 생각을 한다. 다음을 보면 그것을 알 수 있다.
그녀는 텔레비전의 광고를 세심하게 보고 물건을 구입했다. 그럴 때면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통제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었다. 화면에서 수많은 남자와 여자들이 그녀의 마음에 들기 위해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있는 힘을 다하는 것이 흥미 있었다. 그 중에서 무엇을 사고 무엇을 사지 않는가는 선연하게 그녀의 선택권 안에 들어 있었다.
(중략)
정혜는 어느 물건 하나도 그저 사지 않았다. 신중하게 광고를 통해 그들이 온갖 아양을 다 떨고 있는 것을 바라보고 손을 들어 살 것을 골랐다. 방 안에 그녀를 둘러싸고 있는 사소한 물건까지도 그녀가 광고에서 본 사람들의 이미지를 되살려주었다.
(중략)
정혜는 그런 어리석은 사람들을 닮고 싶지 않았다. 그녀는 그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자기 주변과 인생을 통제하며 살아가고 싶었다.
이처럼 정혜는 직접 나가 사람과 마주대하며 물건을 사는 대신 광고를 통해 물건을 사는 것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려 하며 타인과의 만남 또한 줄이려고 하는 것처럼 보인다.
영화 속에서도 정혜가 보는 TV는 소리만 나오던 두어 장면과 요리프로를 보며 컵라면을 먹는 장면을 제외하고는 모두 광고다. 홈쇼핑으로 주문한 김치가 택배를 통해 배달되고 무료해 보이는 정혜가 바라보고 있는 것은 대부분 광고다. 여기에서 우리는 정혜가 소설에서만큼 폐쇄적이지는 않지만 그저 단조로운 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삶에 관심을 가지려 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5-5. 속눈썹
소설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영화에서는 정혜의 속눈썹이 빠지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 이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최소한의 방패조차 정혜에게는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속눈썹은 눈을 보호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정혜는 속눈썹을 그냥 버리는 동료에게 소원을 빌라고 일러준다. 이러한 자신의 보호막을 하나 떨어뜨린 대신 자신의 상처를 덮기 위한 하나의 소원을 비는 것이다.
동료 1뭐야. 속눈썹 떨어졌다. (정혜 얼굴에 묻은 속눈썹을 가리키는데)
(중략)
남자저기...
정혜(고개를 다시 들고 남자를 보면) ?
남자얼굴에, (어색한 표정으로 자기 뺨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뭐가 묻었는 데요.
정혜, 잠시 이해를 못하고 있는데
남자눈썹 같은 게 뺨에...
그제서야 알았다는 듯, 손으로 뺨을 문질러 눈썹을 털어내는 정혜.
남자, 됐다는 듯이 고개를 끄덕인다.
6. 맺음말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여자, 정혜>는 『정혜』의 주제의식 보다 좀 더 성숙한 주제의식을 끌어내기 위해서 조금 색다른 시도를 하고 있다. 즉, 소설에서는 정혜라는 캐릭터가 남성성에 의해서 고통을 받으며, 그 해소 또한 남성성의 개입으로 인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영화는 그 해소를 자신의 의지를 통해서 이루어 내었다는 점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영화 자체로서의 작품성을 이끌어 내었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각종 영화제에서 초청되고 적지 않은 상을 수상하면서 언론과 일부 관객에게 호의적인 인식을 심어주었다.
그러나 그러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여자, 정혜>를 섬세하고 절제된 작가 주의적 형식미로 보아야 하는가, 아니면 새로울 것 없는 습작일 뿐더러 무의미한 자의식 과잉의 영화로 보아야 하는가라는 영화 형식의 문제를 가지고 논란이 일고 있다. 또한 <여자, 정혜>는 여성 자체를 다루는 시각에 있어서도 논란이 있다. 남성 감독의 시선으로 본 여성의 일상이나 여성성, 여성의 상처를 다루는 방식에 대해 비판과 지지가 공존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가 엇갈리는 가운데, 우리는 <여자, 정혜>가 정혜라는 캐릭터가 특정 사고를 경험했던 사람들을 대변하는 일반적인 캐릭터로 승화시킨, 잘 만들어진 영화라고 본다. 또한 과거의 성폭행으로 인한 상처를 대단한 사건처럼 그리지 않았다는 점에서 미덕이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정혜의 모습이 곧 우리의 모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누구나 정혜처럼 상처를 받기도 하고 외로움을 느끼기도 한다. 그리고 스스로 그것을 치유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렇게 영화에서는 그냥 <정혜>가 아닌 <여자, 정혜>라는 이름을 통해 정혜를 아주 평범하지만 특별한 우리와 같은 사람. 단지 우리와 같은 여자로 표현하려고 한 것이다.
우리는 <여자, 정혜>라는 영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훌륭한 원작에서 그 보다 더 성숙한 주제의식을 담는 영화를 만들고자하는 의지는 훌륭한 성과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영화계에서는 상업적인 성공을 위해서 앞서 성공한 원작을 그대로 답습하거나, 혹은 그 내용을 헐리우드 방식의 영화 공식에 맞추어 전형적인 멜로물로 혹은 액션물로 그 의미를 격하시키는 영화가 난무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계의 현실 속에서 <여자, 정혜>는 우리의 영화계에게 가져다주는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목 차
1.머리말
2.소설<정혜>와 영화<여자, 정혜>
2-1.소설<정혜>
2-2.영화<여자, 정혜>
3.소설이 영화화 되면서
3-1.캐릭터의 변화와 그에 따른 영향
①정혜
②어머니와 아버지
③전남편
④친척아저씨
⑤소설에서는 나오지 않는 술취한 남자
3-2.소설과 영화의 도입과 결말
4.핸드헬드 기법 (hand-held기법)
5.소재의 의미
5-1. 알람시계
5-2. 담배
5-3. 고양이
5-4. 홈쇼핑
5-5. 속눈썹
6.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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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15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8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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