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근대성과 야스쿠니 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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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근대성과 야스쿠니 신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야스쿠니 신사(靖國神社)의 건립

2. 야스쿠니 신사와 국가신도정책(國家神道政策)

3. 교육정책의 근대성과 학습화된 국민의 형성

4. 야스쿠니 신사(靖國神社)와 총동원체제

5. 일본의 전 방위적 팽창

6. 일본의 戰後, 야스쿠니 신사의 상징성

7. 현대 일본과 야스쿠니 신사(靖國神社)참배 문제

8. 야스쿠니 신사의 상징성

본문내용

일본의 전통”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고이즈미 총리는 중국과 한국의 외교적 반발을 우려하여 참배 당시 각료의 공식 의전복장인 연미복 대신 일본 전통의상인 기모노 차림을 함으로써 참배에 대한 정치적인 성격을 전통적인 의식으로 미화해내려 했다.
이런 고이즈미 총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주일 중국대사는 일본 외무성을 방문해 “신사 참배는 양국 역사문제 중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이라며 “중국인의 민족감정에 상처를 입혔을 뿐 아니라 그 상처에 소금을 뿌린 행위”라며 격렬한 어조로 비난했다. 이에 힘입어 일본 제1야당인 민주당의 나오토 대표도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 미국 외에 한국, 중국 등과의 공동행동이 필요하다”면서 “개인의 신조를 위해 국익을 해치는 것은 총리로서 책임 있는 행동이라고 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나오토의 이러한 비판은 고이즈미의 신사 참배에 대한 정치적 공격이라는 성격이 더 강한 것이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신사 참배에 관한 주일 중국대일의 반응과 나오토의 비판은 2004년 1월 2일 한국일보의 기사를 참조했다.
8. 야스쿠니 신사의 상징성
1946년에 공포된 戰後 헌법에서는 영구 평화와 신앙의 자유, 정교 분리의 원칙을 제정함과 동시에 야스쿠니 신사를 하나의 종교법인으로 전락시켰다. 그러나 자민당을 비롯하여 우익 정치가들은 야스쿠니 신사가 일본 국민들에게 갖는 상징성을 또 다시 “국민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가르치고 자신들 또한 그것을 정치 선거의 전략으로서 이용해왔다.
야스쿠니 신사에 들어서면 천황이 내린 “군인칙유”의 비석을 비롯하여 태평양전쟁 때 활약한 전투기, 위인들의 상들이 세워져있다. 게다가 2층에서는 가미가제 특공대원의 유서가 벽을 장식하고 있는데 이 곳을 찾은 일본 국민들은 그 사연들을 보고 눈시울을 적신다. 즉 야스쿠니 신사는 태평양전쟁을 포함한 일본이 추진한 대외 팽창을 정당화 시켜주는 하나의 공간적 배치이며 전 국민을 가시적으로 학습시키는 학습의 장이기도하다.
야스쿠니 신사의 상징성과 공간적 배치가 암시하는 것은 전후 일본의 제국의식의 형태가 면면히 지속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동시에 패전 후 사회 속에 침식하여 국민의식의 표층에서 거의 모습을 감추었다고 생각되는 “제국의식”의 형태가 모습을 바꾸어 재생할 징후를 암시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대 일본의 극단적인 우경화 경향과 맞물려 있는 야스쿠니 신사의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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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12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6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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