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나타나는 정 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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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가. 인터넷에 대한 이론적 배경
나. 연구 방법
다. 온라인 커뮤니티
1)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괄적 특징
2)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보여지는 심리적 측면
3) 인터뷰를 통한 분석
4) 소결론
라. 개인 블로그
1) 블로그의 개괄적 특징
2) 블로그에서 보여지는 심리적 측면
3) 인터뷰를 통한 분석
4) 소결론
마. 온라인 게임(가상의 사회)
1) 온라인 게임의 개괄적 특징
2) 온라인 게임에서 보여지는 심리적 측면
3) 인터뷰를 통한 분석
4) 소결론
바. 인터넷 상 관계 맺기와 정(情)들기의 특성

3. 결 론

본문내용

과 취사 선택 가능성이 미운 정이 들지 못하게 하는 큰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 표현의 의도성은 자신의 긍정적인 측면만을 드러내려하는 개인 블로그의 큰 특징이다. 이러한 긍정적 측면만의 선택적 표출은 여과된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관계에서 보여질 수 있는 의도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인상을 주기가 힘들다. 미운 정이라고 하면은 서로 미워하는 가운데 계속되는 대결 또는 경쟁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서로가 서로의 존재에 길들여졌다는 것, 즉 서로가 아끼는 마음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임태섭 편저 (1995). 정, 체면, 연줄, 한국인의 인간관계. 서울: 한나래.
즉 미운 관계가 지속되어야만 미운 정이 들게 되는 것인데 블로그의 관계에서도 살펴 보았듯이 인터넷에서는 의도된 자기(self)만이 표현될 뿐이기 때문에 미운 관계 자체 형성되기가 어려워진다. 의도성과 관련하여 실제 관계에서 처럼 의도되지 않은 개인의 행동이나 표정 말투 등에서 느껴지는 감정이 인터넷에서의 관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것 역시 미운정이 존재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취사 선택 가능성은 온라인 커뮤니티나 온라인 게임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이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미운 정은 서로 미워하는 가운데 계속되는 관계 유지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일방적으로 관계를 거부할 수 있는 기능이 대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관계 유지의 측면에서 미운 정이 들만한 조건을 만들지 않는다.
두번째로는 관계의 강제성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의 관계가 맺어지게 되는 경우는 자신이 선택을 하는 상황이 되었든 아니면 어쩔 수 없이 수행해야만 하는 과제에 있어서의 만남이 되었든 한 번 시작한 관계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의 책임감을 느끼게 마련이고 그 책임감과 함께 관계를 맺는데 강제성 부여되게 된다. 이러한 강제성은 고운 정 뿐만 아니라 미운 정을 들게 하는데 큰 요인이 된다는 것은 위에서도 말했다. 더욱이 이러한 강제성의 부재는 부정적인 상황이 벌어지게 되었을 때 관계가 와해되는데 굉장한 특성으로 작용한다.
세 번째로는 실제 관계에서 정이 들게 되는 가장 큰 여건인 함께 고생할 때의 부재를 꼽을 수 있다. 이는 인터넷을 통해 관계를 맺게 되는 이유 중 세 목적 전부가 일 순위를 차지한 공통의 관심사 소유가 주는 근본적인 차이로 해석할 수 있다. 우선 긍정적인 목적을 갖고 사람들은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이나 게임과 같은 인터넷 활동은 사람들이 그러한 인터넷 조직에 가입하려고 인식하는 순간이 어떠한 문제에 대한 해결 의 필요성이 된다 하더라고 그러한 것을 해결하면서 얻는 즐거움을 공유하기 위해 모이는게 주 목적이다. 그런 기제가 전반적으로 깔려 있기 때문에 자신이 만족하지 못하는 순간 견뎌내지 못하고 바로 탈퇴 버튼을 눌러버리는 행동을 서슴없이 할 수 있는 것이고 이러한 행동은 함께 고생을 나눌 수 없게 되는 두 번째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
마지막 특징으로는 기록 보존을 통한 정의 발전 과정의 가시성을 들 수 있다. 기억에 의존하는 실제 관계와는 달리 인터넷의 정보 저장의 측면은 관계의 진행 과정을 명확히 해주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이 특징 자체는 인간 관계에서 ‘정’의 형성에는 직접적인 요인이 되지 못하지만, 다른 요인들이 발휘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3. 결 론
지금까지 인터넷에서의 인간관계를 대변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분야인 온라인 커뮤니티, 블로그, 온라인 게임들 속에서의 인간관계의 형성과 그에 따른 정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각 분야 별로 인터뷰의 연구방법으로 통해 연구된 결과들을 통합적으로 생각해본 인터넷에서의 정의 특성은 현실과 부합하는 측면도 있었고 현실에 부합하지 않는 측면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이렇게 도출된 연구 결과를 향후 어떻게 적용 시킬 것인가와 후속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할 것이다.
인터넷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 분야 중 인터넷게임은 인터넷커뮤니티나 블로그에 비해 진보된 기술의 혜택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가상현실이라는 부제를 적었던 것처럼, 나머지 분야에 비해 인터넷게임이 실제생활에 더 가까운 것임을 말해준다. 이러한 차이와 마찬가지로 정에 관한 연구 결과도 인터넷게임은 다른 분야보다 실제와 가깝게 나타났다. 나머지 분야에는 정들지 않는 조건은 나타나지 않았던 것에 반해 인터넷게임에서는 정들지 않는 조건들도 나타나기도 하였던 것과 같은 이유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기술의 진보는 인터넷이 실제생활에 가까워지게 할 것이고, 실제생활에 가까워진 인터넷에서의 인간관계와 그에 따른 정의 특징들도 보다 실제 관계와 정에 가까워 질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현재 조금씩 발전중인 화상통신의 기술이 발달하여 채팅이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등에 있어 얼굴과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때가 온다면 현재 인터넷에서의 관계와 정이 갖고 있는 차별화된 특징들이 줄어들거나 없어들지도 모를 것이다.
때문에 우리의 이번 연구 결과는 앞에서 밝혔던 현재의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의 인터넷 활동과 그에 따른 문화 내에서 적용 될 수 있다는 목적에서 그치지 않고, 나아가 미래의 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안에서의 문화와 인간관계 등의 방향이 설정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앞으로 이번 연구와 관련한 후속연구가 계속해서 행해지고 그 결과들이 쌓인다면 우리가 연구했던 인터넷에서의 관계와 정의 특징들 중 기술의 발달에 따라 그 의미가 퇴색되는 것들이 있을 것이고 때론 아무리 기술이 발달해 실제와 가까워진다고 해도 없어지지 않는 인터넷의 관계와 정의 본질적인 특징들이 있을 것이다.
또한 앞으로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이 현실을 대체하는 부분이 늘어날 것이고, 현재의 인터넷이 하나의 편리한 도구로서의 역할 그 이상을 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본 연구와 그와 관련된 다른 인터넷의 인간관계와 감정에 관한 연구들이 단지 현재의 생활 문화의 일부분인 인터넷 문화 분야의 연구 가치 효과 뿐만 아니라 실제 우리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효용가치를 지니게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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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01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9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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