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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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동서양 문화의 보편성
1. 종교
2. 도덕
3. 농경문화
4. 가족 및 혼인제도
Ⅲ. 동양문화의 특수성
1. 개관
2. 아시아적 가치
3. 이슬람교
Ⅳ. 서양문화의 특수성
1. 그리스 - 로마의 유산
2.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
3. 유럽어
4. 사회적 다원주의
5. 대의제
6. 개인주의
Ⅴ. 결론

본문내용

. 조직의 다원성은 계급의 다원성으로 발전하였다.
5. 대의제
사회적 다원주의는 정치 집단을 낳았고 귀족, 성직자, 상인 등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의회 같은 기구를 낳았다. 이 기구들이 제시한 대의 형태는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근대 민주주의 제도로 발전하였다.
6. 개인주의
개인주의는 14세기와 15세기부터 발전하였으며 17세기에 이르면 개인의 선택권은 서구에서 폭넓게 수용되었다. 심지어는 모든 개인의 동등한 권리를 내세운 주장도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았지만 그 내용은 분명히 선언되었다. 50개국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개인주의 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상위 20개국은 모두 서방 국가였다.
Ⅴ. 결론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동양문화와 서양문화는 그 지리적인 차이만큼이나 인류 보편의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는 동시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특수성을 양극화하여 대립하는 것보다는 보편성을 도출하는 동시에 특수성을 인정할 수 있는 아량과 넓은 시각을 지니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중국문명의 종이가 서양으로 전파되었고, 반대로 서양의 민주주의와 대의제가 동양에 전파되었던 것처럼 특수성은 보편성으로 전이될 수 있는 여지가 많다. 반면, 서양의 제도가 우리 현실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문화적 차이로 적용될 수 없는 사례도 있는 것처럼 탄력적인 문화적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Samuel P. Huntington, 《문명의 충돌》(감영사,1997)
이승환, "아시아적 가치논의에 대한 비판적 접근", 《연세대학원신문,1998》
두산동아세계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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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0.15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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