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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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테마파크의 개념

2.테마파크 사업의 특징
1)본질적 특징
2)사업적 특징

3.테마파크 현황 및 운영 사례
1)국내 현황 및 운영 사례
2)해외 현황 및 운영 사례

4. 개선사항

5.앞으로의 현황

본문내용

지자체가 공동으로 영상 테마파크 조성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3) 한국적 테마파크의 개발
-기존의 테마파크가 주로 국내용에 그쳤다면 향후 중국관광객 급증, 국제관광 활성화 등을 대비하여 외국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한국적인 테마파크의 개발이 필요하다. 최근 한류현상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대중문화와 관련 클러스터의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국적 테마파크의 개발이 필요하다. 한국적 테마파크 조성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첫째, 기존 테마파크는 놀이기구 중심의 공간인 반면 한류우드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
둘째, 한류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대중문화, 전통문화와 아시아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
셋째, 시설물뿐만 아니라 테마파크 내 직원들의 복장, 화장실, 숙박시설, 쇼핑공간 등 세부적인 것에서도 전체 테마가 반영될 수 있도록 세밀한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
넷째, 한국의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등이 테마파크 시설과 콘텐츠에 접목될 수 있도록 문화산업계와의 긴밀한 연계가 필요하다.
다섯째, 방문객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테마파크 주변의 유명관광지, 영화·드라마 촬영지, 공연장, 전시장, 역사시설 등 연계 관광지를 잇는 교통, 관광상품 등의 개발이 필요하다.
여섯째, 입장권 외 캐릭터 상품, 전통 기념품, 스타관련 상품 등 2차적 소비를 이끌 수 있는 분야의 육성이 필요하다.
6) 제도개선과 정부지원 확대
(1) 절차의 간소화와 통합화
-유원시설업자의 경우 빈번한 놀이기종의 교체가 이루어지고 시설변경이 이루어져야 하나 신규사업자와 동일하게 인허가 기간이 소요되어 시의 적절한 투자에 어려움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토지용도 변경전 입지관련 협의제도인 ‘사전환경성 검토’와 사업착수전 협의제도인 ‘환경영향평가 협의’의 법적 기준 미비로 동일사업에 대하여 여러 번의 사전환경성 검토를 받거나 이미 사전환경성 검토시 입지 협의를 마친 사업에 대해 환경영향평가 협의시 상이한 의견이 제시되는 등 중복협의 등에 따른 낭비가 심하다. 따라서 법규간 상호연관성 강화로 인허가의 중복진행이 가능하도록 기간단축 및 불필요한 절차개선이 필요하다.
(2) 규제완화
-외래관광객의 80%가 찾고 있는 수도권의 경우 숙박, 관광 인프라의 부족에도 부구하고 수도권 규제로 인한 대규모 투자가 곤란하다. 그 예로 자연보전권역내 관광시설은 6만㎡ 이상 불가사항이나 관광단지로 지정될 경우 각종 세제감면, 인허가 처리 간소화 등의 혜택이 주어지나 수도권정비계획법에 의해 수도권내 신규 관광단지 지정은 불가능한 상태이다. 따라서 관련법률 및 조례 등의 개정으로 각종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3) 지원제도 확대
-관광산업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고 있으나, 여전히 제조업 중심의 지원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조업에 적용되고 있는 각종 부담금 면제혜택을 외화가득률이 높은 관광산업에도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관광산업 개발은 초기에 대규모 투자가 동반된다는 점에서 자금조달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관광진흥개발기금과 같은 정책금융을 활용해 장기 저리의 자금지원이 다양한 관광개발 사업에 확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문화산업과 관광산업간의 연계성 강화
-관광개발에서도 문화·예술의 기능이 강조됨에 따라 관련 산업간의 유기적인 정보교환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비즈니스 밸류 체인이 중요한 문화콘텐츠의 특성을 고려할 때 우수한 게임,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테마파크 개발, 디자인 등에 활용해야 한다.
5.앞으로의 현황
1)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기반산업
-입지는 대부분 수요발생규모가 큰 대도시나 유명관광지 등을 중심으로 위치해야 하고, 지역특성과 방문객을 중심으로 한 주제개념하의 놀이시설과 각종 부대시설 등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일본의 하우스 텐 보스라는 테마공원은 지역경제에 막대한 경제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식음료에 필요한 원재료 조달, 지역특산물 판매 등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산업과 이로 인한 직·간접의 고용효과, 재정수입 등으로 엄청난 경제적 파급효과를 발생시켰다. 이외에도 사회적으로는 지역이미지 개선과 교통문제 해소를 위한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에 대한 집중투자로 지역민의 생활환경이 개선되어지기 때문이다.
(2)대형화 추구
-대규모 자본과 부지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이다. 전 세계의 주제공원시장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예를 보면, 대부분 테마파크를 개발·운영하고 있는 업체는 대기업이다. 이들 기업은 특정한 주제구성을 위한 거대한 자본과 고도기술, 전문화된 인적 자원 등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개발공정기간도 상당히 오래 소요되고, 자본회전율도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장기화 되는 취약점이 있다.
(3) 주제의 다양화
-최근 관광인식의 변화에 따라 재미와 흥미 그리고 교육과 문화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또한 관광형태 변화에 따라 참여관광을 유도하고 있으며 시설도 이러한 측면에서 고려되어지고 있다.
단순히 보고, 즐기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놀이시설은 시간이 흐를수록 관광객의 흥미를 반감시키기고 있다. 따라서 개성화 동적화 등과 더불어 사회문화 측면의 교육적 효과가 큰 프로그램 등이 많이 연구·개발될 전망이다.
(4) 가족단위중심의 주제공원
-경제성장과 과학기술발달로 의료기술이 발달함으로써 사회는 점차 고령화시대로 진입되고 있으므로 노인의 사회참여가 높아 가고 있다.
테마파크를 방문하는 연령층들은 주로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 가족형태인데 이러한 경향이 앞으로는 좀 더 연령측면에서 확대될 것으로서 전반적으로 어린이와 성인 노인들의 비율분포가 거의 고리게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참고자료
-레저 산업론/엄서호, 서천범/학현사/ 2002]
-포스트 테마파크 / 네모토 유우지 / 일신사
-테마파크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오영준 / 관광정보연구 제20권
-테마파크의 발전과정과 국내 테마파크의 개발방향 / 조현숙 / 관광정보연구 제1권
-안산항공테마파크 학술 세미나 자료
-http://myhome.naver.com/2yoho/themepark.htm#테마파크의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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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16
  • 저작시기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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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36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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