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페라’란 무엇인가, 어원과 의미.
오페라의 구성
오페라의 역사
오페라의 종류
오페라의 나라별 특징
오페라의 대표작
오페라 감상
※ 모차르트 <마술피리>
※ 푸치니 <라보엠>
오페라의 구성
오페라의 역사
오페라의 종류
오페라의 나라별 특징
오페라의 대표작
오페라 감상
※ 모차르트 <마술피리>
※ 푸치니 <라보엠>
본문내용
1.어원과 의미
*어원 : 사전적 번역의 의미 ( 가극 )
: 16C말에 이탈리아서 일어난 음악적 흐름에 충실
: 작품전체가 작곡 및 노래로 표현
*의미 : 라틴어오푸스(opus:작품)의 복수형
: 드라마 인 무지카, 드라마 패트 무지카 > 오페라 인 무지카 > 오페라
예외 : 마적, 피델리오, 마탄의 사수, 카르멘등은 노래아닌 대사로 표현되지만 오페라로 취급
1.대본
초기-그리스 비극, 영웅이야기로 한정. 후에 오페라 부파의 발달로 당시 이야기를 다룸.
낭만시대-다양한 소재의 대본으로 작곡.
2.아리아와 레치타티보
* 아리아-주인공의 내면을 표현해주는 독창곡. 작곡가의 역량을 표현하는 수단.
17,18세기-다카포형식(느림-빠름-느림)
18,19세기-주로 서정적인 전반부와 빠르고 기교적인 후반부 (모차르트,베토벤,베버)
19세기 후반- 자유로운 형식의 아리아 등장(베르디,푸치니)
* 레치타티보-극 진행에 사용되는 대화체 노래.
세코(쳄발로,첼로 반주)와 아콤파네토(관현악 반주)로 구분
3.서곡과 간주곡
* 서곡-오페라가 시작되기 전 극의 분위기를 암시하는 기악곡
초기 고전/낭만주의 시대-내용과는 관련없는 소나타 형식으로 만듬.
낭만주의 중기-오페라의 주된 선율로 작곡, 서곡이 없는 경우도 있었음.
* 간주곡-막과 막 사이에 연주되는 기악곡
*어원 : 사전적 번역의 의미 ( 가극 )
: 16C말에 이탈리아서 일어난 음악적 흐름에 충실
: 작품전체가 작곡 및 노래로 표현
*의미 : 라틴어오푸스(opus:작품)의 복수형
: 드라마 인 무지카, 드라마 패트 무지카 > 오페라 인 무지카 > 오페라
예외 : 마적, 피델리오, 마탄의 사수, 카르멘등은 노래아닌 대사로 표현되지만 오페라로 취급
1.대본
초기-그리스 비극, 영웅이야기로 한정. 후에 오페라 부파의 발달로 당시 이야기를 다룸.
낭만시대-다양한 소재의 대본으로 작곡.
2.아리아와 레치타티보
* 아리아-주인공의 내면을 표현해주는 독창곡. 작곡가의 역량을 표현하는 수단.
17,18세기-다카포형식(느림-빠름-느림)
18,19세기-주로 서정적인 전반부와 빠르고 기교적인 후반부 (모차르트,베토벤,베버)
19세기 후반- 자유로운 형식의 아리아 등장(베르디,푸치니)
* 레치타티보-극 진행에 사용되는 대화체 노래.
세코(쳄발로,첼로 반주)와 아콤파네토(관현악 반주)로 구분
3.서곡과 간주곡
* 서곡-오페라가 시작되기 전 극의 분위기를 암시하는 기악곡
초기 고전/낭만주의 시대-내용과는 관련없는 소나타 형식으로 만듬.
낭만주의 중기-오페라의 주된 선율로 작곡, 서곡이 없는 경우도 있었음.
* 간주곡-막과 막 사이에 연주되는 기악곡
추천자료
- 재즈의 이해(역사, 유래, 특성, 음악선정법, 이해)
- 고전주의 시대 음악의 성격
- 고전주의 시대와 베토벤 그리고 그의 음악에 관한 조사, 음악회 감상문
- [가부키]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역사, 발전, 양식과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분장, 무...
- 기독교 음악에 대한 이해
- 국악(한국전통음악) 정의와 음계생성원리, 국악기 이해와 국악곡 해설 사례, 국악(한국전통음...
- 세계 문화 이해 ~ 김치에서 오페라까지
- 세계 문화의 이해 [김치에서 오페라까지, 상징과 비유로 읽는 세계 문화] (메타포 국가문화)
- [뮤지컬] 뮤지컬의 역사, 종류 및 특성 이해 - 뮤지컬의 특성, 오페라의 차이점, 뮤지컬의 구...
- (A+) <뮤지컬영화 이해와 감상> 록키 호러 픽쳐 쇼(The Rocky Horror Picture Show, 1975)와 ...
- 2014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오페라의 역사, 각 시대의 특징)
- [일본 문화와 이해] 일본음악 - 전통음악과 오늘날의 일본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